주간 BEST 게임업계 1분기 실적 괜찮았다… '어닝 서프라... 크래프톤 '바부 루루핑'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 게임업계 화두로 떠오른 경영 효율화 컴투스 그룹 '썸머 인턴십 지니어스' 6기 모집 한중 정상회담에 게임업계도 '촉각' 엔씨소프트 주가 강세에 이목 쏠려 크래프톤 AI·SW 직군 신입 채용 서브컬처 게임들 새 캐릭터 출시 경쟁 '치열' 넥슨 1분기 영업익 전년比 48%↓…전망치는 상회 컴투스 '스타시드' 흥행 전선에 '파란불 켜졌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리니지' IP의 글로벌 시장 도전…이번... 엔씨소프트가 북미와 유럽, 러시아 등 서구권에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을 수출하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공략에 나선다. 이에 따라 '리니지 ' 판권(IP)이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도 통하게 될지의 여부에 대해서도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리니지 ' IP를 활용한 작품들은 그동안 일본과 중국, 대만등 일부 국가에 진출하며 어느 정도 이름을알려 왔지만 미국을 비'한 유럽 등지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상황이다. 때문에 일각에서 '리니지 '를 국내용 IP라고 평가절하 하는 분위기가없지 않았다. '절반의 성공 '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과거와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리니지2’가 국내외에 출시될 당시 '리니지 ' 보다 글로벌 시장에서 훨씬 인기가 있던 작품이라며 ‘리니지2M’이 ‘리니지M’ 수준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 작품의 서구권 출시는 단순히 서비스 지역을 늘리는 것이 아닌 ‘리니지’ IP의 글로벌화가 본격화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이 작품 하나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출시되는 모든 게임을 글로벌에 동시 출시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더이상 우물 안 개구리가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실력을 당당히 인정받겠다는 것이다.엔씨소프트는게임1세대 기업으로 온라인으로 시작해 모바일까지 국내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업체다. 하지만 '리니지 '와 '블레이드&소울 ' 등MMORPG 작품을 주로 서비스하다 보니 콘솔과 FPS 등을 선호하는 서구권에서는 인기를 얻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이들 국가에서도MMORP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그렇다고 해서 서구권 게임시장이 쉽게 문을 열어주진 않을 게 분명하다.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다시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더 철저히 준비하고 현지화에도 공을 들여야 한다.엔씨소프트가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용 '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21-12-03 [데스크칼럼] 탈중국화 지금이 적기다 제"업체에 이어 IT 및 인터넷서비스 기업들의 탈중국이 러시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마침내 미국 야후도 중국 철수를 선언했다는... 2021-11-30 [사설] e스포츠산업 역성장의 충격, 제도권에선...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역성장을 드러냈다. 직접적인 원인은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한 대회 취소 및 상금 감소, 스포츠방송 채널의 사업 축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제대로된 정책적 지원이 부"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정부가 최근 발표한 ‘2021 e스포츠 실태"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e스포츠 산업규모는 약 1204억원으로 전년(약 1398억원)보다 13.9% 감소했다. 이는 e스포츠산업 규모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일어난 역성장의 기록이다.이같은 원인에 대해 여러 분석이 나오고 있으나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한 시장침체가 그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e스포츠는 산업특성상 오프라인 수요가 부진하다 하더라도 얼마든지 온라인으로 만회할 수 있는 구"다. 이러한 이유로역성장이란 성적표를 받아쥐기란수긍키 어렵다.우리 손으로 e스포츠산업을 일궈 온지 벌써 20여년의 성상이 쌓였다. 지금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서는 e스포츠를 정식 스포츠로 인정하거나, 그렇게 하려는 분위기가 뚜렷하다. 하지만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대한체육회 가맹단체에 가입도 못하는 등 천대를 받고 있다.정치권에서도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e스포츠육성 방안을 밝혀 왔으나 구호만 요란할 뿐 실직적인 도움은 주지 못해 왔다. 젊은층의 표를 의식한 선거철용 선심 공약이었을 뿐이다.최근 정청래, 임오경, 장경태 의원 등을 비'한 여권국회의원 33명은 서울 여의도 국회 회관에서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의원 모임’을 발"하고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의원들은산업 위상 제고 및 정부의 지원 방안 확대 등에 힘쓰는 등 e스포츠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e스포츠 종목의 아시안 게임 정식 종목 채택을 계기로 대한체육회의 준 가맹단체로 돼 있는 한국e스포츠협회를 가맹단체로 등록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다짐했다.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말 그대로 공수표에서 끝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인 것이다.국회의원들의 e스포츠지원 방안발표는 이번 한번이 아니다. 의원들의 지원책을 모아 놓는다면 아마도 산을 쌓았을 지도 모른다. 다시 강"하지만 더이상 뜬구름 잡는 식의 정책 공약을 내세우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이다.그리해서 보니까, e스포츠산업이 사상 첫 역성장을 기록한 이유가 혹 정부와 정치권의 엉뚱한 정책 지원과 선심성 공약 때문은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 볼 일이다. 아무리 자생적으로 피어난 산업이라고 할지라도 입법 행정 등 제도권의 뒷받침이 뒤따라 주지 않으면 빛을 볼 수 없다. e스포츠산업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는 것이다. 2021-11-26 [모인의 게임의 법칙] 판호로 휘두르는 중국…...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지난 21일 가까스로 마무리됐다. 돌이켜보면 지난해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 2021-11-22 [기자25시] “게임의 본질 잊지 말아야” “단순히 게임을 하면 돈을 번다라는 수준에 그쳐선 안됩니다. 게임 자체의 재미로 유저가 몰입할 수 있고 노력의 결과를 환급 ... 2021-11-21 [사설] 업계, 장애인을 위한 게임환경 개선의 ... 게임은청소년의 전유물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다.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 문화로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이는 게임이 더이상 특정 계층에 머물러있는 놀이가 아님을보여주는 대목이다.게임의 대중화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그이면엔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없는 소외계층이 적지않게 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게 장애인이다. 