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1분기 실적 괜찮았다… '어닝 서프라... 크래프톤 '바부 루루핑'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 게임업계 화두로 떠오른 경영 효율화 컴투스 그룹 '썸머 인턴십 지니어스' 6기 모집 한중 정상회담에 게임업계도 '촉각' 엔씨소프트 주가 강세에 이목 쏠려 크래프톤 AI·SW 직군 신입 채용 서브컬처 게임들 새 캐릭터 출시 경쟁 '치열' 넥슨 1분기 영업익 전년比 48%↓…전망치는 상회 컴투스 '스타시드' 흥행 전선에 '파란불 켜졌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비책 절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다가오면서 정부와 민간기업간 수위 "절 움직임이빨라지고 있다. 비대면 수요로 때 아닌 호"세를 보인 게임시장의 경우 오히려 시황이 정체되거나 나빠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이에따라 업계 일각에선 이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춘 연착륙안을 마련,시장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게임업계는 무엇보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완전 폐지될 경우 예전과 다른 수요 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이용자수 및 이용시간, 결제금액 등에 있어 상당폭 내리막 또는 감소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특히 실내 활동에 집중했던 게임 이용자들이게임보다는 야외 활동 등에시간을 더 할애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증시 등 금융가에서도 게임시장에 대해 계절적으로이같은 현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보수적 전망을 내놓고 있는 것도 다 이 때문이다.시기적으로 게임 시장 흐름이 긍정적이지 못한 건 사실이다. 또 새 작품 출시 편성도 예년에 비해 좋다 할 수 없다.전반적으로 수요 감소 현상이 빚어질 게 확실해 보인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못해 볼 수준까지는 아니라는 지적도 없지 않다. 출시 편수를 늘리고 기대작을 우선적으로 투입하는 등 수요 부양책에 나선다면그렇게 비관적이지만은 않다는 것이다.더욱이 주력시장이 과거 온라인게임처럼 공간적 제한이 있는 플랫폼이아닌 모바일 게임이란 점도 그렇다.따라서 시장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책을 사전에 준비해 나간다면 우려할만 한 현상은 빚어지지 않을 것이란 게 업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이다.원론적 얘기로 돌아가면, 시장 흥행은 작품에서 말해준다는 것이다. 게임이 좋으면 수요는 따라오기 마련이다. 분명, 게임시장이 비대면 수요로 때 아닌 호"세를 보이는 등 재미를 본 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작품성까지그랬다고 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유저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작품 개발에 더 주력했으면 한다. 그 것이 바로 게임계의 가장 긴요한 연착륙을 위한 대응책이 아닌가 싶은 것이다. 2022-04-22 [데스크칼럼] 게임업계 봄날은 언제쯤 오나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이 왔으나 봄 같지 않다는 말이다. 지금 국내 게임업계가 처한 현실이 딱 이렇다. 올해도 어느덧 1... 2022-04-19 [사설] 넥슨 경영권 향배 논란, 어떻게 볼 것인... 넥슨 김정주 창업주의 갑작스런 타계 이후 넥슨지배구" 변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특히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에서 넥슨재팬의 지분율을 점차높여가자 이러한 추측들이 더욱 탄력을 받으며 가시화 되는 듯 하고 있다.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PIF)에서 최근 추가 매입해 확보한 지분율은 9.14%. PIF측은 단순 투자목적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나 , 주변에선 그렇게 순수하게 보고 있지 않는 듯 하다.하지만 넥슨재팬을 지배하기 위해선 지주회사인NXC를 인수해야 하는데, 그 문제가 말처럼 쉽지 않다. 김 창업자의 자산은 NXC(넥슨 지주회사) 지분 67.49%를 비'해 약 13"원대에 이를것으로 추정된다. 최고 상속세율 50%에 최대 주주의 주식 등에 대한 20% 가산을 적용하면 상속비용이 8"원 대에 달할 전망이다. 이같은 금액을 일시에납부하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주식 매각 절차를 통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우세하다.문제는 넥슨을 분할 매각하는 작업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까. 넥슨의 기업가치는 한마디로 예사롭지 않다. 따라서 투기자본이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투자자본 시장에서는 넥슨 지배구" 변경 여부를 놓고 여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 최근 모매체에서는 김 창업자의 부인인 유정현 NCX 감사측에서 보유 지분을 모두 매각할 것이라고보도했으나 NXC, 넥슨코리아 등 관계사들은 모두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넥슨이 기업인수합병(M&A) 시장에 나오면 여러 곳에서 관심을 보일 게 확실하다.