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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모인의 게임의 법칙] 글로벌은 변화하는데…'... 유럽연합(EU) 집행위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계약을 만장 일치로 승인했다. 이에 따라 MS의 블리... 2023-05-22 [사설] 게임학회의 잇단 강성 발언 ... 유감이다 한국게임학회가 김 남국 의원의 암호화폐 거래 논란과 관련, 연일 게임업계에 대한 비난 논평을 퍼붓고 있다. 이런 상황이 빚어지자 때 아니게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위메이드 측과 게임산업협회는 학회가 학문의 본질에서 벗어나 상당히 정략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다며 학회와 학회장을 맹비난하고 나섰다.특히 위메이드 측은 자신들이 운용중인 위믹스 암호 화폐에 대해 지속적인 의혹을 제기해 온 위 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소 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양측의 이같은 첨예한 입장 표명은 게임학회의 성명서 발표와 이후 이어진 위 정현 학회장의 언론 기고문 및 인터뷰 때문에 비'됐다고 봐도 무방하다. 학회는 성명서를 통해김 남국 사태와 관련, 여야 의원 및 보좌진에 대한 전수 "사를 요구한다며 위믹스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더욱이 위 정현 학회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연일 확인되지 않은 의혹과 추측으로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에 맹공을 퍼부었다.상황이 이렇게 되자 당사자인 위메이드 측은 학회와 위 정현 학회장이 듣도 보도 못한 소문과 추측으로 회사의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부도덕한 것으로 몰아 붙이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위메이드 측은 특히 위 정현 학회장의 경우 에어 드롭(무상 증여)과 같은 방식을 이용해 국회에 불법적인 로비를 해 온 것 처럼 위메이드와 위믹스의 가치를 폄훼 하는 등 기업 이미지를 크게 실추 시켜 온 인사로,친 게임계 인사가 아니라는 견해를 보여왔다.양측의 이같은 격한 반응은 결국 법정으로 까지 이어지게 됐지만, 업계와 관련 학회가 상호 유기적이고 협"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등을 대며반목하고 있음을 대내외에 알리게 됐다는 점에서 양측에 유감을표명하지 않을 수 없겠다. 우리는 여기서 게임학회의 활동에 다시 주목하고자 한다. 업계는 그간 게임학회 움직임과 잇단 사회성 발언에 대해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순수 학문이란 탐구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그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학회의 입지를 다지는 몫은 학계 관계자들에게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그래서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도 멀리하지 않았고, 멀다고 느낄 때는 기꺼이 앞장서 달려와 주는,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 까닭은 그것이 게임의 학문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게임의 산업화 및 문화적 지위를 확보하는 길이라고 믿어온 것이다.그러나 학회의 현실은 상당히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학회 구성원 자체도 게임과는 거리가 있는 전공자들이 적지 않고, 인문학적인 관점의 학술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지금까지 게임학과를 위한 표준 컬리큘럼도 학회에서 제시한 바가 없다.반면 정치적 견해 표명의 발언은 다른 학회보다 더 활발하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선 때도 그랬고, 그 이전 대선에서도 그랬다. 또 지난 3월 엔씨소프트 주총 때는 주주 개인 자격이라고 했지만위 정현 학회장이 현장에 참석, 발언을 이어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 주주들은 당연한 지적이라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지만, 업계에서는 상당히 정략적인 발언이었다는 지적이 많았다. 게임은 종합예술이다. 코딩기술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공지능과 정보통신 등 첨단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인문학적 소양을 배제한 채 게임을 완성할 수 없다.학회가 업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일은 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차와 과정 역시 민주적이어야 하며, 그 발언 역시 학문적인 영역에서 벗어나면 곤란하다고 하겠다.학회가 업계의 울타리를 벗어난다면 그 문패의 존재감은 사라지고 만다.설자리가 없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최근 학회의 잇단 발언과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답답하고 안타까운 심정을 지울 수 없다.한마디로 과유불급이다. 2023-05-19 [데스크 칼럼] e스포츠 종주국의 위상 원래는 지난해 열리기로 했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이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1년 연기되면서 아시안 게임 사상 처음으로 ... 2023-05-16 [기자25시] 한국도 '젤다' 같은 게임 만들 수 ... 닌텐도의 대작 오픈월드 게임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이 지난 12일 출시됐다. 이 작품은 흥행작 '젤다의 전설: ... 2023-05-14 [사설] 엔씨 ' TL' 통해 재 도약하기를 기대하며 엔씨소프트가 최근 실적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여러 설들이 나오고 있으나 무엇보다 새작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결정적이다. 실제로 엔씨소프트의 지난 1분기 실적을 보면 이같은 분석을 여실히 보여준다.엔씨소프트의 지난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478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7% 줄어든 816억원, 당기 순이익은 32% 감소한 1142억원에 불과했다.온라인과 모바일 양대 플랫폼에서 '리니지 ' IP가 여전히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새로운 작품을 내놓지 못하면서 유저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는 점을 그대로 보여준 1분기 실적이라고하겠다.