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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데스크칼럼] 위기를 기회로! 한국이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강력한 국가로 발돋움했다. 미국 US뉴스앤드월드리포트(USNWR)가 군사력, 경제력, 외교력 등을 합... 2023-01-17 [사설] 5년 만에 한국서 개최되는 '롤드컵' 대회 세계 최대 e스포츠 축제로 꼽히는 '2023 LoL 월드 챔피언십 ' 대회가 5년 만에 한국에서 열린다는 소식이다.한국을 비'해 중국과 유럽, 미주 등 주요 대륙과 나라에서 순차적으로 열려 온 'LoL월드 챔피언 십 '은 대회규모 자체 뿐 아니라 지구촌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는 점에서 FIFA 월드컵 대회와 비견해 불리워 왔다. 그 화려함을 자랑하는 그 대회가 다시 우리 안방을찾아온 것이다.우리나라는 '스타크래프트 '를 필두로 e스포츠를 태동시킨 종주국으로서 세계 최강의 실력을 뽐내왔다. 하지만최근들어선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다. 중국, 유럽 선수들의 실력이 급성장한 탓이다.이번 'LoL 월드 챔피언십 '은 이전과는 달라진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까지 24개 팀이 참가하는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이어 16강에 들어서면 "별 풀리그 방식의 그룹 스테이지로 진행되고,8강 이후부터는 5전 3선승제의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그러나 올해는 총 22개 팀이 참가해 이 가운데 21개 팀은 각 지역별로 배정된 시드 수에 따라 결정된다. 특히 마지막 1개 자리는 월드 챔피언십 선발전 시리즈를 통해 결정된다. 선발전에서는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리그인 LEC와 북미 리그인 LCS의 4번 시드 선수들이5전 3선승제 대결을 통해 마지막 자리의 주인을 가리게 된다. 'LoL 월드 챔피언십 '이 한국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우리나라는지난 2014년 이 대회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 2018년에는 서울, 부산, 광주를 거쳐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결승전을 치렀다. 올해 열리는 대회 일정과 장소 등은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서울의 고척 스카이돔이 유력한 개최지가 되지 않겠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주관사인 라이엇게임즈도 대회 개최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함구하는 모습이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사태가 매듭지어진 상황이 아닌데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하는 회사 이미지도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한국만의 독특한 e스포츠 정서도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심스럽다는 것이다.어찌됐든 이번 'LoL 월드 챔피언십 ' 한국 개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소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는 국내e스포츠 산업 활성화에 큰 전환점이자 기폭제의 역할을 해 줄 것으로 e스포츠계는 기대하는 모습이다.특히 전세계적으로 수억명이 시청하는 대회라는 점에서 한국 게임 문화를 알리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겠다 하겠다.5년만에 열리는 대회인 만큼 주최측인 라이엇 게임즈는 축제로서의 흥행 뿐 아니라 대회 안전 문제에도 만전을 기하는 등 2023년 한국대회가 역대 대회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기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2023-01-13 [기자25시] 새해에는 글로벌 흥행작 만나볼 수 ... 새해에는 한국 게임이 다시 국제 경쟁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오랫동안 잠겨 있던 중국 게임시장의 빗장이 마침내 풀렸다. 중국 ... 2023-01-10 [모인의 게임의 법칙] 중국 게임시장을 어찌 볼... 지난해 말 중국 당국이 난데 없이 한국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1년여 동안 외교 채널을 통해 그... 2023-01-09 [사설] 20조원을 돌파한 국내 게임산업 국내 게임산업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20 "원대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발표한 '게임백서 '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국내 게임산업 규모는 20" 9913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지난 2020년 18" 8855억원에 비해 무려 11.2% 증가한 것이다. 특히2020년의 성장세에 비해 다소 줄어들긴 했으나 코로나 팬데믹사태의 호재가 그대로 반영됐다는 점에서 경기침체 시기에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호황을 맞이한다는 시장의 역설을 그대로 입증했다.