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삼성이 넥슨을 인수하면 어떻겠느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넥슨이란 기업을 단순하게 바라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국 기업이나 투기자본에 넘길 순 없다. 넥슨은 게임계의 자산일 뿐 아니라대한민국 ICT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보다 더 절실한 과제는 지배구" 변경 등 주변에서 엄한 소문을 내는 것 보다 현 경영진이열심히 현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제"건을 만들어 주는 일이다. 그 것이 이 시점에서 필요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지배구" 변경 등은 그 다음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2022-04-15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게임 블록체인만이 해답... 게임계가 전반적으로 답보 상태에 빠져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되레 뒷걸음질을 치는 그런 모습이다.코로나 19 사태로 인... 2022-04-11 [사설] 청소년 게임 과몰입과 부모의 역할 게임에 대해 무관심한 부모의 자녀들이게임 과몰입에 빠지는 사례가 더 높다는 "사결과가 나왔다.게임과몰입이 단순히 자녀들의 취향문제가 아니라, 부모의 역할이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 결과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하겠다.과거에도 게임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에 의해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정도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하지만이번에는 이를 정확한 데이터와 수치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밝힌 ‘2021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사’ 보고서에 따르면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학생의 경우 부모의 게임 이용 정도, 게임에 대한 인지 정도가 게임 과몰입 여부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부모가 청소년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해 ‘모르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 자녀의 과몰입군 비율이 10.6%로 가장 높았다. 과몰입위험군은 7.6%, 게임선용군은 3.5%, 일반사용자군은 6.2%였다.부모의 게임 이용 정도에 따라청소년들의 게임 행동 유형 역시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따라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부모의 자녀과몰입군 비율은 53.2%에 달했다. 반대로 ‘게임을 이용한다’고 답변한 부모의 자녀는 게임선용군 비율이 54.7%로 나타났다.또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정서적 지지가 부"한 경우 게임 과몰입에 빠지는 사례가 많았다.과거에는 게임을 단순한 놀이 정도로 보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닌 것이다. 게임은 청소년 사회에서 서로 소통하고교제하며릴레이션십을 형성토록 하는, 중요매개체로 작용한다고 봐야 한다.그럼에도 부모들은 여전히 게임을 공부에 방해가 되는 유해 매체 가운데 하나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부모가 게임에 대해 부정적이고 무가치하게 여길수록 자녀들은 게임에 더 몰입하게 된다는 것은 실로 아이러니컬한 일이다. 자녀들이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학업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이번 기회에 게임을 배워보면 어떨까 싶다. 학업 성취도를 놓고 시시콜콜 지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거둘지도모르기 때문이다.게임이란 것이 부모 입장에서 보면 마치 계륵과 같다 할 것이다. 그러나분명한 것은 모르면서 나무라기 보다는 게임을 경험하고 체득하면서자녀들과 대화하는 편이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 할 것이다. 이번 기회에 게임을 다시 내다보고 평가했으면 한다. 그리고 자녀들과 함께 게임을 한번 배워봤으면 한다. 자녀들과의 소통은 물론,학업 성취도 역시 크게 나아질 게 분명하다하겠다. 2022-04-08 [데스크칼럼] 4차 산업혁명 '변혁의 시대'의 생... 지금 세계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러시아의 침략전쟁에 모든 관심이집중되고 있다. 이 전쟁은 푸틴이라는 독재자가 러... 2022-04-05 [기자25시] 정치권의 관심 일회성이어선 곤란 “선거가 끝났다고 게임산업에 대한 관심을 끊으면 곤란하다. 게임 유저들은 잡은 물고기가 아니다.”최근 중소업체 한 관계자... 2022-04-01 [사설] 주총을 통해 본 메이저 3사의 사업 비전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등게임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최근 주주총회를 갖고 새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들 3사의 비전은 내용면에선 각기 달랐지만, 추구하는 지향성과 방향성은 같다고 할수 있다. 갈수록 치열해 지는 글로벌 경쟁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구현과 새로운 시장창출이 무엇보다 절실하기 때문이다..