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1분기 실적 괜찮았다… '어닝 서프라... 크래프톤 '바부 루루핑'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 게임업계 화두로 떠오른 경영 효율화 컴투스 그룹 '썸머 인턴십 지니어스' 6기 모집 한중 정상회담에 게임업계도 '촉각' 엔씨소프트 주가 강세에 이목 쏠려 크래프톤 AI·SW 직군 신입 채용 서브컬처 게임들 새 캐릭터 출시 경쟁 '치열' 넥슨 1분기 영업익 전년比 48%↓…전망치는 상회 컴투스 '스타시드' 흥행 전선에 '파란불 켜졌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데스크칼럼] 글로벌 게임업체들의 뜨거운 '합...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는 세계적인 온라인게임업체 액티비전블리자드를 무려 80"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으로 인수해 게임업계를... 2022-02-15 [사설] 게임계에 쏟아지는 중동 오일 머니 국내 게임계에 중동오일 머니가쇄도하고 있다.그 첫 주자는 사우디아라비아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인 PIF(퍼블릭 인베스트먼트 펀드)는 8억8300만달러 (한화 약 1"589억원)를 투자해 넥슨의 지분 5.02%를 확보한데 이어 최근엔 장내 매입을 통해 국내 최대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 지분 6.69%에 해당하는 146만8845주를 확보, 김 택진 대표(11.9%) 넷마블(8.9%) 국민연금(8.4%)에 이어 4대주주로 떠올랐다.PIF는 그러나 여기서 그치는 게 아니라 한국 정보통신(IT) 및 콘텐츠 분야의 대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주식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PIF는 모하메드 빈살만 사우디 아라비아 황세자에 의해 만들어진단일 주주 펀드로 알려지고 있다.그는 올해 나이 38세에 불과하지만, 2017년 황세자 자리에 오른 이후 내치를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정부경제 계획인 '비전 2030 '을 자신이 직접 수립할 만큼 사우디 아라비아의변화의 바람에 중심인물이 되고 있다.이달 초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LEAP 2022 ' 페어도 그가 설계하고 주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이번 행사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측은 정보통신분야에 75억달러(한화 약 9"원)를 투자키로 하는 등 미래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표명, 주목을 끌기도 했다.따라서 한국게임업체들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이같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정책과 무관하다 할 수 없다. 다소 의아한 것은 왜 투자우선 순위에 게임업체를 두고 있느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PIF의 일련의 행보를 살펴보면 그렇게 낯선 모습은 아니다. PIF는 이미일본게임업체인 캡콤에 이어 SNK , 블리자드, EA 등 세계 유명 게임업체들에 대한 투자 비중을 확대해 왔다.실제로 이들은 경영참여 등엔 관심이 없으며, 펀드 수익을 위한 단순 투자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만큼 한국 게임업체들의 위상이 과거와 달라졌다는 뜻이다.주목되는 것은 중동 오일 바람이 사우디 국부펀드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카타르,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의 부국들이 쌓여있는 달러활용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으며, 그 투자 대상 한 곳이 다름아닌 대한민국 정보통신과 콘텐츠업계라는 것이다.특히 코로나 19 사태로 나타난 비대면 시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한국 기업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는 것도 투자 분위기를 이끄는 요인이 되고있다는 게 현지 소식통들의 전언이다.게임산업계에 투자 지류가 늘어나고 확대된다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불과 1~2년전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투자 자금은 중국에서 나왔다. 과거 미국, 일본. 유럽 중심의 투자 분위기와는 완전히 달랐고, 이로인한 산업계의 파장도 적지 않았다.어항의 수위가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어항의 순도 역시 좋기 때문에 물이 들어오는 것과 같다할 것이다.한국 게임산업계의 성장성을 믿어주고, 기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같은 외국자본 유입은 다다익선이 아니겠는가.이 기회에 외국인들의 주식투자 환경을 개선하는 등 정부의 후속 "치가 함께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 없지 않다. 2022-02-11 [모인의 게임의 법칙] 대선 앞둔 각 후보 진영... 과거처럼, 방학이나 추석 또는 설 연휴라고 해서 시장의 변화를 크게 느낄 수가 없다. 예년의 이맘 때 쯤이면 성수철이라고 해... 2022-02-07 [기자25시] 게임과 문화훈장 “게임업계에서도 금관문화훈장 수훈자가 나올 때가 된 것 같다. 