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게임업계 1분기 실적 괜찮았다… '어닝 서프라... 크래프톤 '바부 루루핑' 23일 스팀 얼리 액세스... 게임업계 화두로 떠오른 경영 효율화 컴투스 그룹 '썸머 인턴십 지니어스' 6기 모집 한중 정상회담에 게임업계도 '촉각' 엔씨소프트 주가 강세에 이목 쏠려 크래프톤 AI·SW 직군 신입 채용 서브컬처 게임들 새 캐릭터 출시 경쟁 '치열' 넥슨 1분기 영업익 전년比 48%↓…전망치는 상회 컴투스 '스타시드' 흥행 전선에 '파란불 켜졌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데스크칼럼] 새 IP는 안된다는 속설을 깬 '오... 모바일 MMORPG '오딘 '의 돌풍이 멈출줄 모르고 있다. 이제는 돌풍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대세라고 불려야 할 듯 하다. 카카오... 2021-10-05 [사설]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감 국회는 1일2021년 국정 감사에 들어갔다. 문재인 정부에서 진행되는 마지막 국감이다. 그 때문인지 국감에서 다뤄질 의제 또한 적지 않아 보인다. 특히 최근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르고 '성남시 대장동 파장 '은 예측불허의 방향타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국감의 또다른 관심사로 대두되고있다.정치 분야와는 다소 거리를 두고 있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감도 시작됐다. 일각에선 올 국감 전망에 대해 예년과 달리무난하게 치러지는 국감이 되지 않겠느냐는 "심스런 예상도 있으나 코로나 19 사태 이후 빚어진 관광산업의 침체 및이를 부양하기 위해 내놓은 정부의 미온적인정책 등이 도마위로 오를 것으로 보여진다.또 '언론중재법 '을 둘러싼 여야의 첨예한 대립 및 정부의 줄다리기가 뜨겁게 전개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적지않은 파행이예상된다.반면 문화산업 분야의 경우 특별한 이슈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소 김빠진 국감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게임계의 확률형 아인템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고, 이를 일정 수준으로 거르기 위한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까지 언급하고 있어논란이 예상된다.입법기관의 행정 감사는 삼권 분립의 꽃이다. 예산에서 집행, 정책을 위한 법안 수립등이 모두 국회를 거쳐 진행되기 때문에 행정부의 책임이기도 하지만 이를 지켜보고 감시해야 하는 입법기관의 의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의 관전평은 그다지 후하지 않다. 인기에 편승한 이슈 발언이 줄을 잇고 있는데다, 증인을 불러 세워 정작 송곳 질의를 해야 하는 터에 목청만 높여 증인을 상대로 한 망신주기에만 열을 올리는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오로지 정부를 몰아세우기 좋은 소재라고 생각한 나머지 현안 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한채 덤벼드는 의원들도 적지않다. 국감기관에서 딴짓을 하거나 "는 일 따위는 애교수준이다.국감이 이런식으로 진행되선 곤란하다.국회에서 불러내는 증인들은 산업전사또는 현장에 있어야 하는주요 인사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들을 국회 또는 기관으로 불러내 놓고 한마디의 답변도 못하도록 하는가 하면 의원 자신들의 주장에 들러리로만 답변을 유도한다. 어떤 이는 참고인이 자신이 바라는 답을 하지 않으면 위증죄 또는 국회모독죄를 운운하며 겁박하기도 한다. 이런 식이니까 누가 국감 참고인 또는 증인으로 나서겠는가. 한마디로 달갑지가 않은것이다.국회는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선진국회의 국감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을 해 왔다. 하지만 한번도 그런 모습을 연출한 적이 없다. 오직 큰 목소리에 겁박 뿐이었다.이젠 21대 국회 후반기의 국감은과거와 달리 보다 성숙된 모습으로 세련되게 진행되야 하지 않겠나. 수박겉핥기식의 형식적인 국감이 아닌, 큰 목소리만 난무하는 정쟁에 의한 난장 국감이 아닌, 오로지 정부와 국민을 위한 진정성 있는 국감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2021-10-01 [데스크칼럼] 암호화폐 거래소의 안타까운 판... 업비트,빗썸, 코인원, 코빗 등 실명계좌 확보에 성공한 4대 거래소의 생존이 확정됐다. 가장 관심이 높았던 빗썸까지 생존 대열... 2021-09-28 [기자25시] e스포츠 육성 방향 정조준 해야 “정부가 e스포츠 산업을 육성한다고 하지만 그 노력은 선수 개개인과 구단, 업체에만 부담시키는 것 같다. 보다 효율적인 지원... 2021-09-25 [사설] 엔씨소프트에 대한 때아닌 위기론 엔씨소프트가 최근 시장 안팎에서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증시에선 100만원대를 바라보던 주가가 60만원 대 밑으로 곤두박질 치는가 하면 흥행 시장에선 신작 모바일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엔씨소프트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증권가의 차가운 반응이 예사롭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결론적으로 말하면 엔씨소프트에 대한 섣부른 예단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란 점이다.