김택진 엔씨소프트 사장은 “현재의 최우선 목표는 글로벌 게임 회사로의 더 확고한 도약”이라며 이를 위해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글로벌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는 오픈형 연구개발(R&D) 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의 게임이 더욱 넓은 시장에서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주력 장르인 MMORPG 뿐만 아니라 액션 배틀로열, 수집형 RPG, 인터랙티브 무비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넷마블의 또 한번의 진화와 재도약을 위해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관련 차세대 기술 확보와 연구 개발에 큰 공을 들여왔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다양한 신작을 선보일 방침이라고 말했다.오웬 마호니 넥슨재팬 대표는 “가상세계는 빠른 속도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중심이 되고 있다”면서 뛰어난 완성도와 더불어 꾸준한 운영이 충"될 경우 무한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 봤다. 그는 이 같은 성장을 넥슨의 주요 프랜차이즈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이들 3사가 밝힌 미래 사업 비전을 종합해 보면 3사의 개별 과제임과 동시에 게임업계의 현안임을 한 눈에 알 수 있게 해 준다.작금의 게임업계는 정체국면에서 허덕이고있다. 어찌보면 비대면의 수요발굴 덕에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지경이다. 새로운 장르, 새로운 시장 개발 등엔 신경"차 쓰지 못했다. 간극을 넘어서는 장르와의 접점찾기엔 엄두"차 내지 못해 왔던 것이다.3사의 미래 사업 비전 제시를 통해게임업계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내일을 바라보지 않고 사는 오늘은 날개 없이 추락하는 것이다. 새로운 시도와 도전이 끊임없이 이뤄지고 분발되는 게임업계가 됐으면 한다. 이것이 3사 메이저 게임업체가 우리에게 던져주는 시사점이라고 생각한다. 2022-04-01 [모인의 게임의 법칙] 보수든 진보든 무슨 소용... 지난 2007년 12월19일 치러진 17대 대선은 예상외로 싱겁게 끝이 났다. 개표 초반부터 앞서 달리기 시작한 이 명박 후보 (한나... 2022-03-28 [사설] 게임업계 연봉 1억 원 시대의 명암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직원 평균 연봉이 1억원을 넘어서고 있다.이 가운데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업체는 카카오게임즈로 1억5000만원이 넘어섰다. 다음은 크래프톤이 1억2600만원, 엔씨소프트가 1억600만원 등의 순이다.불과 2~3년 전과 비교하면큰 폭의 수직 상승이라 아니할 수 없다. 연봉 5000만원 만 넘어도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부러워했는데, 이제는 1억은 돼야 어디 가서 명함을 내밀 수 있게 된 것이다. 대외적으로 보면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게임업체에 근무한다고 하면 어깨를 펴고 당당해 질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전체 업종 가운데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금융업계의 평균연봉이 1억원 대라고 하는데 이와 수준이 비슷해 진 것이다. 그러나 이를 마냥 좋아만 하기에는 어딘가 아쉬운 구석이있다.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장르이다. 때문에 매출이 고정적이지 않고 흥행 여부에 따라 상승과 하강세가 뚜렷하다. 이러한 이유로 고정적인 월급을 높게 책정하는 것 보다는 작품의 성과에 따라서 수위를 "절해 주는 성과급과 균형을 맞추는 것이 더 바람직 할 수도 있다.월급은 한번 정해지면 되돌릴 수 없는데, 최상위권에 올라가 버리면 이는 고스란히 기업의 부담으로 남게 된다. 새작품들의 흥행이 이어진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열 중 하나만 성공해도 다행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성공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또 하나, 게임업체들이 그동안 적지 않은 사회공헌 활동을 해 왔지만 여전히 제도권에서는 아쉬움이 많다는 지적이다. 다시말하면 흉내내기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이런 마당에 직원들의 연봉인상만을 추진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방향이냐는 데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 않다. 일각에서는 게임계가 너무 샴페인을 일찍 터뜨린 것이라는 지적도 없지 않다.기업을 일궈 가는 데 직원들의 임금과 수준은 주요 덕목 가운데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러나 그 것이 지상명제처럼 기업 경영에 부담을 안기는 수준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특히 상대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생각한다면 이 즈음에서 수위 "절이필요하지 않을까.오로지 임금만 많이 주는 회사가 좋은 회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2022-03-25 이전 페이지로 이동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