정부가 정말로 게임을 문화예술의 한 장르이자 콘텐츠로 인정... 2022-02-05 [사설] 급락하는 게임주, 미래 비전 봐야 최근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있는 가운데 크래프톤, 위메이드, 엔씨소프트 등 주요 게임업체들의 주가도 요동을 치고있다.28일 오전 크래프톤 주가는26만1500원, 위메이드는 11만200원, 엔씨소프트는 52만5000원 등으로 최고가 대비 무려 40~50% 가량 주가가 떨어졌다.이같은 증시 하락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게 증권가 주변의 전망이다. 미중앙은행의 3월 금리 인상방침과 함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및 이로 인한 유가 상승 등이 맞물리면서, 미국 증시 또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더군다나 게임주의 가격 폭락의 경우 최근 주가 하락을 주도하고 있는 IT 장르에 속하면서도 또다른 장르인 엔터테인먼트산업에 포함된다는 점에서 다소 납득키어렵다 할 것이다.게임 장르에선 재고란 것이 없다. 게임계에서 재무 회계상 재고라는 것은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게임을 뜻한다. 현재 가치보다 미래가치를 내다봐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비대면 시장에서 게임은 더 큰 경쟁력을 발휘한다.오프라인이 침묵할 때 더 활발하게 끔틀대는 곳이 다름아닌 게임시장이다.일각에선 게임업체들의 주가가 다소 거품이 꼈다는 지적이 없지 않다. 모 기업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 업체는 대표할 만한 작품이 겨우 한 작품 정도이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높게 평가돼상장됐다. 증권가 주변에선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치 않다. 단순 비교평가해선 곤란하다는 것이다. 비록 작품 수는 많지 않다 하더라도 한 작품의 상품성이 비상하다면 평가는 달리 나올 수 밖에 없다.게임주 만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도 찾아보기 어렵다. 메타버스가 산업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있는 가운데메타버스 수요의 중심에 서 있는 곳이 바로 게임시장인 것이다.불과 2년 전, 코로나19로 대부분의 산업이 부진의 늪에 빠져 있을 때도 게임산업은 나홀로 급성장하며 주위의 부러움을 샀다.산업의 저력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사례라 할 것이다.최근 게임주들에 대한 평가가 다소 인색해 지면서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살펴볼 일이다. 그렇다면 다소 성급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주는 현재진행형일 뿐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주식이라고 믿고싶다. 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평가가 이뤄졌으면 한다. 2022-01-28 [데스크칼럼] '재미' 없는 P2E 게임에 대해 요즘 플레이 투 언(P2E) 게임을 두고 말들이 많다. 국내 서비스를 두고 게임업체와 정부의 갈등이 급기야 법적 공방으로 치달으... 2022-01-25 [사설] 게임판 뒤흔든 MS의 블리자드 인수 전세계 ICT 업계가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의 블리자드 인수 소식에 발칵 뒤집혔다. 약 82"원에 달하는 엄청난 인수금액 규모 뿐아니라, 세계 최대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세계 3위급의 게임업체를 전격적으로 인수했기 때문이다.지난 18일(현지시간) MS는 자사의 콘솔 기기 ‘X박스’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인수 금액은 약 687억 달러(한화 약 81" 9200억원)로, 역대 IT 업계의 인수합병(M&A) 중 가장 큰 금액이다. 종전 기록은 지난 2016년 PC 제"업체 델이 스토리지 전문업체 EMC 코퍼레이션을 인수할 때 지출한 약 670억 달러였다.MS가 블리자드를 인수한 것은 이 회사가 게임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등 신사업 부문의 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 회사는 그동안 콘솔게임기 X박스 사업을 확대하는 등 게임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왔다.하지만 게임 하드웨어 만으로는 사업을 확장하는 데는한계를 드러낼 수 밖에 없다. MS가 이번에 엄청난 금액을 제시하면서 블리자드를 전격적으로 인수키로 결정한 것도 이를 방증하는 대목이다.잘 알려져 있듯이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오버워치 ' 등 기라성 같은 작품을 선보여 유저들의 큰 사랑을 받아온 굴지의 게임기업이다. 한 때 경영난으로 수모를 당하기도 했지만, 뛰어난 창의력과 기술력으로 다시 거뜬히 일어선 게임기업이다.MS의 이번인수 합병 결단은 그 규모 뿐 아니라 마치 우물 안에 갖혀 있는 듯한 국내 게임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글로벌 게임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있는 데, 국내 게임업계는 변변한 대응"차 하지 못하고 있다. 