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1분기 실적 괜찮았다… '어닝 서프라... 크래프톤 '바부 루루핑'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 게임업계 화두로 떠오른 경영 효율화 컴투스 그룹 '썸머 인턴십 지니어스' 6기 모집 한중 정상회담에 게임업계도 '촉각' 엔씨소프트 주가 강세에 이목 쏠려 크래프톤 AI·SW 직군 신입 채용 서브컬처 게임들 새 캐릭터 출시 경쟁 '치열' 넥슨 1분기 영업익 전년比 48%↓…전망치는 상회 컴투스 '스타시드' 흥행 전선에 '파란불 켜졌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모인의 게임의 법칙]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 다소 고전적인 느낌을 주긴 하지만 '원스톱 서비스(One Stop Service) '는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시스템이다. 민원인의 복잡한... 2022-07-25 [사설] 사법부의 블록체인게임 판결에 대해 지난해부터 내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가 사실상 제동이 걸린 가운데 이에 대한 법원의판결 지연이 정상적인 서비스를 가로막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떠오름에 따라 사법부의 용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블록체인 게임은 게이머의 아이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소유권을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그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반면 블록체인 기술 가운데 하나인 NFT(대체불가한 토큰)의 적용으로 사행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정부와 사법부에서 고심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부문이다.따라서 이 게임을 단순한 놀이문화의 줄기로 볼 수 있느냐의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게임 아이템이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게임 아이템의 경우 오로지 한개만 존재하게 돼 희소성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록체인 게임이 나쁘지 않다는 입장이다.하지만 정부는 게임을 통한 사행으로 가는 길이라며 적극 반대하고 있다. 이미 불법 적인 아케이드 게임을 통해 사행의 늪을 경험한 정부로서는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그 길로 빠져들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이같은 양측의 첨예한 입장은 최근 사법부의모호한 태도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에 대한 불법 여부를 놓고 소송을 벌이고 있는 사안에 대해 법원은 애매모호한 자세를 취하며 무려 1년여의 세월을 보내는 등 결심을 미루고 있다.실제로 최근 행정법원은 스카이피플이 제기한 '등급분류결정취소 처분 취소 청구 '를 위한4차 변론을실시했으나 다가오는 9월 30일 결심공판에 이어내년 1월께에나 판결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될 경우첫 공판이열린 지 1년7개월 만에 첫 판결이 나오게 되는 데, 문제는 이걸로 끝이 나는 게 아니다. 원고인 스카이피플이나 피 청구자인 게임물등급위원회가 1심 판결에 승복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스카이피플은 지난해 블록체인 게임 '파이브 스타즈 포 클레이튼 '을 서비스하기 위해 여러차례 게임위에 심의를 요청했으나보류 또는 거부 등급을 받았다.결국 자체등급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게임위로부터 등급분류 결정 취소 처분을 받게 되자 법원에 소를 제기한것이다.이번 소송은 블록체인 기반의 플레이 투 언(P2E) 게임에 대한 사행 여부를 놓고 진행되는 첫 재판이라는 점에서 업계 안팎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그러나 정부 일각에선 시대의 큰 변화에따라 정책 역시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등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야 하는 데, 이를 간과한 채 행정부가무책임하게 사법부로 공을 떠 넘긴꼴이 됐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더군다나 글로벌 시장에선 이미 블록체인 게임이 낯선 게임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 그렇다.우리나라 게임은 수출시장의 전사라고 불리운다.그만큼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 정부의 규제로 발목이 잡힌꼴이 된 셈이다. 내수없는 수출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자칫 기술이 사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여기에다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 산업이라고 불리는 메타버스 시장의 기반이 되는 핵심코어라 불리고 있다.특히 게임 뿐아니라 금융 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등 내재 가치가 뛰어나다는 평을 듣고 있다.그렇다면 더이상 사법부의 판단이 미뤄져선 곤란하다는 것이다. 그간 사법부의 산업 현안 및 기술과 관련한 판단과 기준은 재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첨단 기술 및 아이템에 있어선 거의 절대적인 가치로 작용하기도 했다.그렇다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글로벌 환경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용기 있는 판결이 필요하다고 본다.