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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시글 검색 조건 설정 제목 내용 검색 게임뉴스 게시글 리스트 [사설] 중국 게임 자율규제와 우리의 기회 최근 중국 정부의 정책전환 움직임 가운데 가장 눈에 띠는 것은 대중 문화에 대한 규제 완화 "치다. 이가운데 외국 대중 문화, 특히 게임에 대한 규제"치가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게임 판호 허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한한령으로 불리어 온 2016년 한국 대중 문화예술에 대한 금수"치가 최근 해빙 무드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이같은 움직임은 무엇보다 지난 해 말 시진핑 주석의 3연임에 성공한 중국 당국의 태도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간 다소 옥죄어 온 내치를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도 무방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것이다.이에 따라 정책에 반한 발언을 자주 해 온 마윈 알리바바 창립자 등 주요 인사들에 대한 해금 "치(?)를 단행하는 한편,젊은 청소년들의 민원 대상이 된 문화 정책에 대한 일대 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그 첫 시험대가 다름아닌 게임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규제를 완화하면서도 미덥지 못했는지, 아니면 그간 알 수 없는 이유를 대가며 묶어둔 게임 시장을 갑자기 풀어주게 되자 체면 살리기 위한 구색용으로 급"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생뚱맞게 자율규제안이란 걸 만들어 이를 준수하라고 요구하고 있다.중국 음수협 게임공위 게임출판위원회에서 발표한 이 안에 따르면, 중국에서 선보이는 게임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한다. 먼저 ▲중국 헌법이 정한 기본원칙에반하거나 ▲중국 통일, 주권 및 영토 보전을 위협하는 내용 ▲국가 기밀 누출 및 중국의 명예를 손상하는 내용 ▲민"간 증오와 차별을 선동하는 내용등을 다뤄선 안된다는 것이다.특히 이같은 준수 사항 뿐 아니라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한 '건강한 게임 충고 '를 게임 시작 화면에 표시하고,청소년의 게임 플레이 시간을 관리하기 위한 실명 확인을 반드시 하도록 한 것도 눈길을 끈다. 또 게임 저작권에 대한 구체적인 명시와 관련 기관등록을 마치도록 하고 있는 점도 주목되고 있다.문제는 11개 "항으로 만들어진 이 자율규제안이 게임계의 자정 운동을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있는 데,현지 업계는 상당히 악의적이고 작의적으로 이용될 소지가 없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예컨대 코에 걸면 코거리 귀에 걸면 귀걸이로 옭아맬 수 있다는 것이다.하지만 중국 정부는 내달 13일까지 각계 의견을 종합해 안을 다듬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자율 규제안 시행 계획은 최종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다 하겠다.여기서 우리 한국 게임업체들이 놓쳐선 안될 것은 중국 당국의 게임정책의 큰 흐름과 변화를 읽어내야 한다는 것이다.중국 정부가 마련중인 자율규제안은 선행 "치에 불과하다. 중국은 지금 게임규제에서 게임 굴기로 정책을 전환하겠다는 뜻이다. 이는 자국 게임업체들의 국제 경쟁력을 적극 감안한 것이다. 이젠 시장 수성이 아니라 글로벌로 나가겠다는 보다 원대한 꿈을 중국 정부가 대내외적으로 표방한 것으로 봐야한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목줄을 자신들이 쥐겠다는 다소 이중적이고 복합적인 계산을 하고 있는 것이다.이같은 중국 정부의 정책 전환은 우리에게기회이자 또다른 도전의 장이될 가능성이 크다 하겠다. 이를 테면 행간만 바로 보고 읽는다면 우리에게 제2의 한류 열풍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는 충분하다 하겠다 하겠다.중국 게임시장은 열기 싫어도 열 릴 수 밖에 없다. 그건 다름아닌 중국 정부의 최대의 딜레머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기회를 틈타 호랑의 등에 올라 타야 한다는 것이다. 2023-03-24 [데스크칼럼] 토큰증권(STO)은 금융 선진화의 ... 수 억 원을 호가하는 예술 작품이나 수 백억 원 대의 빌딩은누구나 갖고 싶어 하지만, 셀러리맨들에겐 그저 막연한 동경의 대상... 2023-03-21 [기자25시] 종지부 찍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 지난 3년간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확률형 아이템 '의 정보 공개에 대한 논란이 종지부를 찍었다.