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부고]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부친상 시프트업, 포스텍 산학협력 '오프캠퍼스' 성료 라이온하트,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정식 로고... '던전앤파이터' 총괄 디렉터 물러나 …반등 계... '블루 아카이브' 개발 리더십 완전 재편 김택진 대표, 무함마드 UAE 대통령과 회동 넥슨 '메이플스토리' 쇼케이스의 새로운 장 연다 게임과 식·음료 컬래버 판매효과 '톡톡' 공정위, 크래프톤·컴투스 현장 조사 실시 '퍼스트 디센던트' 테스트에 3만명 몰렸다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모인의 게임의 법칙] 내수 침체와 수출 부진 ... 이러한 경우는 그렇게 자주 일어나지 않은데 최근 게임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그런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지난 2006년 ‘바다이... 2023-04-10 [기자25시] '리니지 라이크'의 시대 최근 엔씨소프트가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 금지에 대한 소를 제기해 이목이 쏠리... 2023-04-09 [사설] 1세대 캐주얼 '카트라이더'의 아름다운 ... 대부분의 30대들의 기억 속엔 PC 화면을 통해 신나게 '카트 '를 몰며 친구들과 스피드 경쟁을 펼쳤던 추억이 남아 있다. 당시 그들에겐 '카트라이더 '가 대세였을 만큼 인기작이었다. 이처럼 지난 18년 간 청소년들과 함께 애환을 같이 나눈 '카트라이더 '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그간 '카트라이더 '를 서비스 해 온 넥슨 측에서 최근 이 작품의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더 이상현재의 ' 카트 ' 시스템으론 유저들이 원하는 레이싱을 보여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예컨대 리모델링은 어렵고 다시 집을 새롭게지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 까닭이다.이 작품은 넥슨 산하의로두마니 스튜디오에서크레이지 아케이드의 캐릭터를 사용해2004년에 출시한 온라인레이싱 게임이다.하지만 국내에서는 비주류에 속하는 이 장르의 게임을 넥슨측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상품화를 하게 됐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다만 여론 수렴 과정에서 과감하게 받아들여졌다는 것이다.그러나 소문에 의하면 고 김 정주 회장이 청소년과 어린이들을 위해 용단을 내렸다는 설도 상당히 퍼져 있다.외국과 달리 변변한 청소년 놀이문화가 없는 국내 사정을 뻔히 알고 있는 그가 이 작품 서비스 여부를 두고 흥행 가능성 여부를 따지지 말고 서비스를 진행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그는 유아 어린이들에게 큰 관심을 보여왔다. 그 때문이었을까.유아들의 벤츠차로 불리는 유아용품 전문기업 '스토케 ' 를 인수하기도 했다.어쨌든 '카트 '는 시장에서거센파란을 일으켰다. 가히 "보도 없는 '카트라이더 '가 대박을 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때 아니게 레이싱 게임 제작 바람이 일었고 '카트 '의 친구들이 속속 세상 밖으로 등장하기도 했다.이 작품은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단순한 "작 등으로 게임 입문이 쉬운데 반해,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전문적인 기술이 들어가야 하는 마니아층 요소도 적지 않게 갖고 있었다.이후 '카트 '는 중국과 대만, 미국, 일본 등 세계 각지에 수출되며 대한민국 게임의 위상을 높이는 데크게 기여했다. 해외 서비스가 커다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이같은 시도는 넥슨의 해외 진출 계획에 밑거름으로 작용하는 등 큰 도움을 주기도 했다.또 이 작품은 e스포츠 종목으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온게임넷에서 '카트리그 '를 열고e스포츠화를 꾀하기도 했다. 이후 이 중계권은 스포TV 게임스로 넘어가기도 했으나 인기는가시지 않았다. 게임룰도 개인전에서 개인전+팀전방식으로 바뀌는 곡절이 있긴 했으나 리그는 굳건 했다. 올해 부터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리그 '로 진행될예정이라고 한다.이 작품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지만 뒤를 이어 '카트라이더:드리프트 '와 모바일 버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가 서비스되면서 '카트 '의 명맥은 계속 이어가게 된다고 한다. 