이 사안은 더이상 미뤄질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사법부의 용단을 기대해 본다. 2022-07-22 [데스크칼럼] 지스타와 넥슨의 '귀환' 올 가을 부산이 게임 축제로 다시 한 번 들썩일 것 같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존폐의 기로에 섰던 지스타가 화려한 부활을 예... 2022-07-19 [사설] 3년 만에 정상 개최되는 '지스타' 코로나 19의여파로 제대로 열리지 못해 온 글로벌 게임쇼 '지스타 '가 3년 만에 제 모습으로 찾아온다.다가오는 11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2 '는 과거와 다르게 넥슨뿐 아니라 넷마블크래프톤 위메이드 등 주요 게임업체들이 대거 참가하게 된다.지스타는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로 그 상징성이 매우 크다. 지난 2년 간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인해 언택트 방식으로 명맥을 이어왔지만 올해는 다르다.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오프라인 행사로, 대형 부스와 다양한 행사들이 유저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전망이다.위메이드는 북유럽 세계관을 보여주는 '이미르 ' 등을 출품한다.위메이드는 이 작품을 통해 유저들과의 교류의 폭을 넓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위메이드는 또 지난 2012년, 2020년에 이어 올해도 지스타 메인스폰서를 맡게 된다.넥슨, 넷마블,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와 호요버스, 레드브릭, 샌드박스네트워크, 이루고월드 등이 B2C관에 참가, 뜨거운 경연을 펼치게 된다.B2B 전시장에는 넥슨, 카카오게임즈, 경기콘텐츠진흥원, 틱톡, 한아세안센터 등이 참가, 비즈니스 활동에 나선다. B2C관은 제1전시장과 제2전시장 3층에,B2B관은 제2전시장 1층에 각각 꾸며질 예정이다.지스타는 지난2019년 주말 관람객이 10만여명에 육박하는 등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로서의 위상을 유감 없이 보여줬다.특히 올해는 3년 만에 정상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기대감 역시 크다 하겠다.이번 행사를 통해 오프라인 전시회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유저들의 기대충"뿐아니라 해외 바이어들과의 비즈니스도 활발히 전개됐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또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한국 게임업계의 위상이 새롭게 다져지는 등전세계 게임인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면 하는 기대감도 없지 않다. 2022-07-15 [모인의 게임의 법칙] 감초가 득실대는 게임산... 한국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경기하강 전망이 잇다르고 있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신 3高’ 현상이 나타나면서 투... 2022-07-11 [사설] 베스파의 여파 … 코스닥 시장 진입 더 ... 코스닥 게임기업인 베스파가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갔다. 법원에서 이를받아들일지의 여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재무적인 것 외에별다른 문제가 드러나지 않는 한 받아 들여질 공산이 크다.어찌됐든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지 불과 4년 만에 거래정지에 이어 기업 회생 절차라는 가시밭길을 걷게된 베스파의 처지가 못내 안타깝기만 하다.베스파는 2017년 모바일 게임 ‘킹스레이드’로 업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작품이 나름 흥행 시장에서 성공하면서 2018년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상장이후‘임모탈즈’ ‘어그레츠코: 월급쟁이의 역습’ 등 여러 작품을 선보였으나 흥행작의 반열에 올라서지 못했다.그러나 그 여파는 대단히 컸다. 지난 2월자기 자본 50%를 초과하는 사업손실로 인해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정지됐고, 야심작으로 선보인‘타임 디펜더스’ 마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여기에다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봉 인상이 부담이 됐다.이 회사는 최근전체 직원의 3분의 2에 달하는 100여명의 직원에 대한 권고사직을 통보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우리가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베스파의 구"적인 문제점도 그 것이지만, 너무 쉽게 시장진입을 허용하고 있는 현재의 코스닥시장의 심사 과정이다.게임은 업종 특성상 한 작품만으로도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 받을 수 있다. 현재 코스닥에 상장돼 있는 상당수 게임 기업들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된다. 하지만 작품 출시 1년만에 코스닥에 진입하는 기업은 거의 극소수에 불과하다. 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거래소측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시장 진입을 허용해 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이를테면 심사 기준에 기업 성장성 뿐 아니라 해당 산업에 대한 기여도 및 사회공헌 여부 등을 입체적이고 구체적으로 평가해서 통과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거래소의 심사기준은 오로지 한쪽으로 쏠려 평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사달이 나는 것이다.