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BEST 하이브IM '별이되어라2' 출시 한달, 다음 행보... [금주의쟁점] 게임업계, 7일부터 1분기 실적시... 엔씨, 권고사직 · 분사 등 경영 효율화 단행 넥슨 '메이플스토리' 21주년 맞아 '인기 몰이'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피드백 기반 개선 분... 게임업계, 웹툰 · 웹소설 활용한 작품 개발 박... [5월1주순위] '리니지M' 매출 선두 탈환 [게임스톡] 게임주 실적발표 첫날 주가 '출렁' '승리의 여신: 니케' 1.5주년 오프라인도 '후끈' 게임업계 대표들 "MMORPG 시장 위축" 한 목소리 뉴스 이전 BEST 목록보기 뉴스 다음 BEST 목록보기
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데스크칼럼] ‘제2의 배틀그라운드’는 언제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오버워치2’의 글로벌 인기가 심상치 않다. 작품을 출시한지 불과 열흘 만에 전 세계 2500만명... 2022-10-25 [기자25시] 낡은 규제에 발목 잡힌 게임산업 “남들은 저만치 뛰고 있는데 우리는 어떤 신발이 운동화인지 따지고 있다.”최근 중소업체 한 관계자는 국내 게임산업 규제에 ... 2022-10-22 [사설] 카카오의 서비스 장애가 남긴 것 데이터센터화제로 인해 국민 SNS로 불리우던 카카오의 서비스에장애가 발생하면서 이를 전담하고 있는 카카오가 대 홍역을 치르고 있다.지난 15일 발생한 카카오서비스 중단 사태는 무려 나흘 뒤인 19일에 가서야 해소되는 등 비로소 정상 가동되기 시작했다. 장애 발생 이후 단 시간에 서비스를 복구한 네이버와는 달리 카카오 측은 나흘이란 기간을 그대로 소비한 것이다. 원인은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고 백업 하지 않았다는 것이 결정적이었다. 카카오는 결국 19일 대국민 사과문을 포함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와 관련한 후속 대책을 발표했다. 또남궁 훈 대표는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이사회에 사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의 각자 대표 체제는, 당분간홍 은택 대표가 단독으로 맡아 처리하게 될 것으로보여진다.이번 카카오 서비스중단 사태는 개인메신저 뿐만 아니라카카오 택시 호출, 카카오뱅크, 포털 사이트 '다음 ', 카카오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이용자 편의에 큰 불편을 초래했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급기야 정부까지 나서며 카카오의 안이한 대응에 질책을 가했다. 정부는 특히 SNS 등 주요 포털 사이트들에 대한 국가 기간망 지정 검토 등 다소 급"되고 격앙된 정책들을 쏟아냈다. 하지만 민간기업이 담당하는 통신 서비스를 국가가 개입해서 관리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이렇게 된다면 자유 경제를 정권 기반의 모토로 삼고있는 윤 석열 정부의 색깔과도 반하게 돼 큰 논란거리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차라리 이번 기회에 플렛폼 사업에 대한 민간 규제를 대폭적으로 완화하고, 사업자간 경쟁을 촉진시키는 정책의 대전환을 꾀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정책 방향이라고 생각한다.이와는 별개의 사안인 남궁 훈 대표의 사퇴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남궁 대표는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났다.그는 김 범수 의장측근 가운데 최측근으로 불리는 사람이다. 그런데 그런 위치에 있는 사람이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는 것이 어딘지 어색해 보일 뿐이다. 책임을 지겠다고 한다면 사태 마무리 뿐 아니라 재발 방지시스템 등 카카오 그룹 전반에 걸친 비상 시스템을 마련한 이후 자리에서 물러나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각자 대표의 한 축을 맡고 있는 홍 은택 대표는 언론인 출신의 전문 경영인이다. 하지만 비상체제에서 카카오를 지휘하기에는 다소 부담을 안을 수 있다는 지적이 없지 않다. 이에따라 업계에서는 카카오 소방수역으로 불리는 이 석우 두나무 사장이 다시 컴백해 카카오를 맡게 되지 않겠냐는 관측이 없지 않다.이 사장은게임 등 ICT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의 사회적 역할까지 두루 살필 줄 아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물이란 점에서 현재와 같은 비상시국의 카카오를 이끌 최 적임자로 꼽히고 있다.위기를 기회삼아 더 성장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오늘날의 대기업군의 그룹들이 모두 그렇게 커 왔다. 카카오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 SNS 기업군으로 불리는데 부"함이 없도록 거듭나는 모습을 보였으면하는 바람이 크다 하겠다. 2022-10-21 [모인의 게임의 법칙] 터무니 없는 게임 주가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 세계 경제 성장률을 3.2%로 예상하는 등 당초 지난 4월 전망한 예상치... 2022-10-17 [사설] 출범 6개월 맞이한 넥슨게임즈 지난 3월 말넷게임즈와 넥슨지티가 합병해 탄생한넥슨게임즈가 출범 6개월을 맞았다.양사의 합병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함께 있긴 했지만, 현재까지 보여준 넥슨게임즈의 모습은 일단 절반의 성공은 거뒀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겠다.출범 후 첫 론칭한 '히트2 '의 흥행 "짐도 긍정적이다. 