보고 들을 수 없고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겐 그림의 떡일 수 밖에 없다.보건복지부 장애인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등록된 장애인 수는 263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상당수 장애인들이 게임 등 놀이문화에 소외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장애인들의 수용환경 개선을위해 게임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예컨대 비 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문화로 이끌기 위한 특단의 "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이에따라 한국 장애인연맹 같은 단체에서는 20일 ‘장애인 e스포츠 대회 D-War’를 개최키로 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벌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큰 관심을 이끌지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그럼에도 불구, 지난 2일엔 경기도 안산시에 전국 최초의 장애인 전용 e스포츠 경기장이 문을 열기도 했다.또 일각에선 장애인들의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하태경 의원(국민의 힘)같은 이는 이를 위한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 개정안을 내놓아 주목을 끌고 있고, 국제 게임전시회인 지스타가 열리고 있는 부산에서는 장애인들의 게임 이용 환경을 높이기 위한 세미나가 열려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장애인을 위한 게임환경 개선의 노력은 특정 계층에 대한 혜택이 아니라 잠재적 장애인으로써 당연히 해야할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본다. 따라서 장애인들이 새로운 문화틀인 게임마당에서소외되거나 괴리감을 느끼도록 해선 곤란하다 하겠다.공급자인 게임업계입장에서 보면 상대적으로 번거로운 일이 많이 생기고, 개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안들이 발생하는 등 비용 부담 요인이 상승할 수 있겠지만, 거시적 관점에서 이를 수용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왜냐하면 그같은 노력이 결국엔 문화의 외연을 확대되고,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될 것이기 때문이다.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은 선진 사회로 진입하는 단계에서 벗어던져 버려야 할 우리 사회의 과제이자 문제적 숙제라고 본다. 이를 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법제화 노력도 그 것이지만, 문화 수용 환경을 개선해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마당을 제공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게임은 그 첩경에 있다 하겠다. 게임업계의 장애인을 위한 게임 수용환경 개선 노력을 지켜보고자 한다. 2021-11-19 [데스크칼럼] 블록체인과 게임의 만남, 이제 시... 게임개발업체들은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이 나올 때마다 이를 게임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대표적인 기술로3D... 2021-11-16 [사설] 게임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블록체인과 N... 주요 게임업체들이 잇따라 '블록체인 ' 기술을 접목한 게임개발에 나서겠다고 선언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이같은 움직임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위메이드의 화제작 '미르4 '가 기폭제 역할을 했기 때문이란게 정설이다. 이 작품은 게임 내에서 유저들이 아이템을 수집하면 이를 가상화폐 '위믹스 '와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을 실용화 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이 작품의 성공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한 게임업체들이 너나 할 것없이 이 분야를 게임과 접목시켜 보겠다는 입장 표명을 하고 나선데 대해 새삼스럽다고탓할 수는 없다 할 것이다.이미 증권가에서는 엔씨소프트를 비'해 넷마블,게임빌, NHN 등 주요 게임업체들의 입장 표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듯 관련 게임주들이 요동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기술 역시 게임업체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다. 무엇보다 이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사행성과 아이템 사기 등 게임내의 구"적인 문제점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게임업계의 NFT 활용을 위한 학습 노력은 어느 때보다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게임업계의 NFT 활용은 아이템에 접목해 거래하거나, 또는 이종 게임에 활용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모 게임 전문 플랫폼에서는 유저가 아이템을 성장시켜 큰 가격에 거래하는 등 일명 '돈 버는 게임 '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또 NFT는 아이템 거래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팬덤을 형성한 프로 게이머의 게임 장면,또는 역사적인 게임의 결정적 장면을 NFT에 씌우고 있는데 이를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받음으로써 높은 금액으로 매매할 수도 있다. 그만큼블록체인 게임은 상상 이상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단지 허들이 있다면 NFT를 접목한 게임에 대해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등급심사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로 돌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그럼에도 불구,게임업체들이 블록체인과 NFT 기술을 게임에 적용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겠다는 남다른 각오가 엿보인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싶다. 그간게임업체들은 성공의 지름길로 여겨진 MMORPG 게임에 집중하면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노출시켜 왔다. 이를테면 너도 나도 MMORPG 개발에 나서면서 비슷비슷한 배경과 확률형 아이템의 양산 판매로 유저들을 실망시켜 온 것이다.게임산업은 아케이드와 콘솔,PC게임 및 온라인으로, 또 모바일로 새로운 환경에 적극대응하며 발전해 왔다. 그리고 지금은 블록체인 등 미래의 장을 열어가는 가상기술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게임계는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 하는 점이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업계에 새로운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란 점은 틀림없다 하겠다.국내 게임업계가 이같은 기회를 적극 활용해 산업과 시장의 외연을 활짝 넓혀 나가길 간절히 기대해 본다. 2021-11-12 [모인의 게임의 법칙] 중국게임에 밀리는 이유 절박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때가 가까이 닥쳐서 몹시 급해짐을 뜻하는 단어다. 작금의 게임계의 현실을 굳이 절박하다는 뜻의 형... 2021-11-08 [기자25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보유국을 꿈... 최근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고"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돼 가상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 2021-11-07 이전 페이지로 이동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