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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올 하반기 게임 시장을 기대하면서 주요 게임업체들의 올상반기 실적이 발표됐다. 넥슨 등 일부 업체는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지만,적지 않은 업체들이 크게 고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가장 눈에 띄는 업체는 넥슨이다. 이 회사는 분기 매출 841억엔(한화 약 8175억원), 영업이익 227억엔(220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분기 및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이다.엔씨소프트는 매출 6293억원, 영업이익 1230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17%, 영업이익은 9% 각각 증가한 것이다.넷마블은 게임업계 빅4 중 가장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매출 6606억원, 영업손실 34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4.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됐다.게임 대장주인 크래프톤은 2분기 매출 4237억원, 영업이익 162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7.8%, 영업이익은 6.8% 각각 감소한 수치다.이를 종합 분석하면 상반기 주요 게임업체들의 경영 지표가그다지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작품을 내놔야 한다. 이는 경제 동향보다 더 긴요하게 시장에 반영된다. 하지만 수요를 주도할 만한 신작들을 제때에 내놓지못했다.빅 4 중 기폭 없이 수요를 이끈 넥슨의 사례가 대표적이다.신작 발표가 늦어지고 있는 까닭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게임 개발이 더뎌 지고 있기 때문이다.재택근무 등 비상 상황을 대비한 "치를 취했는데 뭐가 문제냐고 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게임 개발은 머리로 하는 게 아니라 가슴으로 한다는 말이 있다. 서로 얼굴을 맞대며 개발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올 한올 면을 짜 내듯이 만들어가야 게임이 완성되는데, 그렇게 하질 못했다.이렇다 보니 신작 출시 타이밍을 결국 놓쳐 버린 것이다. 게임시장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빛을 발하는 곳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선동"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너무 금융시장만 의식하고 그 쪽만 좆은 때문은 아닐까. 그럼에도 냉철하게 원인을 살펴보면 신작의 부재가 가장 크다.그만큼 비중이 크다.올해 게임시장은 이미 하반기 시작점을 알리는 등 연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전반적으로 암울한 시장 경기에 기를 살려주는 작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으면 한다.그리하여 상반기의 아쉬움을 벌충하는 하반기 장세를 이끌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할 것이다. 2022-08-19 [기자25시] 게임업계 인건비를 바라보는 시선 “최근 IT 업계 전반에서 개발자들의 몸 값이 크게 뛰었다. 하지만 게임에 대해선 유독 죄악시 하는 것 같다.”최근 중소업체 ... 2022-08-13 [사설] '소셜카지노게임' 언제까지 막을 건가 블록체인 게임과 소셜카지노 게임 등 주로 성인들이 즐기는 장르의 게임들이 정부의 등급분류 거부 "치로 인해 제도권의 문턱을 넘지 못한 채 주춤거리고있다. 그런데 이같은 "치가 글로벌시장의흐름과는 정반대로 가는 것이란 점이다.솔직히, 이같은 장르의 게임들은 경쟁국인 미국과 일본의 그 것과 비교하면 한참 뒤져 있다. 이 장르의 게임은 포기한 것이라며 빗장을 걸어 잠근 태도를 보이는 것이라면 굳이 할 말이 없겠으나, 그런 생각"차 없이 무"건 사행과 관계가 있다며 가로막으려 하는 것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소셜카지노게임은 수익성이 빼어난장르로 알려져 있다. 한국정서와는 다르게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소셜카지노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게임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게임 가지수도 다양하고 엄청나다. 그러나 정부는 이들 게임에 대해 직접 간섭을 하지 않는다. 산하 기관을 통해 현금이 오가는 게임에 대해서는 확률을 들여다 본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 그 것도 세세히 들여다 보는 게 아니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그 안에서는 자유롭게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최근 게임물관리위원회는네오위즈의 '피망 포커: 카지노 ' 등 소셜카지노 게임 3개작에 대해 등급분류 거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한 위원회의 배경 설명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등급 분류 거부 결정은 서비스를 하지 말란 뜻과 다름 아니다. 등급을 받지 않으면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소셜 카지노 게임에 대해 지나친 규제가 이뤄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웹보드게임과 비교해도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소셜 카지노 게임의 경우 유료 결제 요소가 "금이라도 구현되면 등급분류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웹보드게임에서는 게임 머니를 충전하거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소셜 카지노 게임에서는 사실상 불가하다.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불법적으로 "성된 국내 소셜카지노 게임 시장은 가히 수 "원대에 이를 것이란 게 업계 안팎의 추산이다. 성인 게임에 대한 지나친 규제가낳은 늪지대가 형성된 것이다. 이를 다시보면 규제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수요가 있는데 규제로 막을 수 있다는 생각은 억지라고 생각한다. 강력한 규제는 또다른 괴물만 만들고 잉태할 뿐이다. 