하지만 갈 길이 멀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없지 않다.넥슨게임즈는 합병을 통해1000여명의 직원을 거느리는 중견게임 개발업체로 거듭났다.넷게임즈와 넥슨지티의 게임 개발역량을극대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다는 게 당초의 합병계획의 목표였다.지난 6월말 기준 넥슨게임즈 인력 규모는 953명이다. 이는 펄어비스(772명)의 그것을 넘어서고 네오위즈(954명)와 비슷한 규모로 올라섰다. 또 합병 당시 시가총액 1"원대에 달하면서 증권가 및 금융시장의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넥슨게임즈는 출범 이후 '베일드 엑스퍼트 ' '퍼스트 디센던트 ' '갓썸: 클래시 오브 갓 ' 등 온라인과 모바일, 그리고 콘솔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라인업을 예고해 왔다. 실제로 출범 이후 처음 내놓은 MMORPG '히트2 '는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며 안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히트2 '는 출시 직후 매출 순위 1위달성에 이어 꾸준히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다.합병이후 올 상반기 넥슨게임즈의 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히트2 '의 성적이 반영되는 3분기부터는 실적이 크게 개선되는 등 흑자 전환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합병을 통해 대형 게임업체로서 개발력을 높여 나가겠다는 당초 계획도 순"롭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과거와 달리 하나의 작품에 매달리면공백이 생기던 차기 작품에 대한 개발 일정도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등 파행구"가 바로 잡힌 것도 양사의 합병성과로 평가되고 있다.지금까지를종합해 보면 넥슨게임즈의 출범은 일단 실보다는 득을 많이 취했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다만 뿌리가 다른 두 기업이 한 우산 아래모였다는 점과 물리적 결합을넘어서 어떻게 화학적 융합을 이뤄나갈 것인가에 하는 문제점은 넥슨게임즈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넥슨게임즈가 합병 시너지를 제대로 발휘해 명실상부한 대표 게임기업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해 본다. 2022-10-14 [데스크칼럼] 게임과 국정감사의 악연 올해도 어김 없이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올해는 각종 정치적 이슈로 경제와 민생문제에 대한 관심이 바닥에 떨어진 상황이다.그... 2022-10-11 [사설] 사우디의 대규모 투자가 부러운 이유 사우디아라비아가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뜨거운 오일머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 나라의 게임산업을 사실상 주도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새비게임즈 그룹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다가오는 2030년까지게임산업 육성을 위해 1420억 리얄(한화 약 54"2000억원)을 투자키로 하는 등 자국 콘텐츠 산업을 게임 및 e스포츠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새비게임즈 그룹은 최근 일본 게임업체와 한국의 게임업체인 넥슨에 잇달아 대단위 투자를 진행해 화제를 모은 사우디아라비아의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가 대주주로 있는 국부 펀드 'PIF '가 지분 100% 소유한 게임 퍼블리싱 업체이기도 하다.실제로 PIF는 넥슨에 약 2" 2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지분율 8.14%를 확보하며 2대 주주에 올라서기도 했다. 또엔씨소프트의 지분도9.26%를 확보해 2대 주주 자리를 꿰 찼다. 경영에는 관여하지 못하겠지만,2대 주주란 위치와 자리를 무시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빈 살만 왕세자는 한국게임산업에 대해 큰 관심을 보여왔다. PIF를 통해 투자가 진행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따라서 일각에선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기업간 협업이 이뤄질가능성도없지 않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예컨대 기획 및제작은 한국 기업에서,투자는 사우디측이각각 맡는 방식이다.사우디아라비아의 이같은 움직임은 마치 10여년 전 중국이 모바일게임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전력질주 하던 모습을 연상케 한다.중국은 한국 온라인게임 장르를 극복하려 무척 애를 썼다. 하지만 그 선을 넘어서질 못했다. 그러자 중국은 온라인 게임 장르를 버리고 모바일 게임 장르로 뛰어들었다. 중국 선전시 테크노 밸리엔 모바일 게임 랩(이른바 공장 형태)이 꽉 들어섰다. 그리곤 맹렬히 '한국 타도 '를 부르짖었다.중국 모바일게임 개발 능력은 예전 중국 그 모습과는 상당히 달라져 있다. 퀄리티 뿐 아니라 운영 능력도 빼어나다는 평을 듣고 있다. 투자한 만큼 거둬들이는 것이다.사우디아라비아의 잰걸음이 중국의 모바일 게임 장르 전환의 성공 시리즈를 벤치마킹한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어쨌든 넘쳐나는 오일달러를 지식산업에 쏟아 부어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겠다는 그들의 의지를 지켜보면서 하고자 하는 의욕보다는 착잡하다는 심정이 앞선다. 