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정리해고 바람은 '현재 진행형' 국내 게임업계에도 구조조정 칼바람부나? 이스트게임즈 '카발' 저변 확대에 속도 붙나? 넥슨 '카트: 드리프트' 인기 재점화 이어가나 카카오게임즈 영어 이름 사용 없앤다 네오플, 내달 12일까지 신입 · 경력 공채 넥슨의 창작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 D-1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컬래버 효과 보나? 크래프톤 주가 고공행진…대장주 역할 '톡톡' 게임업계 달러 강세 효과 볼까?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모인의 게임의 법칙] 넥슨 상속세는 ' 물납' ... 정부가 넥슨지주회사인 NXC에서 물납형태로 납부한 주식 4"7000억원에 해당하는 비상장 주식을 즉각 매각키로 결정했다. 다소 ... 2023-06-05 [기자25시] “급할 때만 찾는 게임” “평소에는 산업 육성은 커녕 방해만 하다가 급한 일 있으면 그때서야 게임을 찾는다.”최근 중소업체 한 관계자는 인터뷰 중 ... 2023-06-04 [사설] 문화의 힘을 잃은 게임계의 현실 게임은 많은데 게임 문화라는 건 다소 생소하고 낯설다는 말을 자주한다. 그럴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다.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그 과정은 있는데, 이로인해 파생되는 삶의 모습과 행태들은 이내 곧 "각되고 지워져 버리기때문이다.게임에 대한 경제적가치를 부여받고 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다 하겠다. 실례로 최근 정부는 수출시장이 위축되자 게임을 비'한 30개 수출품목에 대한 '상황 점검회의 '를 갖기로 한 것이 그것이다.여기엔 주요 수출 품목들이 대거 망라돼 있는데 게임이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게임은 6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경쟁 장르인 영화나 음악에 비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성장 속도는 가히 초고속급으로 달려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러다보니 포장은 뒤로한 채 길만 열어 왔다.예컨대 게임의 문화 사회적인 가치 평가를 제대로 해 왔어야 하는 데 이를 게을리 해 온 것이다. 폭력과 과몰입, 사행성 등 게임의 태생적인 문제점만 재생산 됐고 사회에그런 것들만 그대로 투영됐을 뿐이다.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암호화폐 '위믹스 ' 에 대한 가시돋친 주장들도 실은 실체"차 없는 한쪽의 일방적인 목소리에기인한 것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이를 다소 과장되게 표현하면 엉뚱한 말이라도 게임계의 사건이니까 국민들이 그대로 귀를 기울여 줄 것이란 아주 편협한 사고에서 기인한것들이라는 것이다.그런데 이런 안타까운 일들은 한 둘이 아니라는 점이다.이른 바 진 경준 뇌물 혐의로 기소된 고(故) 김 정주 회장(넥슨 창업주)에 대한 무죄 평결도 앞서 언급된 '위믹스 ' 건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 건도 결과적으로 보면 게임계의 마녀사냥과 같은 것이었다.본지는 당시 검찰의 김 회장뇌물 공여 혐의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펴며 김 회장의 무죄를 주장했는데 재판부도 이를 그대로 인정했다.게임 문화가 없으면 산업이 바로설 수 없다. 마치 사상 누각과 같다 할 것이다. 제도권으로부터 제대로된 대우를 받을 수도 없다. 그런데 게임계는 이를 그냥 간과해 온 것이다.사회와의 나눔이라는 이름 아래 수백억원의 자금을 기부하고 "성하면서도,게임 문화를 위한기금 "성엔 아주 인색하다. 해당 기금이 있으면서도 전시용처럼 쓰지 않는다.본지는 그간 '게임의 날 ' 제정이 시급하다며 업계와 각계의 도움을 절실히 요청해 왔다. 하지만 반응은 한마디로 뜨뜻미지근하다. 나만 존재할 뿐 우리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풍토 아래서는 문화 융성이란 꽃이 피워 오를 수 없다. 그러니 제도권에서 얕잡아보고 맘대로 휘젓고 있는 것이다.게임산업이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기 위해서라면 무엇보다 게임 문화 및 문화 기반 "성이 절실하다 하겠다.주변에선 산업은 어느정도 궤도를 찾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중심을 잡지 못하고 흩날리고 있는 게임문화란 유리 그릇이다.그렇다보니 게임계 마저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하류 수준을 맴돌고 있는 게임문화를 그대로 두고 만 본다면 그건 방치이자 게임계의 수치이다."각을 짜맞추고 키워야 한다. 그래야 게임계에힘이 생긴다. 이를테면 게임 문화를 융성케 하려는 업계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2023-06-02 [데스크칼럼] 블루 아카이브의 새로운 도전 지난 20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 수 천명의 젊은 팬들이 운집했다. 흡사 인기 아이돌그룹의 콘서트 장을 방불케 하는 뜨... 2023-05-30 [기자25시] 'TL'은 리니지일까 아닐까? 