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1분기 실적 괜찮았다… '어닝 서프라... 크래프톤 '바부 루루핑'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 게임업계 화두로 떠오른 경영 효율화 컴투스 그룹 '썸머 인턴십 지니어스' 6기 모집 한중 정상회담에 게임업계도 '촉각' 엔씨소프트 주가 강세에 이목 쏠려 크래프톤 AI·SW 직군 신입 채용 서브컬처 게임들 새 캐릭터 출시 경쟁 '치열' 넥슨 1분기 영업익 전년比 48%↓…전망치는 상회 컴투스 '스타시드' 흥행 전선에 '파란불 켜졌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모인의 게임의 법칙] 새 도마 위에 오른 문화 ... 새로 출범한 윤 석열 정부의 핵심 키워드는 자유와 공정, 상식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단순하게 보면 이전 문 재인 정부와 큰 차... 2022-05-23 [사설] SNK 자진 상장폐지가 남긴 것 지난 2019년 5월 코스닥에 상장된 SNK가 최근 3년 만에 자진상장 폐지됐다.이에따라 SNK 주식은 주식시장에서 찾아 볼 수 없게 됐다.증권 금융계에서는SNK의 상장폐지 결정에 대해 크게 놀랍다는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다. 시작부터 논란을 일으킨 회사인데다 경영층의 먹튀 소문까지다소 긍정적이지 못한 소문들이 끊이지 않았기때문이다.이 회사는 과거 아케이드 오락실 게임이 성행했던 시절, 재미를 본 기업이다. 이 회사가 보유한 판권(IP)은‘더 킹 오브 파이터즈’ ‘사무라이 스피리츠’ ‘메탈슬러그’ 등 유명한 게임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자체 개발 또는 게임 서비스에 주력하기 보다는 게임판권(IP)을판매하는 방식의 로열티 수입에만 의존해 왔던 탓에 그렇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이 회사가 코스닥에 상장할 당시, 대주주는중국업체이면서 본사는 일본에 두고 있었다.당초 2018년 12월 24일 공모 희망가 3만 4300원~4만 6800원으로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이었으나,한 차례 상장시기를 미루면서 2019년5월 7일 비로소 코스닥에 입성했다.그럼에도 시가총액 7087억원을 기록하는 등 코스닥 상장 기업중 58위, 코스닥 상장 게임주 가운데 4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하지만 빛좋은 개살구는 오래가지 못한다고 했던가. SNK 주가는 요동을 쳤다. 이내 그해 7월 4일 2만원대까지 추락했다. 공모가 대비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다.이번 SNK의 상장 폐지 결정은 넥슨 주식을 대거 사들여 주목을 받아온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렉트로닉게이밍디벨롭먼트컴퍼니와의 주식 양수도 계약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이에 따라 증권가에서는 변변치 못한 외국 기업의 국내 상장을 철저한 검증 없이 졸속으로 받아들여결국 체면만 구기게 됐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또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액 주주들에게 돌아가고 만 것이다.이를 계기로 일각에선 좀더 엄격한 상장 심사가 이뤄져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적지 않다.이 사안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얘기이긴 하지만, 최근 원스토어가 상장을 추진하겠다고 했다가 발표후 불과 며칠 만에 이를 철회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올들어 주식시장분위기가 급랭해 짐에 따라 제대로 된 기업 가치 평가를 받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취해진 "치라는 것이다.언필칭, 코스닥에 상장 하는 것이 단순히 떼돈을 버는 지름길로 여겨져선 곤란하다. 이제는 그런 시대가 아니다. 장기적인 기업 비전을 제시함은 물론이고 투자자들과 함께 성장해 가겠다는 사회적 책임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기업 상장이란 야무진 꿈도 꾸지 말라는 것이다.SNK란 기업주식은 이제 가치 없는 종이로 바뀌어 역사속으로 불태워지고 말았다. 그러나 그 기업이 남기고 간 메시지는 소액주주들은 물론 게임계에아주 쓴맛 만 남긴 채 떠났다할 것이다. 2022-05-20 [데스크칼럼] 검사 출신 대통령과 언론 출신 장...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검사 출신 대통령이 탄생했다.검사는 사회의 범죄를 단죄하기 위한 칼날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2022-05-17 [사설] 윤 석열 정부의 게임 문화 정책 제20대 윤 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식을 갖고 5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그러나 통상 있을 법한 신임 대통령과 국회의 밀월관계는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여소야대의 정치권의 풍향은 야당에서 여당이 된 국민의 힘과 여당에서 야당으로 처지가 바뀐 더불어민주당의 상대를 길들이기 위한 끝판 승부를 벌일 태세여서 벌써부터 풍랑을 예고해 주고 있다.일각에선 이러다가 국무 총리는 커녕 각료 "각"차 미뤄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무엇보다 윤 석열 정부는 부동산과교육 문제 뿐 아니라 문화 정책에 대한 새로운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적지 않았다. 