그나마 다행인 것은 상반기전후로 발표 예정인 대작MMORPG '쓰론 앤 리버티(TL) '가 출진 채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들은 최근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카카오게임즈넥슨위메이드 등경쟁사들이 일제히 대작 MMORPG를 출시하면서 독보적인 우위를 점유해 온 '리니지 ' 시리즈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를테면 절대적 우위에서 상대적 우위로 시장 판도가 변하고 있는 것이다.그럼에도 이에 대한 대처방식은 다소 느슨했다고 할 수 있다.엔씨소프트는 대표적인슬로 스타터 기업이다. 인터벌 역시 길다.이같은 스타일은 대부분 완벽주의자들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일단 론칭하고 본다는 기업들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작품 출시 일정이늦어질 수 밖에 없는데, 유저와 시장 입장에선 이 것을 공백기간으로 간주하는 것이다.엔씨소프트가 준비중인 'TL ' 은 이 회사의 개발 자원이 집중된 차세대 플래그십 MMORPG라고 한다.글로벌 게임 퍼블리셔 아마존 게임즈와 협업을 통해 전세계에 동시 선보이게 되는 이 작품은 시장파급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아마존 게임즈와도 출시 일정을"율중이다.엔씨소프트의 입장에서 보면 이 작품이 발표되게 되면 작품수급에 있어 일단 숨통은 트일 전망이다.엔씨소프트는 또 MMORPG 장르가 아닌 작품도 준비중인데, 연내 4~5개 작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들 작품은 ▲수집형 RPG '블레이드&소울 S ' ▲난투형 대전 액션 '프로젝트 R ' ▲퍼즐 장르 '퍼즈업: 아미토이 ' 등으로 다소 특화된 작품이란 점이 특징이다.우리가 엔씨소프트의 움직임을 이처럼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엔씨소프트가 바로 서야 산업과 시장이 바로 돌아간다는 점 때문이다. 엔씨소프트는 그간 주기별로 게임계에 키워드를 제시해 왔다. 게임트렌드를 소개하고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한동안 이같은 모습이 사라졌다. 작품 발표도 뜸해 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엔씨소프트가 대 반전을 위한 장고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지적이나왔다. 그리곤 얼마 후 'TL ' 개발계획을 발표했다.엔씨소프트가 야심차게 준비한 새 작품이 과연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엔씨소프트가 이작품을 통해시장반전의 계기로삼았으면 하는 것이다.실적이 안 좋으면 여러 구설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그간 와신상담하며 준비해 온 'TL ' 이란 작품이 시장에서 큰 바람을 일으켰으면 한다. 그리해서 근거 없이 떠도는 여러 풍문들을 일거에 일축해 버렸으면 한다.엔씨소프트의 분투를 지켜보고자 한다. 2023-05-12 [모인의 게임의 법칙] 저작권 침해와 문화보국 중견 게임업체인 액토즈소프트가 최근 싱가포르 법원에 제출한 ‘미르의 전설 2’에 대한 부분판결 결정 취소 청구 소송에서 기... 2023-05-08 [기자25시] 솥뚜껑에 놀란 게임업계 "최근 서울 한 PC방에서 칼부림이 났는데 다행히 사망자가 나오지 않아서 게임업계를 탓하는 목소리는나오지않은 것 같습니다."... 2023-05-03 [데스크칼럼] 비트코인 3차 붐과 암호화폐의 권... KB증권은 최근 암호화폐 붐이 다시 일게 될것이란 보고서를 냈다. 미국의 규제 강화와 중국 자본의 재 유입, 그리고 비트코인 ... 2023-05-02 [사설] 위메이드의 기대작 '나이트크로우' 위메이드가 오래간 만에 내놓은 신작‘나이트 크로우’가 시장에 선보였다. 일단 첫 반응은 긍정적이다. 보다 확실한 성적은 "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까다로운 유저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에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이 작품은 론칭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주요 마켓인 구글 플레이에서는 아직 순위 집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통상적으로 론칭 2~3일 이후첫 매출 순위가 집계되기 때문이다.이 작품은 서양 팬터지 세계관을 배경으로한 MMORPG다. 시장에선 이 작품의 흥행 가능성을 높게 보고 유저들의 향배를 주목해 왔다. 유저들의 호응은 뜨거운 상황이다. 많은 유저들이 밀집된 특정 서버는 새 캐릭터 생성이 불가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업계에서는 이 작품이 론칭 후 첫 주말인 29일부터 본격적으로 인기몰이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평일 중 게임을 하기 어려웠던 유저들이 작품을 즐겨볼 것이란 설명이다. 또첫날 발생한 운영상의 문제들은 모두 해결된 것으로 보여진다.증권가의 반응도 뜨겁다. 첫날 전거래일 대비 2.72% 하락했지만 28일 오전 11시 현재 12% 급등한 상황이다. 게임주의 경우 기대작 출시일을 고점으로 파악하고 매도 물량이 쏟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하루 만에 이같은 분위기를 뒤집은 것이다.투자자들 역시 이 작품이 론칭 후 빠르게 애플 매출 1위를 차지한 점을 주목하고 있다. 향후 구글에서도 상위권 순위를 달성할 경우 더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위메이드는 그간 여러 신작을 시장에 내놓았지만 변변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 때문인지 작품 출시 20년이 지난 '미르의 전설 ' 시리즈가 아직도 이 회사를 대표하는 작품 정도로 알려져 있다.또 최근 해외시장을 겨냥한 블록체인 사업 등에 집중하자 내실이나 다지라며 엉뚱한 비난의 화살이 날아 들기도 했다.그러나 이번 만큼은 위메이드가 '미르 '의 산실답게 작품을 내놓은 게 아니냐는 평을 듣고 있다. "금은 다소 성급한 판단일 수 있겠으나 상반기를 주도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지배적이다.위메이드가 '나이트 크로우 ' 출시를 계기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으면 한다. 빼어난 작품 출시 뿐 아니라 게임 산업의 미래를 내다보고 이끄는 리딩기업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이 바로 그 것이다. 과거와 다른 또다른 "적을 남기고자 하는 위메이드의 또다른 행보를 지켜보고자 한다. 2023-04-28 [모인의 게임의 법칙] 넥슨이 도둑 맞은 ' P3' ... 최근 업계에서 자주 회자되는 토픽은 엔씨소프트와 엑스엘게임즈의 표절 다툼과 이름도 생소한 아이언 메이스라는 게임업체의 ... 2023-04-24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