돌이켜 보면 이 회사의 게임 흥행 역사를 들여다 보면 단 한번도 초반 흐름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사인을 받아쥔 적이 없다. 이 회사의 첫 온라인게임 작품 '리니지 ' 역시예외가 아니다. 이 작품 개발에 대해 주변에서는 모두말리다시피 했고, 흥행 시장에서 실패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많았다. 역시나 초반 흐름은 예상대로 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시장에서의 반응은 청신호로 바뀌었다. '리니지 '는 이후 무려 20년의 세월이 지났음에도 지금까지 스테디셀로서의 명맥을 유지해 가고 있다.이후 내놓은 작품들 역시 '리니지 '의 그 것과 비슷했다. '아이온 '과 '블레이드&소울 ' 등의 성공도 순탄치 않았다. '불소 '에 대해서는 완전 참패할 것이란 견해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엔씨소프트는 이같은 시장에서 나오는 부정적인반응을 시간이 좀 흐르자 거뜬히 씻어냈다. 위기에 몰릴때마다 이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은 것이다.김택진 엔씨소프트 사장도 최근 업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엔씨소프트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에 대해 CEO로서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심스런 모습을 보였다. 그는 추석을 앞두고사내 메일을 통해“평소처럼 안부를 묻기가 "심스럽다”며 최근 엔씨소프트에 쏟아지고 있는 시장 안팎의 싸늘한 비판의 목소리에 대해 경각심을 드러냈다.그는 그러면서“엔씨는 늘 변화해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 나갈 것"이라며 유저(고객)중심의 변화를 강"했다. 즉, 당장 낯설고 불편해도 바꿀 건 바꾸고, 고객이 기대하는 모습으로 변화돼야 한다는 것이다.게임은 영화와 달리 출시를 했다 하더라도 만들어지는 과정이란 게 존재한다. 한번 스크린에 올리면 끝인 영화와 그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문제가 생기면 바로잡고, 더 좋은 콘텐츠가 있으면 추가하는 식이다.엔씨소프트가 지금 풍전등화격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어려움에 처했을 때마다 이를 슬기롭게 극복해 왔다는 것이다.엔씨소프트가 변화와 도전을 통해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유저들로부터 제대로 재평가를 받았으면 한다. 특히 위기론에 대해서는 이번 기회에 다소 앞서간 기우였음을 보여 줬으면 하는 것이다. 2021-09-24 [기자25시] 엔씨소프트의 위기와 변화 최근 엔씨소프트가 업계 안팎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기대를 모아온 ‘블레이드&소울2’가 시장에서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2021-09-19 [모인의 게임의 법칙]게임계에 대한 제도권의 ... 솔직히, 이런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본능적으로 예후라는 것을 사전에 감지하기도 한다. 그 이유에 대해 자문하게 되면 직업적 ... 2021-09-13 [사설] 신임 조 현래 한콘진 원장에 바란다 " 현래 문화부 종무실장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새 원장으로 선임됐다. " 신임 원장은문화부에서 잔뼈가 굵은 테크노크라트로, 주로 문화 산업 정책 입안에 주력해 왔다. 특히 콘텐츠정책국을 이끌던 시기엔 실타래처럼 얽힌 산업 현안 등을 무리없이 잘 처리했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원장은 부처 내에서도 몇 안되는 문화 산업통으로 알려져 있다. 그를 이번에 한콘진의 수장으로 발탁한 것도 그의 이력과 무관하지 않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부처 내에서는 다소 의외의 인사라는 반응도 보였으나, 그만큼 한콘진의 현주소가 그렇게 녹록치 않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한콘진은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을 사실상 주도하는 기관이다. 정부 정책이 수립되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는 곳도 다름아닌 이 곳이다. 살림 규모도 만만치 않다. 연간 예산만도 수천억원에 달한다. 기관 예산 치고 결코 가볍다 할 수 없는 규모다. 이를 가지고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미래 지도를 그리게 되는 것이다.그러나 그간 보여져 온 한콘진의 모습과 위상은 이같은 주변의 기대와 바람과는 다소 거리가 먼 것이었다. 내부에서 빚어지는 부잡음 등 근무 기강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고 산업계의 현실과 동떨어지는 사업 과제들도 적지 않았다.원활치 못한 대외 소통 채널은 끊임없는 논란을 빚었다. 기관의 투명성을 강"했지만 엉뚱한 곳에서 문제를 드러내기도 했다.따라서 " 원장의 이번 발탁은 한콘진의 거대한 혁신을 기대하는 콘텐츠 산업계의 바람을 정부가 받아들인 것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원장은 부처 내에서 가장 민원이 많고 업무가 과다하다는 게임산업과장직을 거친데 이어 콘텐츠정책국장 시절에는 컨버전스(융합)시대를 앞둔, 콘텐츠산업계를 위해새로운 로드맵을 제시하는 등 기반 육성에 매진하기도 했다. 