우리 대한민국 게임계의 현실이 너무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안에묶여 있는 정책만 남발, 몸살을 앓고 있는 현실 때문은 아닌지, 그런 안타까운 생각이 뇌리에서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대표적인 것이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다. 글로벌시장은 급속히 변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책의 큰 틀은 포지티브 방식이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도 업계 자율이 아닌 정부 규제 쪽으로 가고 있고, 새로운 신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 장르에도 게임이 개입하지 못하도록 법을 따로 만들기로 하는 등 가로막이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듯 하다. 게임업계에 대해 손과 발을 다 묶어놓고 글로벌 기업과 무슨 경쟁을 하라고 하는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바라건데, 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제발, 업체들 바람대로 규제의 발목만 잡지 말라는 지적을 하고 싶다. 사우디아라비아 처럼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거나 중국처럼 정부가 나서 마치 빵공장을 만든 것 처럼 게임 랩을 만들어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간섭하지 말고 그냥 놔뒀으면 한다. 지금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10년이 아니라 5년 앞의 미래도 암울하다 할 것이다. 2022-10-07 [기자25시] AR 글라스와 '포켓몬GO' 최근 엔리얼이 새로운 증강현실(AR) 글라스 '엔리얼 에어 '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의 AR 글라스 대중화에 도전하고 ... 2022-10-02 [사설] 게임을 '사행위'에 넘겨 관리하겠다니… 최근 국회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사행성이 강한 게임을 '게임산업진흥을 위한 법률(게임법) '이 아닌 '사행 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사특법) '에 적용받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게임에 대한 심의 관리를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아닌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나 별도의 심의기구를 만들어 넘겨야 한다는 것이다.하태경 의원(국민의힘)과 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가 개최한 '게임산업진흥법 개정 방안에 대한 토론회 '에서 현행 사행성 게임 확인 제도를 되짚으며, 이의 개선책에 대해 논의하는과정에서 이같은 내용이 나온 것이다.이를 테면 현행 게임법에서 정의한 '사행성 게임 '은 범죄적 성질 때문에 게임법이 아니라 '사특법 '에서 포괄적으로 다뤄야 한다는 논리다. 게임법 목적은 진흥인데, 불법 사행성 게임 유통 및처벌을 목적으로 변질, 과도한 규제가 나올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게임들까지 피해를 본다는 지적이다.게임이 사행과 거리를 둬야 한다는 지적은 당연한 지적이다. 게임의 태생적인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사행성이다. 또 폭력성과 과몰입 또한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그러나 이같은 구"적인 문제점은 영화, 음악 등 엔테테인먼트 장르라면 모두 안고 있다. 영화에서의 폭력성은 사회의큰 문제점으로 여론의 도마 위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고 음악 장르 역시 다를 게 없다. 문제의 곡과 가사들이 적지 않다.게임의 경우 태생적인 문제점이 다소 두드러긴 하지만 그렇다고 웹보드 등 일부 게임을 사행위나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관리토록 해야 한다는 주장은 앞서 나가도 한참을 앞서간 것이다.특히 사행위에서 관리토록 하자는 주장은 제도권과 거리를 둬야 한다는 것과 다름 아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산업은 사회와 더 멀어질 수 밖에 없고 그로인한 파편으로 사양길에들어설 가능성이 매우 높다.사행성이 있다는 몇몇 작품 때문에 그런 가혹한 형벌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은 말 그대로 터무니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물론 일각의 주장이긴 하지만, 이같은 지적은 그간 제도권에서 꾸준히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오히려 게임산업계에서 자정능력을 갖추고 태생적인 문제점을 경계토록 하는 게 산업발전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여론이 더 높았기 때문이다.결론적으로 말하면사행성이 있다는 이유로 그런 게임에 대해 사행위에 넘기라는 지적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발상은 극단적 처방의 주장일 뿐이다.게임계는 그런 자정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본다. 2022-09-30 [데스크칼럼] 웹 3.0 시대의 새 커뮤니티 '다오' 올해 초, 국내 대표적인 미술관인 간송미술문화재단이 국보 2점을 경매에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미술관 운영 자금 마련을 위한... 2022-09-27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