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플랫폼과 동반성장 가속화 게임이용률 60% 대 붕괴… 산업 위축되나? [X파일] 넷마블 '세나' 시리즈 잇따라 서비스 ... [부고]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부친상 시프트업, 포스텍 산학협력 '오프캠퍼스' 성료 [게임스톡] 네오위즈 하루 만에 내림세 전환 3....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日 인기 재점화 왜? '던전앤파이터' 총괄 디렉터 물러나 …반등 계... 라이온하트,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정식 로고... '승리의 여신: 니케' 1.5주년 축제 팬심 고조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15년 만에 최대 실적 기록한 엠게임 엠게임이 긴 잠에서 깬듯 오랜 만에 기지개를 켜고 있다.게임 1세대로 대한민국을 게임강국으로 만드는 데 일"해 온 엠게임이 최근 글로벌 성과에 힘입어 역대 최대의 실적 달성이 예상되고 있다. '열혈강호 온라인 ' '나이트 온라인 ' 등 주요 게임들이 호"를 보이면서 지난 2008년(매출 609억원, 영업이익 125억원) 이후 15년 만에 새로운 기록을 작성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캐시카우 '열혈강호 온라인 '의 경우 지난 10월 중국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하며 서비스 이래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 엠게임의 라인업 중 매출 2위를 차지하는 '나이트 온라인 '의 흥행세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나이트 온라인 '은 지난달 미국·튀르키예 지역 의 새 서버 3개 오픈 이후 유저들이급증했다. 이를 통해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월 평균 매출의 136%를 상회하는 수치다.게임 1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인 굴곡이 많았던 엠게임의 이같은 호"세는 게임계 입장에서도 다행스런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마치 유성처럼 사라져 버리는 게임계풍토에서 권토중래란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미들맨으로 있다가 쥐도 새도 모르게 존재감을 상실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았다는 점이 그렇다. 그럼에도 엠게임은 지금 와신상담의 재기의 발판을 닦고 있는 것이다.다만, 아쉬운 점은 최근의실적 개선이 신작에 의한 결과가 아닌 올드보이들의 선방이었다는 점이 이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는 등 새롭게 전열을 가다듬는다면 과연 누가 제2의 엠게임 전성시대는 오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겠는가.엠게임은 지난달 출시한 모바일게임 '루아 '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 작품은 전략 시뮬레이션(SLG)에 3매치 퍼즐 요소를 접목시킨 하이브리드 장르로, 기존 라인업과는 다소 차별된 타깃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귀혼 ' 판권(IP) 을 기반으로 해 개발 중인 모바일 MMORPG '귀혼M '과 블록체인 게임 '영웅 온라인 ' 등도 출전 채비를 갖추고 있다.엠게임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년에는 더 나은 엠게임의 위상을 보여줬으면 한다. 신구 게임의 "화를이루고 유저들의 리즈를 확실히 파악해 나간다면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가오는 2023년 계묘년에는 엠게임의 저력을 꼭 다시 보고싶다. 2022-12-09 [데스크칼럼] 12월에 되돌아 본 2022년 게임계 어느덧 12월이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 임인년(壬寅年)도 채 한 달이 남지 않았다. 올해 게임업계는 그 어느해 보다는 힘든 한 ... 2022-12-06 [기자25시]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크래프톤의 ... 크래프톤의 기대작 '칼리스토 프로토콜 '이 발매됐다. 이는 북미에 위치한 스트라이킹디스턴스스튜디오(SDS)가 약 3년 만에 선... 2022-12-05 [사설] 위믹스 사태…강 건너 불 보듯 할 때가 ... 암호화폐위믹스의 상장폐지 결정으로 일파만파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일단 위메이드측에서 법원에거래정지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제기, 숨고르기에 들어간 듯 하지만 파문의 여파는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습이다.법원의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또다른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는 한 위믹스의 권리 관계의 지위 등은 계속 유지되게 된다. 하지만 법원에서 이를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서울지방법원은 2일 위메이드가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을 상대로 낸 거래지원 종료 결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서가 접수됨에 따라 심리에 착수했다. 이에따라 늦어도5~6일까지는 법원의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법원 안팎에서는 이에 대해 그간 암호 화폐에 대한 법원판결이 매우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지만, 최근 위믹스의 가격이 상승하는 등 다소 안정적인 "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법원의 긍정적인판결도 기대하는 눈치다.그러나 법원의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 지느냐의 여부가본질적인 문제점이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여전히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우리 사회 주변에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따라서 이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와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은 업계가 곱씹어 봐야 할 대목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게임업계의 미래 먹거리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불리는 메타버스 분야이다. 이 방향으로 순응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탑재는 필연적이다.특히 암호화폐는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유통 기반이자 축이 된다고 생각한다.그렇다면 이에대한 답은 명약관화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위믹스 사태와는 무관하게 준비를 해야하고 이에대한 명쾌한 입장을 갖춰야 할 것이란 점이다.게임업계가 이뤄낸 온라인게임 시장은 뛰어난 업계의 자생력으로 완성한 장르이다. 정부의 지원 및 인프라를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게임업계가 매달려 일궈낸 값진 열매였던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그대로 머무를 수는 없는 노릇이다. 