차라리 양지로 꺼내 놓고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더 이상 나몰라라 하면서 미뤄 둘 일이 아니다. 오히려 제도권 안으로 끌어 들이는 일이 더 바른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우리는 '바다 이야기사태 '를 겪으며성인 게임 장르에 대한 학습과 교훈을 얻은 바 있다. 마땅치 않다고 미룰 일이 아니라 전향적인 판단으로 이를 수용하는 방안을 고민할 시점에 있다고 본다. 말 그대로 고양이 목에 방울만 달면 될 일이다. 그 것이 무서워 피하고만 있어선 안된다는 것이다. 2022-08-12 [데스크칼럼] 블록체인 도시 두바이의 도전 '크립토 성지 '로 불리는 두바이에 블록체인 바람이 일고 있다. 바이낸스를 비'해 FTX, 바이비트, 크립토컴 등 대형 암호화폐 ... 2022-08-09 [사설] 모바일 시장서 이는 게임체인저 바람 '리니지 ' 판권(IP)을 활용한 작품들과 중국산 게임들이 주도해 온 모바일 게임시장에 최근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이른바 서브컬처 게임 장르인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가 장기집권 해 오던 '리니지 ' 형제들을밀어내고 일주일 간 1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지난 3일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게임 순위에는 10위 안에 다수의 MMORPG 작품들이 포진하고 있었지만 낯선장르의 작품이 1위를 기록했다는 것 만으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5일 현재 이 작품은 3위로 밀려 났지만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지난 3일 기준 기준 구글 플레이 매출순위 톱 10에 이름을 올린 국산 게임은 총 8개작이다.국산 작품들의 선전에 밀려 톱 10에 든 외국산 작품은 중국 게임1개작에 불과했다. 장르 부문을 보면 10개 작중 8개작이MMORPG로 장르 쏠림 현상이 여전했다. 하지만 서브컬처게임이 1위를 차지하고,액션 RPG 역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유저들이 시장에 점차 유입되고 있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가능하다.이를 뒤집어 보면 게임업체들이 수요층을 잘 살펴 보면 한쪽으로 쏠려 있는 장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우마무스메 '의 경우 국내에서는 생소한 장르지만, 이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이번 매출 순위 변동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은 큰 소득이다.업계에선 이 작품이 반짝 인기에 끝나지 않고 최상위권에서 상당기간 머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그간 모바일 게임시장은 그 특유의 강점인 MMORPG에 올인하고,그 장르에 의한 작품들이 수요를 이끌어 왔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 강점이 약점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그만큼 피로도가쌓였다는 방증이다. 어찌보면 유저 이탈은 당연한 수순이었다고 본다.더 큰 문제는 게임 문화의 다양성에도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다양한 장르 속에서 피어나는 그 강점이 더 강력한 무기로 작용하지 않을까. 그동안 모바일 게임시장은 너무 특정 장르에 쏠려 있었다.수요 판도가 달라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 찰라의 순간을 간과해선 절대 시장 경쟁에서 이겨낼 수 없다.새로운 장르의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 작품에 대한 완성도를 더 높이는 노력이 절실하다 하겠다. 그렇게 해야 게임시장도 게임 문화도풍요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새장르의 게임체인저 바람이 무섭게 일고 있다. 2022-08-05 [기자25시] 라이엇의 문화재 환수 노력을 보면... 최근 국외소재문화재 '보록(寶) '의 환수 성공에 대한 언론공개회가 열렸다. 이는 라이엇게임즈가 지원 참여한 6번째 문화재 ... 2022-07-30 [사설] 윤석열 정부서 찬밥 신세 된 게임산업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게임업계에선 보수정권의 탄생으로 게임산업이 홀대 받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기대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윤대통령 취임 3개월도 지나기 전에 이러한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고있다.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게임 관련 사항은 일체 언급"차 하지 않았다. 반면영화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콘텐츠, K팝 등은 콘텐츠 산업의 성장의 축으로 집중지원하겠다고 밝혔다.이전 정부에서는 출범 초기부터 게임산업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고, 이러한 관심에 보답이라도 하듯 게임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며 K콘텐츠의 위상을 과시해 왔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면서 게임에 대한 인식이 180도로 달라진 것이다.이같은 온도 변화는 무엇보다 윤 대통령 주변에 게임 전문가가 사실상 없기 때문이란 지적이 우세하다. 정부 내에도 마찬가지다. 현재문화부의진용을 보면 산업계를 아는 전문적 관리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 정권을 의식한 회전문 인사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간 문화부가 산업 마인드를 갖고 있는 관리들을 중용하지 않아왔기 때문이다.더군다나 장관까지 산업에 대한 인식과거리가 있는 인물을 발탁했다. 게임은 K콘텐츠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산업이다. 방송과 K팝이 주가를 올리고 있는 것 같아도, 실제 수출액을 따져 보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 정부가들어선 이후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문화콘텐츠산업을 총괄하는 장관이 첫 업무보고 자리에서 게임을 쏙 빼놓았다는 것은 무관심인지, 아니면 실수였는지 알수 없다. 그런데 게임이 전 정권의 위대한 유산이라고 생각해서 그런 것이라면 대단히 우려스런 발상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다시한번 강"하지만 게임은 어느 정권에 의해 만들어진 것도아니며, 어느 정도에 의해 큰 재미를 본 일 "차 없다. 