이전 문 재인 정부가 뿌려놓은 문화 울타리의 묘목들을 계속적으로 가꾸고 거둬 들이는 생산적이고도 창의적 정책을 적극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윤 대통령은 앞서 후보 시절, 게임관련공약으로 ▲확률형 아이템 정보 완전 공개 및 국민 직접 감시 강화 ▲게임 소액 사기 전담 수사기구 설치 ▲장애인 게임 접근성 불편 해소 ▲e스포츠 지역 연고제 도입 등을 집권 공약으로 내세웠다.공약은 말그대로 공약이어서 포괄적인 성격이 짙다.대선 공약은 특히 그런 편이다. "각이 이뤄지고 새로운 체제가 출범하게 되면 세부적인 구체계획이 수립되겠지만, 우리가 지금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정권의성향에 따라 문화 산업이 널뛰기를 해선곤란하다는 점을 강"하고자 하는 것이다.게임의 경우 과거 보수 우파 정권 시절,큰 빛을 보지 못했다. 오히려 불순한 오락이라는 이름 아래 수모를 당하기도 했고, 여당 대표의 입을 통해 사회의 악이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그럼에도 게임산업은 수출 선봉에 서서 외화를 벌어들였고, 한류 문화사절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 냈다.반면, 보수 좌파 정권 시절엔 수출도 그 것이지만, 내수가 특히 활황세를 나타냈다. 게임 장르가 다양화되면서 스타트업들이 줄을 이었다.생산과 수요가 맞아떨어지면서산업은 일취월장했다.하지만 그로인한 사회적 역기능을 자초했다. 확률형 아이템은 새로운 마케팅 툴로 불리며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았지만, 이로 인한 파장은 적지 않았다.예컨대 한쪽에선 규제의 대못을 끊임없이 박아댄 반면, 다른 한쪽에선 사회적 병리현상을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 채 간과해 버린 것이다. 이같은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산업은 중심을 잡지 못한 채 휘청거렸고, 시장주변은 피폐해져 갔다. 관심을 끌고 있는확률형 아이템 정보에 대한 완전공개 여부도 그렇다. 새 정부는 이를 완전공개하겠다는 입장인데이는 업계의 의견을 수용한 것이기 보다는 유저입장만을 반영한 것이다. 우파적 결단 치고는상당히 좌파적이고 낯선 "치다.게임업계는 그간 자율 규제의안착을 위해 힘을 기울여 왔다. 그리고 상당히 성과도 거둬 왔다는 평을 들어왔다. 확률형 아이템 문제도 점차 자율 규제를 통해 정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업계가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윤 대통령은 대선 공약을 통해 통합과 공정을 강"해 왔다. 그런데 유독 게임산업에 대해서만 자유로운 경쟁을 막고, 기업의 영업 정책을 강제한다는 것은 뭔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으로보여진다.문화의 융성은 이데올로기란이념을 뛰어넘을 때 이룰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여기에 색깔이 입혀지고 채색되면 실패하고 만다.윤 대통령이 추구하는 새 정부의 문화 및 게임 정책이 반드시 성공했으면 한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정권의 색깔에 따라 널뛰기를 하는 정책을 만들어선 곤란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문화 정책은 간섭하지 않고 물 흐르듯 주변에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부유하고 윤택함을 얻게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이전 정권의 묘목을 키우고 거둬들일 수 있다 할 것이다.윤 정부의 게임문화 정책이 내실 있게 천착되고 성공하기를 국민과 함께 기원해 본다. 2022-05-13 [모인의 게임의 법칙] 넥슨 유 정현 회장의 전... 넥슨 그룹의 새 총수에 故 김 정주 회장의 부인인 유 정현 NXC 감사가 지정됐다. 넥슨은 현재 재계 순위 39위다. 기업 규모를 ... 2022-05-09 [사설] 펄어비스의 주가 하락, 이유있다고 본다 코스닥 시장에서게임 대장주로 불려 온 펄어비스의 주가가 최근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곤혹스런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이에대해 중국 서비스에 들어간 주력 작품 '검은사막 모바일 '의 실적 부진 때문이라고 하지만 낙폭이 적지 않다. 일각에선 이 보다도 과도한 공매도로 인해 주가가 요동을 치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공매도의 구"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게임 서비스의 경우 초반에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을 통해 분위기를 반전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흥행 실패 여부를 판단하는 건 매우 성급한 관측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따라서 '검은사막 모바일 '의 중국 서비스 성과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문제는 공매도의 공세다. 최근 펄어비스의 주가가 급락한 것은 중국 서비스부진도 그 것이지만과도한 공매도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펄어비스는특정기간 공매도 물량을 보면 지난달 18일 15.24%를 시작으로 19일 21.75%, 20일 20.72%, 21일 22.75%, 22일 22.29%, 25일 23.71% 등 공매도 물량이 무려 20% 대를 웃돌고 있다.이로인해 이 회사의 주가는 공매도 급증 전까지만 해도 10만원대를 유지하던 것이 최근 하향 곡선을 그리기 시작하더니이날 6일6만 2300원에 거래를 마쳤다.전문가들은 이에대해 공매도 움직임이 너무 과하다는 지적을 아끼지 않고 있다. 비록 중국 서비스 초반 펄어비스측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이 회사작품에 대한 평가가 그다지 나쁘지 않는 데다,중국외 시장에서견"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공매도 때문이란 분석이 틀린 지적은 아니라는 것이다.