내일을 내다보고 또다른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시장과 블록체인 게임은 마치 실과 바늘과 같은 관계이다.게임계가 위믹스 사태 논란으로 지금 이자리에 머무르기엔 너무나 시간이 촉박하다.위축되지 말고 앞만 보고 달려 나갔으면 한다.그 길이 눈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훤히 들여다 보이는데 우리 게임계가 주저앉아 있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2022-12-02 [모인의 게임의법칙] 게임위의 환골탈태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가 때 아니게 여론의 도마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기관 성격상 사회 전면에 드러나는 일이 그렇게 긍정... 2022-11-28 [사설] 위믹스 상장 폐지 파장의 끝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회(DAXA)가위메이드의 암호화폐 ‘위믹스’에 대해 상장폐지 결정을 내림에 따라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위믹스를 운용하고 있는 위메이드측은 즉각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이를 둘러싼 양측의 공방이 치열해 질 전망이다.협의회측의 상장 폐지 결정은 무엇보다 위믹스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점을 꼽고 있다. 업비트는 이와 관련 ▲당초 계획 대비 과다하게 화폐를 유통한 점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수 차례 언론에 보도해 혼란을 초래한 점 ▲소명 기간에 제출된 자료에 각종 오류가 발견된 점 ▲중요 정보 파악 및 관리 능력을 신뢰하기 힘든 점 등을 상장폐지 이유로 제시했다.한마디로 위믹스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그렇다면 투자자들을 먼저 보호하기 위한 "치를 취해야 하는데, 그 길이 퇴출 밖에 더는 없었다는 입장이다.이와는 별도로 이번 상장폐지 결정을 놓고 시장에서는 여러 관측과 견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암호화폐 시장이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관리와 신뢰가 중요하다며 DAXA 측의 "치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시장 초창기인 만큼 자산 운용에 다소 미숙함을 보일 수 있는 것인데 너무 가혹한 판단을 내렸다는 동정론도 만만치 않다.특히 시장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퇴출 결정을 협의회의이름으로 시기를 맞춰 한 목소리를 낸데 대해 시대에 맞지 않는 집단적 행동이라며 우려섞인 지적도 없지 않다. 예컨대 이번 "치에 대해 서로 자신이 없으니까 개별적인 움직임을 협의회 이름으로 단속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어찌됐든 이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은 당분간 꽁꽁 얼어 붙게 될 전망이다. 더욱이보수 우파 정권출범에 따른 미래시장 규제의 연장선상에서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견해도 적지않다.이제 공은 법정으로 넘어가게 됐다. 그 결과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전세계 게임업체들의 이목을 집중시켜온 위메이드의 행보에는 상당한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여진다. 2022-11-25 [데스크칼럼] 게임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 매년 11월 개최되는 '지스타 '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게임전시회다. 국내업체들이 중심이 되어 유저들과 함께 하는 축제의 장... 2022-11-22 [사설] 서브컬처 게임들의 돌풍…그 의미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대세를 이끌어 왔던MMORPG 장르의 철옹성이서브컬처 게임들의 거센 도전에 흔들리고 있다.최근 선보인 모바일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 '가 돌풍을 일으키며, 오픈 첫 주만에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위에 올라서더니 계속 상위권에서 선전하고 있다.또 다른 서브컬처 장르인 호요버스의 '원신 '도 꾸준히 10위권 안에 랭크되는 등 스테디 셀러로 자리하고 있다. '원신 '의 경우 서비스 2주년을 넘어선 작품이란 점에서 서브컬처 장르에 새 바람이 일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실제로 최근 등장한 아이스노게임즈의 '무기미도 ' 역시 매출 10위에 랭크되는 등 약 2주간 상위권에 올르기도 했다. '니케 '의 인기는 원 핸드 건슈팅 게임이란 점과 방치형 요소가 어우러진 차별화된 게임성 및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킨 연출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원신 '은 최근 선보인 3.2버전의 효과가 힘을 발휘한 것으로 보여진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이 외에도 '메멘토 모리 ' '붕괴3rd ' '페이트/그랜드 오더 ' '에픽세븐 '등 다수의 서브컬처 게임들이 상위권 진입을 위해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모바일게임 시장의 주류처럼 평가받아온 MMORPG 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물론 서브컬처 게임들이 대세를 완전히 장악했다고 볼 수없다. 하지만 일본과 중국 등지에서 서브컬처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하지만 다소충성도가 높은 덕후(일명 오타쿠류 작품)장르의 특징을 보인다는 점에서 트렌드 장르로 머무를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그러나 모바일게임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변화의 "짐이며, 그같은 움직임이 유저들에게 먹힐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더욱이 젊은 층 중심으로 수요 패턴이 바뀌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렇다면, 개발 장르의 변화에도 힘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지금까지 게임업계는 마치 기계적으로 MMORPG장르의 게임 개발에만 집중해 왔기 때문이다. 예컨대 트렌드를 따라가기 보다는 자신들의 그곳에 맞추도록 유저들에게 강요해 온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을 법하다는 것이다.게임업계는 이같은 시장 변화를 정확히 들여다 보고, 다양한 장르 개발에 주안점을 두는 새로운 노력들을 기울여야 할 것이란 점을 강"하고 싶다. 특히 이를 계기로 보다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등장하는 등 판매시장이 풍성해 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2022-11-18 [모인의 게임의 법칙] 경제가 위기라는 데… 한국 경제에 빨간 등이 켜졌다. 미국발 금리인상 움직임이 가파르게 전개되고 있는데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의한 대미 수출에... 2022-11-14 [기자25시] 반복되는 등급 재분류 논란, 이번엔... 서브컬처 게임의 등급 재분류 논란으로 업계가 시끄럽다. 게임의 서비스 연령 등급을 심의하는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난달 '블... 2022-11-12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