특히 '카트 '의 뒤를 잇는 '카트 ' 패밀리 작품들이 다양하게 만들어 지고 있다.게임계에도 이젠 '전설 '이 쌓이고 있다. 어쩌면 '카트 '가 그러한 작품 가운데 하나가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전설이 쌓인다는 것은 역사의 깊이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이젠 하나 둘씩 역사 속에 묻히는 작품이 등장하게 된다. 우리들에겐 아련한추억으로 남겨 지겠지만 그 게임은 역사 속 강물에서 계속 흘러갈 것이다. '카트 '의 노고를 치하하고 위로해 주고 싶다. 2023-04-07 [데스크칼럼] 'E3'의 몰락과 게임전시회의 미래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20여년 전 영국에서는 'ECTS(European Computer Trade Show) '라는 게임전시회가 열렸다. 당시 이 전... 2023-04-04 [사설] 출범 1주년을 맞이하는 넥슨게임즈 넷게임즈와 넥슨지티의 합병으로 탄생한 넥슨게임즈가 31일 출범 1년을 맞았다.이 회사는 지난 1년 간 ‘히트2’의 성공적인 출시 뿐만 아니라 ‘블루 아카이브’ ‘서든어택’ ‘V4’ 등 라이브 게임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통합에 따른 우려를 씻어내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재무 안정성도 개선돼 지난해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넥슨게임즈는 ‘서든어택’을 서비스하며 슈팅 장르에서 많은 노하우를 쌓은 넥슨지티와 RPG에 강점을 가진 넷게임즈가 합병해 탄생했다. 서로 다른 문화와 강점을 가진 두 회사가 물리적통합뿐 아니라 화학적인 융합을 잘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이냐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1년이 지난 현재는 마이너스 보다는 시너지가 더 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특히 개발한 게임은 반드시 출시하고, 흥행으로 연결시켜 온 박용현 대표가 통합법인의 수장을 맡아 주목을 끌었다.실제 이 회사는 지난 1년 간 ‘완성도’와 ‘흥행’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지난해 8월 국내 출시된 ‘히트 2’는 대규모 필드 전투 및 공성전을 메인 콘텐츠로 내세워 양대 마켓 매출 순위 1위에 올라서기도 했다.이 회사의 변화와 도전은계속되고 있다. 올들어서는 글로벌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시장을 겨냥한 명품5개작을 개발 중이며, 이를 위해 올해 약 300명 규모의 개발인력을 확보, 현장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이 회사가 선보일 올해 작품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장 먼저 선보일 작품은 ‘베일드 엑스퍼트’가 꼽힌다. 이 작품은 시시각각 변하는 전투 환경에서 개성 있는 요원들을 "합해 5 대 5로 나뉘어 싸우는 3인칭 슈팅 게임이다. 또 ‘퍼스트 디센던트’는 3인칭 슈팅 전투와 RPG가 결합된 루트슈터 장르 신작이다. 이밖에 모바일 MMORTS 게임 ‘갓썸: 클래시 오브 갓’도 올해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넥슨게임즈는 이 같은 신규 IP뿐만 아니라 기존 넥슨의 핵심 IP를 활용한 작품 개발 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지스타 프리뷰에서는 독창적인 게임성으로 주목받은 ‘듀랑고’ IP 기반의 신작 ‘프로젝트 DX’를 발표 주목을 끌었고,올1월에는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프로젝트 DW’의 개발 소식을 알리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거침없이 지난 1년을 달려온넥슨게임즈는 어찌보면 전열정비를 해 온 셈이다. 그렇다면 올해의 넥슨게임즈의 행보는 과연 어떻게 나타날까. 시장 안팎에선 일단 긍정적인 시그널을 계속 보내고 있다. 포트폴리오가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도 넥슨게임즈에 대한 평가 역시 양호하다. 다만 판매시장이 예년과 다르게 그렇게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까. 올들어 글로벌 시장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넥슨게임즈의 움직임은 시의적절하다고 본다.시작이 절반이라고 한다면 넥슨 게임즈는 이미 5부 능선을 넘어선 중견기업이라 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창의적이며 역동적인 기업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특히 게임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그 부분에 대한 관심과 투자도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넥슨게임즈의 출범 1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한다. 2023-03-31 [모인의 게임의 법칙] 요동치는 게임 주가 안타... 