엔씨소프트가 최근 '쓰론 앤 리버티(TL) '의 테스트를 통해 작품 면모를 공개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리니지 ' '리니지2 ... 2023-05-28 [사설] 게임 수출 촉진책이라면 ... 지난 해 부터 7개월째 연속 수출이 감소하면서 올누적 무역적자 규모가 300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정부가 게임, 음악 등 30개 수출유망 품목을 선정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정부는 이를 위해 범 부처 차원의 '수출 상황 점검회의’를 갖기로 하는 등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관심을 모으는 대목은 게임, 음악 등 대중문화 예술분야의 품목을 수출촉진책의 일환으로 선정해 놓았다는 점이다. 특히 게임은 그간 수출 효자 상품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 왔으나 음악은 그렇게 크게 두드러지지않았다. 하지만 최근 1~2년 사이 음악 장르의 수출이 점증하고 있고, 파생 상품 또한 덩달아 호"를 보이자 정부가 긴급히 수출유망 품목으로 선정한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해 게임 등 콘텐츠 수출은 130억 1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체 30개 품목 가운데 11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수출 품목인 가전(80억 5000만 달러), 전기차(98억 2000만 달러)를 압도하는 수치다. 더우기콘텐츠 부문에서 차지하는 게임의비중은 전체의 64% , 83억 6053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게임이 수출 효자 상품이란 말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님을 다시한번 입증해 보여주는 것이다.그러나 게임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은 거의 전무하다 시피한 실정이다. 오히려 규제의 블록만을 양산하고 있다고 해야 옳다 하겠다.게임과 음악은 상품임과 동시에 문화 사절에 가깝다. 이 두 상품은 문화적 정서만 어긋나지 않으면 크게 예상을 빗나가지 않는다. 이른바 문화 할인율이 타 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콘텐츠는 괜찮다는 평을 듣는데 반응(수요)을얻지못한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게임 수출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시장은 최근의 한중 외교 갈등으로 '한한령 '이란 이름의 찬바람이 다시 불고 있으며, 이 여파는 음악 장르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음악 장르의 파생 상품인 공연의 경우아예 공연장 마련도 어렵다는 것이다. 이젠 풀리려나 했더니 정부의 대만에 대한 입장 표명으로 또다시 동장군을 불러 낸셈이 됐다. 게임계는 앞으로 판호 얻는 문제를 놓고또다시 고민에 빠져야 할 상황을 맞이하게됐다.글로벌 시장에선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블록체인 게임, 소셜 카지노 게임 등은 기지개 "차 켜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에서 이에 대한 법률 제개정을 서둘러야 하는 데 산업을 제대로 모르니그저 차일피일 뒤로 미루는 등 허송 세월만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수출시장은 내수를 동반하지 않으면 활황세로 이끌 수 없다. 국내에 기반이 없는데 수출을 꾀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얘기다. 과거 미국의 한국산 컬러TV 규제는 대표적인 사례다. 컬러 TV방송도 하지 않으면서 컬러TV 수출을 한다며 미 무역대표부가한국 정부에 제동을 걸고 나온 것이다.게임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수 활성화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그래야 힘이 생긴다. 하지만 현실을 들여다 보면 그렇지가 못하다. 지금 내수시장은 거의 바닥이다. 자율 규제안은 사라지고 툭하면 이런저런 이유로 규제책만 쏟아놓고 있으니 견뎌낼재간이 없게 된 것이다.이번 기회에 지나치게 한쪽으로 쏠려 있는 게임 규제책들을 살펴봤으면 한다. 내수촉진을 저해하는 법률안을 폐기하는 등 법안 정비에 힘을 기울였으면 하는 것이다. 언필칭, 내수 진흥책이 다시 없는 수출 촉진책이라고 믿고 싶다. 지금처럼 해서는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없다. 2023-05-26 [모인의 게임의 법칙] 글로벌은 변화하는데…'... 유럽연합(EU) 집행위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계약을 만장 일치로 승인했다. 이에 따라 MS의 블리... 2023-05-22 [사설] 게임학회의 잇단 강성 발언 ... 유감이다 한국게임학회가 김 남국 의원의 암호화폐 거래 논란과 관련, 연일 게임업계에 대한 비난 논평을 퍼붓고 있다. 이런 상황이 빚어지자 때 아니게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위메이드 측과 게임산업협회는 학회가 학문의 본질에서 벗어나 상당히 정략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다며 학회와 학회장을 맹비난하고 나섰다.