그런 측면에서 삼성전자의 주가 약세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삼성전자는올들어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리고 있으나, 주가는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만으로 주가를 평가할 수 없겠지만 그 연장선상에서 펄어비스의 주가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대단히 불편한 수준의 주가임엔 분명하다 하겠다.펄어비스의 입장에서는 억울한 측면도 없지 않겠다. 자사주 매입을 통한 주가 부양에도 공매도 움직임 때문에 계획이 수포로 돌아갔으니 그럴 만도 하겠다. 하지만 이를 전화위복의 전환점으로 활용했으면 하는 것이다. 주식시장흐름에 일희일비 하기 보다는 묵묵히 좋은 작품 개발에 주력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등 기본기에 충실하게 된다면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다.일희일비해선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교훈을 펄어비스 경영진은 이 기회에 다시한번 명심했으면 한다. 2022-05-06 [데스크칼럼] NFT 투자, 이젠 옥석 가려야 할 때 트위터 창업자 잭도시의 첫 트윗 NFT가 290만 달러에 팔린 것이 작년의 일이다. 30억 원을 훌쩍 넘는 당황스런 가격이었지만, ... 2022-05-03 [기자25시] 깨어난 마음 바이러스 “’깨어난 마음(The woke mind)’ 바이러스가 넷플릭스를 재미없게 만들고 있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2022-05-01 [사설] 갈수록 입지가 좁아지는 중소 게임업체... 과거 모바일게임 시장은 중소 게임업체들이 살아 갈 수 있는 그린존이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대기업과 중국 업체 등 공룡들이 싸우는 틈바구니에서 숨쉴 틈 "차 없을 만큼 좁은 입지에서 몸부림치는 처지에 놓였다.최근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를 보면 이를 극명히 알 수 있다.1위부터 5위까지는 국내 대기업들이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6위부터 10위까지는 중국 업체들이 만든 게임이다.국산 게임은 ‘리니지M’을 필두로 ‘리니지W’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리니지2M’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최상위권을, 그 뒤로는‘히어로 테일즈’ ‘원신’ ‘라이즈 오브 킹덤즈’ ‘기적의 검’ 등 중국산 게임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불과 몇년 사이,모바일게임의 주도권이 완전히 바뀐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의 배경으로대기업들의 자본력과 중국 업체들의 앞선 기술력을 꼽고 있다.우선 모바일게임의 스케일이 과거와 다르게 온라인게임 수준으로 커진 것이 큰 요인이 되고 있다. 과거에는 소수의 개발자로 해서 수천만원만 있으면 모바일게임을 개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수백명이 달려들어 수백억원을 쏟아 붓는 경우가 적지 않다. 모바일 게임 주력 장르가 캐주얼에서 MMORPG로 넘어오면서 빚어진 현상이다.중국 모바일게임업체들의 기술력은 더이상 문제삼을 수 없을 만큼 궤도에 올라 있다.이미 국내 수준을 넘어섰다고 평가하는 이들도 많다. 이미 그들은 앞선 10여년 전부터 전략적으로 모바일게임 개발자들을 양성해 왔다.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한국에 밀리자 아예 온라인 게임을 뛰어넘어 모바일 게임 장르로 달려 간 것이다.이들은 또 장르의 다각화로 재미를 보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업체들이 MMORPG 등 특정 장르에 집중하고 있는 사이, 중국의 모바일게임업체들은 참신한 소재와 장르개발에 주력한 것이다. 게임의 소재개발은 거의 일본에 버금갈 정도다.구글 매출 1~5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국산 게임들은 MMORPG 4개작, RPG 1개작으로 구성돼 있다. 반면 6~10위의 중국 게임은 MMORPG 1개작, RPG 2개작, 어드벤처 게임 1개작, 전략 게임 1개작이다. 훨씬 더 꾸밈 있고 짜임새가 있는 모습이다.이대로 가다가는 중소 모바일게임업체들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지도모를 일이다.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하겠다. 이를테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업체제 구축 등도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할 것이다. 또 가능성이 보이는 스타트업에 대해 대기업이 멘토 역을 맡아 지원하는 방안도 고민해 볼 수 있다. 특히 스타트업들이 마음대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넉넉한 자금을 "성해 주는 이른바 엔젤 자금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본다.중소, 스타트업들은 산업의 풀뿌리와 같다. 그들이 존립하지 않으면 대기업들의타이틀 및 인력 수급책도 위협받을 수 있다. 중소 게임업체들이 살아 숨쉴 수 있는방안을 지금이라도 타진하고 모색해야 한다.정부는 말할 것도 없고, 대기업들이 팔을 걷어 붙였으면 하는 것이다. 2022-04-29 [모인의 게임의 법칙] 넥슨이 삼성에 넘어간다면 최근 삼성전자가 때 아니게 게임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논란은 그다지 새롭다 할 수 없을 것이다. 모바일 ... 2022-04-25 이전 페이지로 이동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