한마디로 각개 전투만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엔씨소프트와 넥슨, 넷마블, 클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등 대기업군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적지않다고 해도 미국과 중국, 일본 게임업체들과 비교해 보면 아주 초라한 수준이다.또 한가지는 글로벌 ICT 기업들이 메타버스 등 새시장 개척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지나친 규제로 인해 한 치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래선 미래를 선점할 수 없다.더 큰 문제는 이같은 글로벌 시장의 발빠른 합종연횡에도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 채 규제의 방벽만 쌓고 있는 정부 당국의 안일한 게임정책 입안 태도이다. 규제의 무기는 정책의 마지막 단계의 "치일 뿐이다. 자금 유입의 길을 활짝 열어주고, 세제 혜택을 안기며,종사자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면 산업은 잘 움직이게 돼 있다. 국민의 정부 때 쓴벤처 육성 정책의 핵심이다.20대 대선을 코 앞에 두고 있다. 그런데, 각 정당의 유력 대선후보들은 지금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 글로벌 움직임이 이렇게 달라지면 뭔가 묘수를 보여줘야 하지 않겠는가. 게임업계의 고민이커지고 있다. 아니, ICT업계의 현실도 갑갑해지긴 마찬가지 일 듯 하다. 2022-01-21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게임 2030세대가 그리 만... 정치의 계절이 성큼 다가왔다. 맹장군도 울고간다는 대한(大寒)을 앞둔 1월한 겨울임에도 정치권은 지금 후끈 달아올라 있다.대... 2022-01-17 [기자25시] 빛강선과 '로스트아크'식 재투자 스마일게이트RPG가 서비스 중인 온라인게임 ‘로스트아크’의 흥행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새해 첫달부터 신규 및 복귀 이용자... 2022-01-16 [사설] 대선 후보들의 너무 앞서가는 게임 공약 20대 대통령 선거를앞두고 이 재명(더불어민주당) 윤 석렬 (국민의 힘) 등 유력 대선 후보들이 경쟁적으로 게임산업 정책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이들은 당락 여부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2030세대들에게사활을 걸고 있다는 있다는 점에서 이같은 움직임이 더이상 새롭다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업계는 이들 대선 후보가 발표한 게임 정책들이지나치게 유저 중심으로 치우쳐 있어 단순히 2030 세대들의 표만 의식해 급"하고 있는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최근이 재명 후보는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1호 발표회’에서 업계 화두로 떠오른 P2E 게임과 관련해 사후규제를 통한 자유로운 혁신 공간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게임을 중독물질로 규정하는 데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이 후보는 이에 앞서 소확행 공약을 통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보공개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윤 석열 후보 역시 게임에 대한 큰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e스포츠 대회인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개막식에 이 준석 당대표와 함께 참석, 경기를 직접 관람하기도 했다.그는 이 행사에 앞서▲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e스포츠 지역연고제 도입▲장애인 게임 접근성 불편해소▲온라인 소액사기 전담 수사기구 설치 등 게임관련 정책 공약을 쏟아냈다.게임계는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일부 주요 정책의 경우 산업적 관점보다는 유저의 입장만을 반영한 것이라며 적지 않은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특히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같은사안에 대해서는 업계자율에 맡겨서도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의제라는 점에서 너무 2030 표만을 의식한 공약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산업이 없이는 유저들의 자리도 만들어질 수 없다.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의 경우 내수를 기반으로 수출을 할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동통신업계다. 현실적으로 보면 대한민국 통신비가 결코 싸다 할 수 없다. 하지만 기업 투자 여력을 감안한 불가피성을 정부가 인정한 것이다.게임은 산업과 문화를 동시에 바라봐야 한다는 점에서 정책수립의 어려움이 있다. 한쪽으로 쏠리면 문화가 답보상태에 놓이고, 다른 한쪽으로 쏠리면 산업이 흔들거린다는 것이다.대선 후보들이 당장 눈앞에 보이는 표만을 의식해 내일을 알 수 없게 하는 정책 또는 공약을 내놓아선곤란하다 하겠다. 적어도 장기플랜은 아니어도 중기 정책 정도는, 그리고 산업과 문화를 동시에 아우르는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내놓아야 맞는 방향이자 옳은 길이라고 생각한다. 2022-01-14 이전 페이지로 이동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