올들어 게임 주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증시라는 곳이 원래 냉 온탕을 오가는 데라곤 하지만, 요즘처럼 요동을 친다면 ... 2023-03-27 [사설] 중국 게임 자율규제와 우리의 기회 최근 중국 정부의 정책전환 움직임 가운데 가장 눈에 띠는 것은 대중 문화에 대한 규제 완화 "치다. 이가운데 외국 대중 문화, 특히 게임에 대한 규제"치가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게임 판호 허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한한령으로 불리어 온 2016년 한국 대중 문화예술에 대한 금수"치가 최근 해빙 무드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이같은 움직임은 무엇보다 지난 해 말 시진핑 주석의 3연임에 성공한 중국 당국의 태도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간 다소 옥죄어 온 내치를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도 무방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것이다.이에 따라 정책에 반한 발언을 자주 해 온 마윈 알리바바 창립자 등 주요 인사들에 대한 해금 "치(?)를 단행하는 한편,젊은 청소년들의 민원 대상이 된 문화 정책에 대한 일대 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그 첫 시험대가 다름아닌 게임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규제를 완화하면서도 미덥지 못했는지, 아니면 그간 알 수 없는 이유를 대가며 묶어둔 게임 시장을 갑자기 풀어주게 되자 체면 살리기 위한 구색용으로 급"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생뚱맞게 자율규제안이란 걸 만들어 이를 준수하라고 요구하고 있다.중국 음수협 게임공위 게임출판위원회에서 발표한 이 안에 따르면, 중국에서 선보이는 게임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한다. 먼저 ▲중국 헌법이 정한 기본원칙에반하거나 ▲중국 통일, 주권 및 영토 보전을 위협하는 내용 ▲국가 기밀 누출 및 중국의 명예를 손상하는 내용 ▲민"간 증오와 차별을 선동하는 내용등을 다뤄선 안된다는 것이다.특히 이같은 준수 사항 뿐 아니라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한 '건강한 게임 충고 '를 게임 시작 화면에 표시하고,청소년의 게임 플레이 시간을 관리하기 위한 실명 확인을 반드시 하도록 한 것도 눈길을 끈다. 또 게임 저작권에 대한 구체적인 명시와 관련 기관등록을 마치도록 하고 있는 점도 주목되고 있다.문제는 11개 "항으로 만들어진 이 자율규제안이 게임계의 자정 운동을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있는 데,현지 업계는 상당히 악의적이고 작의적으로 이용될 소지가 없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예컨대 코에 걸면 코거리 귀에 걸면 귀걸이로 옭아맬 수 있다는 것이다.하지만 중국 정부는 내달 13일까지 각계 의견을 종합해 안을 다듬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자율 규제안 시행 계획은 최종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다 하겠다.여기서 우리 한국 게임업체들이 놓쳐선 안될 것은 중국 당국의 게임정책의 큰 흐름과 변화를 읽어내야 한다는 것이다.중국 정부가 마련중인 자율규제안은 선행 "치에 불과하다. 중국은 지금 게임규제에서 게임 굴기로 정책을 전환하겠다는 뜻이다. 이는 자국 게임업체들의 국제 경쟁력을 적극 감안한 것이다. 이젠 시장 수성이 아니라 글로벌로 나가겠다는 보다 원대한 꿈을 중국 정부가 대내외적으로 표방한 것으로 봐야한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목줄을 자신들이 쥐겠다는 다소 이중적이고 복합적인 계산을 하고 있는 것이다.이같은 중국 정부의 정책 전환은 우리에게기회이자 또다른 도전의 장이될 가능성이 크다 하겠다. 이를 테면 행간만 바로 보고 읽는다면 우리에게 제2의 한류 열풍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는 충분하다 하겠다 하겠다.중국 게임시장은 열기 싫어도 열 릴 수 밖에 없다. 그건 다름아닌 중국 정부의 최대의 딜레머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기회를 틈타 호랑의 등에 올라 타야 한다는 것이다. 2023-03-24 [데스크칼럼] 토큰증권(STO)은 금융 선진화의 ... 