특히 위메이드 측은 자신들이 운용중인 위믹스 암호 화폐에 대해 지속적인 의혹을 제기해 온 위 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소 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양측의 이같은 첨예한 입장 표명은 게임학회의 성명서 발표와 이후 이어진 위 정현 학회장의 언론 기고문 및 인터뷰 때문에 비'됐다고 봐도 무방하다. 학회는 성명서를 통해김 남국 사태와 관련, 여야 의원 및 보좌진에 대한 전수 "사를 요구한다며 위믹스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더욱이 위 정현 학회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연일 확인되지 않은 의혹과 추측으로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에 맹공을 퍼부었다.상황이 이렇게 되자 당사자인 위메이드 측은 학회와 위 정현 학회장이 듣도 보도 못한 소문과 추측으로 회사의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부도덕한 것으로 몰아 붙이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위메이드 측은 특히 위 정현 학회장의 경우 에어 드롭(무상 증여)과 같은 방식을 이용해 국회에 불법적인 로비를 해 온 것 처럼 위메이드와 위믹스의 가치를 폄훼 하는 등 기업 이미지를 크게 실추 시켜 온 인사로,친 게임계 인사가 아니라는 견해를 보여왔다.양측의 이같은 격한 반응은 결국 법정으로 까지 이어지게 됐지만, 업계와 관련 학회가 상호 유기적이고 협"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등을 대며반목하고 있음을 대내외에 알리게 됐다는 점에서 양측에 유감을표명하지 않을 수 없겠다. 우리는 여기서 게임학회의 활동에 다시 주목하고자 한다. 업계는 그간 게임학회 움직임과 잇단 사회성 발언에 대해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순수 학문이란 탐구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그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학회의 입지를 다지는 몫은 학계 관계자들에게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그래서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도 멀리하지 않았고, 멀다고 느낄 때는 기꺼이 앞장서 달려와 주는,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 까닭은 그것이 게임의 학문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게임의 산업화 및 문화적 지위를 확보하는 길이라고 믿어온 것이다.그러나 학회의 현실은 상당히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학회 구성원 자체도 게임과는 거리가 있는 전공자들이 적지 않고, 인문학적인 관점의 학술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지금까지 게임학과를 위한 표준 컬리큘럼도 학회에서 제시한 바가 없다.반면 정치적 견해 표명의 발언은 다른 학회보다 더 활발하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선 때도 그랬고, 그 이전 대선에서도 그랬다. 또 지난 3월 엔씨소프트 주총 때는 주주 개인 자격이라고 했지만위 정현 학회장이 현장에 참석, 발언을 이어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 주주들은 당연한 지적이라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지만, 업계에서는 상당히 정략적인 발언이었다는 지적이 많았다. 게임은 종합예술이다. 코딩기술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공지능과 정보통신 등 첨단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인문학적 소양을 배제한 채 게임을 완성할 수 없다.학회가 업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일은 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차와 과정 역시 민주적이어야 하며, 그 발언 역시 학문적인 영역에서 벗어나면 곤란하다고 하겠다.학회가 업계의 울타리를 벗어난다면 그 문패의 존재감은 사라지고 만다.설자리가 없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최근 학회의 잇단 발언과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답답하고 안타까운 심정을 지울 수 없다.한마디로 과유불급이다. 2023-05-19 [데스크 칼럼] e스포츠 종주국의 위상 원래는 지난해 열리기로 했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이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1년 연기되면서 아시안 게임 사상 처음으로 ... 2023-05-16 [기자25시] 한국도 '젤다' 같은 게임 만들 수 ... 닌텐도의 대작 오픈월드 게임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이 지난 12일 출시됐다. 이 작품은 흥행작 '젤다의 전설: ... 2023-05-14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