이 가운데 수출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 9254억원)를기록했다. 모바일이53억 3030만 달러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온라인 게임이 31억 4562만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매출 구"를 살펴보면 역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역시 모바일 게임이었다. 이 기간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한 12" 148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국내 게임산업 전체의 57.9%에 달한다.온라인 게임 역시 같은 기간 1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5" 6373억원의 매출 실적을 거뒀다.문제는 이같은 성장세를 계속적으로이끌어 낼수 있겠느냐 하는 점이다. 각 기관마다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은 2%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게임 유저들의 눈 높이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데 게임 장르와 시나리오, 작품성의 보폭은 향상되지 않고 있다. 규제의 보도의 날은 하루가 다르게 날카로워 지고 있고, 특히 올해는 더 강력한 규제가 이뤄질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특히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은 여전히 부담이다. 여기에다 WHO(세계 보건기구)의 게임질병코드 도입 정책이 가시화 된다면 게임산업은 상당히 위축될 게 뻔하다 할 것이다.따라서 지속적인 산업 성장과 미래지향적인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규제의 보도를 거둬 들이도록 하는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4차 산업혁명을 위한 현장 프레임을 제시하는 등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해야 할 것이다.국내 게임산업의 역사는 불과 20여년에 불과하다. 온라인 게임시장의 태동과 궤를 같이 해 왔다. 영화의 역사에 비하면 초라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겨우 20여개 성상으로 무려 20"원이란 금자탑을 쌓아올렸다. 그러나 이 같은 기록도 곧 깨질 게 분명하다.게임은 오로지 게임으로 사유하기 때문이며, 그에따른 언어는 만국의 언어로 자리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2023-01-06 [데스크칼럼] 게임 개발자가 존경 받는 사회 새해가 밝았지만 사람들의 마음은 기대와 희망 보다는 걱정과 우울함이 더 큰 듯 하다. 경제상황도 그렇고, 정치상황도 그렇고,... 2023-01-03 [신년사] 내일의 미래를 향해 뛰어오르자 계묘년 새 해가 시작됐다. 토끼처럼 활기차게 뛰어 달리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 그리고 그 어느 해보다 알차고 희망찬 그림을 그려내는, 아주 의미있는 한 해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하지만 나라 안팎의 사정은 여유롭지못하다. 무엇보다 경제가 걱정이다. 무역 역"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주력 수출 상품인 반도체, 통신기기들이 시장에서 맥을 못추고 있다. 내수역시 혼미를 거듭하고 있다. 소비자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른 채 치솟고 있는 반면 수요는 정체된모습이다. 아주 전형적인 스테그플레이션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게임을 비'한 콘텐츠의 수요는 꾸준하고, 수출 역시 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게임은 경제 동향과는 무관하게 움직인다는 특장점이 있는 아이템 인데다, 포켓머니 산업의 대표적인 주자이고 수출시장의 역군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더욱이 중국의 한국 게임에 대한 한한령 주의보가 해제되는 "짐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은 긍정적이다.그간 우리나라 게임은 달러를 벌어들이는주소득원의 역할을 해 왔다. 중국 뿐 아니라 일본, 동남아 지역까지 한국 게임의 자존감은 매우 컸다. 그런데, 어느날 부터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온라인 게임 주력의 플렛폼이 모바일 게임으로 변화되면서 수출보다내수시장 쪽으로 눈을 돌린 탓이 컸다.하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했던가. 우리나라 게임은 게임 운용과 스토리 측면에서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완성도가 뛰어나다. 특히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게임 운영 능력은 가히 톱 클래스 수준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중국 편중의 수출시장을 다각화하는 등전선을 점차적으로 확대한다면 제 2의 부흥기를 이끌 수있다고 판단된다.이같은 긍정적인 시장 흐름의 향배는 온전히 정부시책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점에서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올해의 역할이 매우 긴요하다 하겠다. 