그는 또 "직관리에도 상당한 역량을 발휘해 왔다는 점에서 한콘진의 새로운 과제로 등장하고 있는 기관 위상 정립 및 경영 혁신바람에 일"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측은 기대하고 있다.이를 반영하듯 황희 장관은 신임 " 원장 발탁과 관련" 업계와의 소통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면 콘텐츠 시장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주력하고,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와 온라인 시장(플랫폼) 성장 등 급변하는 정보 기술환경 속에서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역할을 맡아줬으면 하는 바람이크다”는 입장을 피력하기도 했다.그간 한콘진 원장 인사와 관련, 정부 안팎에선 낙하산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회전문 인사라는 비아냥에 가까운 소리까지 나왔다. 그러나 이번 " 원장의 발탁은 다소 이것과는 결이 달라 보인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발탁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신임 원장의 기관 행정에 대한 새로운 "정 능력과 리더십을 지켜보고자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전임 원장과는 좀더 다른 길을 걸었으면 한다는 것이다.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흐름을 누구보다 빨리 읽어야 하고, 누구보다 부지런 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산업계 인사를 자주 만나야 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점을 놓치 말아야 한다." 원장의 새로운 시도와 역량을 지켜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콘진이 4차 산업의 핵심인콘텐츠업계의 적자이자 산지로서,새롭게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하겠다. 2021-09-10 [데스크칼럼] 게임 '빅4'의 편입조건 사흘뒤면 코스피 상장 한 달째를 맞는 크래프톤이 게임대장주의 입지를차츰굳혀 가고 있다. 이회사는지난달10일코스피에입성하... 2021-09-07 [사설] 중국정부의 게임규제…국내 미칠 파장 ... 중국 정부가18세 미만 청소년에 대해평일에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도록 하는 강력한 게임이용 금지 "치를 발표했다. 이는 과거에도유례가 없는 것으로, 금요일과 주말, 공휴일에 각각 1시간씩 밖에 게임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또게임업체들이 이용시간 제한과 게임 과몰입 방지시스템을 잘 가동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감독 기능도 크게 강화키로 했다.이같은 중국 정부방침에 따라 국내게임업체들의 대 중국 시장 진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사드 사태로 인해 중국 정부의 판호 불허 방침 여파에 이은 또다른 악재가 등장한 것이다.업계가 이 시점에서 고민해야 할 점은 이 어려운 난제를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하며 나갈 것이냐 하는 것이다. 지난 수년간 판호를 내주지 않는 중국 정부의 "치에 대응해 그간 시장 다변화 등 꾸준히 체질 변화를 꾀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 게임시장이여전히 우리에게 주요게임 수출국임은 부인키 어렵다는 것이다.따라서 때가 되면 현지 시장 분위기가 바뀌지 않겠느냐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사태 추이를 지켜볼 것이 아니라 보다 더 실질적이고 세밀한 대중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또 한가지는 자국시장에서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중국 게임들이 대거 해외로 빠져 나가려 할 것이라는 점이다.지금도 중국게임은 국내 내수시장에서거의 범람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게임도 그 것이지만, 게임 내용을 보면 상당히 국내 정서와 동떨어져 있다 할 만큼 퇴폐적이고 자극적이다. 중국 게임 범람으로 인해 국내 시장 기상도가 저기압 수준에서 태풍으로 변해 우리에게 다가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그렇다면 더 늦기전에 민관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이같은 시장 흐름을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산업 안팎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중국시장에 대한 수출 둔화는 그렇다손 치더라도 중국 게임범람으로 미칠 수 있는 B급 문화의유입과 파장을 사전에 점검하는 등 정부와 게임업계가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란 점이다.또 이를 계기로 시장 다변화 뿐 아니라 미 개척 시장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 장려책을 통해 수출 활로를 새롭게 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게임수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021-09-03 이전 페이지로 이동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