수 억 원을 호가하는 예술 작품이나 수 백억 원 대의 빌딩은누구나 갖고 싶어 하지만, 셀러리맨들에겐 그저 막연한 동경의 대상... 2023-03-21 [기자25시] 종지부 찍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 지난 3년간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확률형 아이템 '의 정보 공개에 대한 논란이 종지부를 찍었다.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 2023-03-19 [사설] 엔씨소프트의 주가 30만원대…이게 정상... 최근 글로벌 금융 위기 여파로 증시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게임 주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연일 곤두박질 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게임계를 대표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주가 마저 힘없이 무너지고 있다. 이 회사 주가는 지난 해 중반 30만원대 초반까지 떨어졌지만 지난 해 하반기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올해 초 40만원대 중반을 회복했다.하지만 최근 기술주들의 약세 영향으로 30만원대 중반으로 밀려 나갔다. 이는 100만원대를 바라보던 수년 전과 비교하면 그야 말로 존망지추의 선에 머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게임주들이 너무 저평가되고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여러 얘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증권가에 게임 전문가들이 없는 데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굴뚝 산업인 제"업종과 비교하면 현격히 떨어지는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견해가 우세하다.엔씨소프트의 실적을 보면 이 회사가 얼마나 저평가 되고 있는 지를 단숨에 알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전년 대비 11% 증가한 2" 5718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성장세를 나타냈다.특히 전체 매출의 30.7%인 7902억원이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일으키는 등 시장 다변화에도 성공했다. 이 회사의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2020년 1851억원 대비 무려 4배 이상 증가했다.이 회사의 게임 라인업도 비교적 탄탄하다. 대표작인 온라인게임 '리니지 ' 시리즈가 건재하고, 모바일 시장에서도 '리니지W ' 등 신작이 국내외에서 선전하고 있다. 또 올해 기대작인 'TL '이 론칭되는 등 향후 전망도 나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에서는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게임의 경우 개발자가 누구인가, 작품의 성격은 어떠한가 하는 등에 흥행사들이 몰려든다. 또 론칭 이후에는 유저 관리 및 업데이트 지속 여부 등이 흥행 가도의 변수가 되기도 한다. 처음엔 흥행이 부진했다 하더라도 문제점을보완하면 다시 탄력을 받곤 하는 게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의 특징이다. 엔씨소프트는 이런 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앞서 있다.엔씨소프트가 준비중인 'TL '은 올상반기 온라인 및 콘솔 등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되는 MMORPG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글로벌 매출 성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 회사는 작품서비스를 위해 글로벌 퍼블리셔인 아마존 게임즈와 손을 잡고 북미, 유럽, 남미 등의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우리가 지금 굳이 엔씨소프트의 주가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이 회사의 주가가 게임주 평가 흐름에 바로 미터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이 지경이면 다른 게임주는 볼 것도 없다는 식의 평가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현재 주식시장의 게임주는 정상이 아니다. 너무 저평가됐다. 특히 게임 대장주로 불리는 엔씨소프트의 현 주가는 받아들일 수 없을 만큼 저 평가됐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를 바로 잡아야 하는 데 묘수가 없다는 것이다. 2023-03-17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