게임계 만큼 업계자생력에 의해 만들어지고 키워진 산업은 많지 않다.박보균 문화장관은 지난 주초 게임계와의간담회에서 “K콘텐츠라면 방탄소년단이나 ‘오징어 게임’ 등을 떠올리는데, 글로벌 장악력으로 따지면 단연 게임이 맨 앞에 서 있다”며 추켜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이같은 칭찬은 단순한 립 서비스에 불과한 것이 됐다.이렇게 게임에 대한 인식이 떨어지는 장관에게 미래의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비전을 맡긴다는 게 상당히 우려스럽다. 늘 하는 얘기지만 게임은 게임일 뿐이다. 혹, 게임계에 색깔을 입히고 있었다면 당장 그 것을 치우기 바란다. 문화부의 추가적인 업무보고가 필요하다고 본다. 2022-07-29 [모인의 게임의 법칙]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 다소 고전적인 느낌을 주긴 하지만 '원스톱 서비스(One Stop Service) '는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시스템이다. 민원인의 복잡한... 2022-07-25 [사설] 사법부의 블록체인게임 판결에 대해 지난해부터 내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가 사실상 제동이 걸린 가운데 이에 대한 법원의판결 지연이 정상적인 서비스를 가로막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떠오름에 따라 사법부의 용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블록체인 게임은 게이머의 아이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소유권을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그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반면 블록체인 기술 가운데 하나인 NFT(대체불가한 토큰)의 적용으로 사행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정부와 사법부에서 고심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부문이다.따라서 이 게임을 단순한 놀이문화의 줄기로 볼 수 있느냐의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게임 아이템이 시중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게임 아이템의 경우 오로지 한개만 존재하게 돼 희소성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록체인 게임이 나쁘지 않다는 입장이다.하지만 정부는 게임을 통한 사행으로 가는 길이라며 적극 반대하고 있다. 이미 불법 적인 아케이드 게임을 통해 사행의 늪을 경험한 정부로서는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그 길로 빠져들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이같은 양측의 첨예한 입장은 최근 사법부의모호한 태도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에 대한 불법 여부를 놓고 소송을 벌이고 있는 사안에 대해 법원은 애매모호한 자세를 취하며 무려 1년여의 세월을 보내는 등 결심을 미루고 있다.실제로 최근 행정법원은 스카이피플이 제기한 '등급분류결정취소 처분 취소 청구 '를 위한4차 변론을실시했으나 다가오는 9월 30일 결심공판에 이어내년 1월께에나 판결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될 경우첫 공판이열린 지 1년7개월 만에 첫 판결이 나오게 되는 데, 문제는 이걸로 끝이 나는 게 아니다. 원고인 스카이피플이나 피 청구자인 게임물등급위원회가 1심 판결에 승복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스카이피플은 지난해 블록체인 게임 '파이브 스타즈 포 클레이튼 '을 서비스하기 위해 여러차례 게임위에 심의를 요청했으나보류 또는 거부 등급을 받았다.결국 자체등급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했는데,게임위로부터 등급분류 결정 취소 처분을 받게 되자 법원에 소를 제기한것이다.이번 소송은 블록체인 기반의 플레이 투 언(P2E) 게임에 대한 사행 여부를 놓고 진행되는 첫 재판이라는 점에서 업계 안팎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그러나 정부 일각에선 시대의 큰 변화에따라 정책 역시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등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야 하는 데, 이를 간과한 채 행정부가무책임하게 사법부로 공을 떠 넘긴꼴이 됐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더군다나 글로벌 시장에선 이미 블록체인 게임이 낯선 게임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 그렇다.우리나라 게임은 수출시장의 전사라고 불리운다.그만큼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 정부의 규제로 발목이 잡힌꼴이 된 셈이다. 내수없는 수출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자칫 기술이 사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여기에다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 산업이라고 불리는 메타버스 시장의 기반이 되는 핵심코어라 불리고 있다.특히 게임 뿐아니라 금융 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등 내재 가치가 뛰어나다는 평을 듣고 있다.그렇다면 더이상 사법부의 판단이 미뤄져선 곤란하다는 것이다. 그간 사법부의 산업 현안 및 기술과 관련한 판단과 기준은 재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첨단 기술 및 아이템에 있어선 거의 절대적인 가치로 작용하기도 했다.그렇다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글로벌 환경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용기 있는 판결이 필요하다고 본다.이 사안은 더이상 미뤄질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사법부의 용단을 기대해 본다. 2022-07-22 [데스크칼럼] 지스타와 넥슨의 '귀환' 올 가을 부산이 게임 축제로 다시 한 번 들썩일 것 같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존폐의 기로에 섰던 지스타가 화려한 부활을 예... 2022-07-19 이전 페이지로 이동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