실적 하나만으로 시장 진입을 허용하는 것은 대단히 경솔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을 공개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오로지 재무제표만 들여다 볼 게아니라 적어도 그 기업의 도덕적 가치 역시 세심히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투자자를 보호하고 시장을 건전하게 이끄는 방법이라고 믿고 싶다.베스파의 여파는 게임 시장에도 적지않게 미칠 전망이다. 따라서 제2, 제3의 베스파를 양산해선 곤란하다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코스닥 심사기준이 보다 쫌쫌해 져야 함은 물론, 겉으로 드러나 보이지 않는 유무형의 사회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시스템 전반에 관한 대변혁이필요하다 하겠다. 2022-07-08 [데스크칼럼] 심각한 게임주 저평가 원인은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종목 중 하나는 바로 게임주다. 그동안 게임주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로 ... 2022-07-05 [기자25시] 똑같은 모바일 게임은 이제 그만 여름 시즌을 맞아 각종 게임에서 대규모 업데이트와 이벤트 등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이럴 때면 가끔 지인들에게 “요즘 ... 2022-07-02 [사설] 다소 어색한 공정위의 확률형 아이템 실... 공정거래위원회가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확률형아이템에 대한운영 실태 "사에 들어간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공정위는 게임업체들이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아이템확률을 낮게 "작하는 등 소비자들을 속인 사실이 있는지 여부, 이 과정에서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는지의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모 기업을 상대로 실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상거래법은 게임업체등이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해 소비자를 유인하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공정위의 역할을 놓고 봤을 때 기업이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부당한 거래를 하는 등의 문제가 드러났을 때 이를 시정토록 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라 해야 할 것이다.하지만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은 다소 관점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 것은 상품 보다는 기업경영 윤리에 더 무게 중심이 쏠려 있다는 점에서 공정위의 개입이 과연 합당한 "치냐 하는 점이다.경계의 간극이 아주 애매할 수 있겠으나 이 문제는 공정위의 개입이 아니라 개별 기업의 경영 윤리에 맡겨두는 것이 더 합리적이고 선진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되짚어 보면 게임 내에서 확률을 속이는 행위는 소비자 기만과 부당거래 차원이 아니라 사적 이득을 취한 형사적 사건으로 이해하고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그같은 물적 증거도 없이, 단순한 예단만을 가지고 그것도 경제 검찰이라고 불리는 공정위가 특정기업에 들어가 실사를 한다는 것은 어딘가 모르게 어색하다는 것이다.이같은 문제는 차라리 형사적 사건으로 다뤄 검찰에서 맡는 것이 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라고 판단된다.그런 것이 아니라면 공정위의 이번 게임업체 실사는 다소 오버한 "치가 아니냐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 게임을 비'한 엔터테인먼트 관련 상품은 제"업의 그 것과는 "금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공산품처럼 이해해선 곤란하다는 것이다.확률형아이템에문제가 있다면 상품하자 측면 보다는 기업경영 윤리 측면을 바라봐야 한다는 점에서 도덕적 결합을 얘기해야 한다. 그렇다면 공정위의 개입보다는 시민 사회단체의 지적과 감시가 더 합리적이다.더 나아가 필요하다면 검찰에서 수사하는 게더 맞다.공정위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운영 실태를 살펴보겠다고 하니까 과거,정부가 민간기업의 예민한 문제를 건드려 큰 망신을 주기도 한 아주 좋지 못한 행적이 떠올랐다. 지금은 그런 일이 없다고 하지만, 피해 의식이 큰 게임업계 입장에서 보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더군다나 새 정부 들어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해 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공정위의 실사 방침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우연치고는 다소 어색할 정도로 맞아 떨어지고 있다.다시 한번 강"하지만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점은 상품 그 자체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 문제는 기업 경영 윤리측면에서 살펴봐야 한다. 따라서 만의 하나, 확률형 아이템을 가지고 게임업체들이 장난을 쳤다면 강력한 철퇴를 가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면마치 세무"사를 통해 기업의 비리를 캐내듯이 해선 곤란하다는 것이다.게임은 제"된 공산품이 아니라 종합예술영역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2022-07-01 [모인의 게임의 법칙] 뒷짐만 지고 있는 게임정... 게임의 유래에서 보면 게임의 원형은 교육과 훈련이 목적이었다. 450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바둑은 고대 중국 요순 시대에... 2022-06-27 이전 페이지로 이동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