예컨대백화점식 육성 전략이 아니라 적재적소에 걸맞은핀셋 전략이 필요하며, 미래시장을 내다볼 수 있는 프레임을 제시하는 등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로드맵을 완성해야 한다는 것이다.특히 규제 정책은 올해를 기점으로 해서 포지티브 방식이 아닌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돼야 한다. 포지티브 정책으론 더이상미래 시장을 개척할 수없고, 주수요층인 젊은 층들의 발빠른 움직임에 대응할수없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메타버스 산업이다. 내일을 내다보는 산업의 밑그림은 완성해 놓고 그 다음의 순서를 정해 놓지못해 표류하고 있는 것이다.또다른 고민거리는게임 질병코드 도입 문제가 더이상 남의 일처럼 뒷짐지며 지켜볼 일이 아닌 셈이 된 것이란 점이다. 만의 하나,이 문제를 놓고 제도권에서 가시화 하는 등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다면 게임산업계의 생산 위축 등직접적인 폐해뿐 아니라 게임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범 부처 차원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것이다.이를테면 이 문제를 제대로 연착륙시키지 못한다면 게임산업 생태계는 상당히 황폐해 지는 등 왜곡될 가능성이 크다.계묘년은 성장과 번영을 의미하는 해라고 한다. 주변 시장 여건은 그렇게 긍정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우리 국민은 늘 이를 이겨내며 견뎌 왔다. 게임계는 말할 것도 없다. 무에서 유를 창"해 왔으며, 게임인들이 자력갱생한 유일한 아이템이다.따라서 이번에도 충분히 이같은 어려운 여건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18세기 독일의 철학자이자 극작가인 괴테는 날아 오르지 않으면 결코 또다른 세상을 경험할 수 없다며 끝없는 도전정신을 강"했다. 미래 시장을 개척하는 게임인들에게 딱 맞는 명언이다. 움츠리지 말고 기지개를 켰으면 한다. 그리고 크게 비상했으면 한다. 그래야 내일이 보이고 미래가 열린다. 2023-01-01 [논단] 미래 사이버 보안을 위한 3대 핵심 과제 이기혁 교수 '위험=위협 * 취약점*자산 중요도 '사이버 보안의 위험공식이다.이는 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구성하는 기존 인... 2022-12-26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게임질병코드 2031년 도... 게임 질병코드가 2031년부터 본격 도입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고 있으나 특별한 변수가 생기지 않... 2022-12-26 [사설] 스마일게이트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 스마일게이트가 최근개최한 인디게임 페스티벌이 연말강추위를 녹이는 훈훈함으로 다가오고 있다. 게임을 개발해도 이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애를 태우는 영세한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그 무엇보다 소중한 무대를 제공해 준 것이다.스마일게이트가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 간서울신사동 가로수길 팝업 공간에서 개최한 인디 게임&컬처 페스티벌 '버닝 비버 2022 '에는 80개 인디 게임 창작자들이 참가해 열정과 도전, 실험 정신을 담은 작품들을 선보여 주목을 끌었다.올해 처음 열린 이 행사는 향후 연례 축제로 이어지면서 다양한 인디 게임을 즐기고,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아시아의 대표 인디 게임 축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이 회사는 그간 이 행사 뿐아니라 지난 10여년 간 스타트업과 인디게임 업체들의 창업과 기술개발을 지원해 왔다.산하 재단 연구소인 퓨처랩센터와 함께 인디 게임 개발을 지원해 왔으며, 예비 창작자의 작품 개발과 출시, 그리고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도움을 줘 왔다. 또 지난 2015년부터는 게임플랫폼 '스토브 '에 인디 게임 부문을 신설하는 등 인디게임업체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스마일게이트가 이처럼 스타트업과 인디게임에 큰 관심과 지원을 펼치고 있는 배경에는 그들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권혁빈 창업자의 정신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으로출발해서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어렵사리개발한 작품이 바로 이 회사를 일으킨 일등공신 '크로스파이어 ' 였다. 이 작품은 국내 시장에서는 자리잡지 못했지만 중국시장을 개척함으로써 빅히트작으로 거듭났다.권혁빈 창업자는 이처럼 자신의 어려웠던 시절을 잊지 않고 온힘을 다해 열정에 매달리는 인디게임, 스타트업들을 외면하지 않고 지원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스타트업과 인디게임은 게임산업의 풀뿌리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제2, 제3의 스마일게이트가 되는 꿈을 꾸고 있다. 선순환 구"를 놓치않고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와 권혁빈 창업자에게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22-12-23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