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 2023-03-19 [사설] 엔씨소프트의 주가 30만원대…이게 정상... 최근 글로벌 금융 위기 여파로 증시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게임 주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연일 곤두박질 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게임계를 대표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주가 마저 힘없이 무너지고 있다. 이 회사 주가는 지난 해 중반 30만원대 초반까지 떨어졌지만 지난 해 하반기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올해 초 40만원대 중반을 회복했다.하지만 최근 기술주들의 약세 영향으로 30만원대 중반으로 밀려 나갔다. 이는 100만원대를 바라보던 수년 전과 비교하면 그야 말로 존망지추의 선에 머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게임주들이 너무 저평가되고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여러 얘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증권가에 게임 전문가들이 없는 데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굴뚝 산업인 제"업종과 비교하면 현격히 떨어지는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견해가 우세하다.엔씨소프트의 실적을 보면 이 회사가 얼마나 저평가 되고 있는 지를 단숨에 알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전년 대비 11% 증가한 2" 5718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성장세를 나타냈다.특히 전체 매출의 30.7%인 7902억원이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일으키는 등 시장 다변화에도 성공했다. 이 회사의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2020년 1851억원 대비 무려 4배 이상 증가했다.이 회사의 게임 라인업도 비교적 탄탄하다. 대표작인 온라인게임 '리니지 ' 시리즈가 건재하고, 모바일 시장에서도 '리니지W ' 등 신작이 국내외에서 선전하고 있다. 또 올해 기대작인 'TL '이 론칭되는 등 향후 전망도 나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에서는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게임의 경우 개발자가 누구인가, 작품의 성격은 어떠한가 하는 등에 흥행사들이 몰려든다. 또 론칭 이후에는 유저 관리 및 업데이트 지속 여부 등이 흥행 가도의 변수가 되기도 한다. 처음엔 흥행이 부진했다 하더라도 문제점을보완하면 다시 탄력을 받곤 하는 게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의 특징이다. 엔씨소프트는 이런 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앞서 있다.엔씨소프트가 준비중인 'TL '은 올상반기 온라인 및 콘솔 등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되는 MMORPG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글로벌 매출 성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 회사는 작품서비스를 위해 글로벌 퍼블리셔인 아마존 게임즈와 손을 잡고 북미, 유럽, 남미 등의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우리가 지금 굳이 엔씨소프트의 주가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이 회사의 주가가 게임주 평가 흐름에 바로 미터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이 지경이면 다른 게임주는 볼 것도 없다는 식의 평가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현재 주식시장의 게임주는 정상이 아니다. 너무 저평가됐다. 특히 게임 대장주로 불리는 엔씨소프트의 현 주가는 받아들일 수 없을 만큼 저 평가됐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를 바로 잡아야 하는 데 묘수가 없다는 것이다. 2023-03-17 [모인의 게임의 법칙] 메타버스서 게임은 안된... 클래식 음악계의 가장 대중적인 테너로 불리운 박 인수 전 서울대 교수가 최근 타계했다. 시인 정 지용의 시에다 작곡가 김 희... 2023-03-13 [창간19주년 기념사] '내일을 위한 역할' 마다... 더게임스데일리가 9일 창간 19주년을 맞이했다.2000년대 초, 온라인 게임시장의 서막을 알리며 맹렬히 달려 나가는 국내 게임계의 가장 큰 바람은 마치 슬로건과 같은 세계 3대 게임강국이란 거대한 꿈의 실현이었다. 하지만 척박한 땅 위에 거름을 내리고 물을 대는 일은 쉬운 작업이 아니었다. 그러나 들끓는 심장 하나로 낮과 밤을 지새웠다. 그리곤 게임을 만들고, 작품을 완성했다.산업은 예상대로 급성장했다. 수출시장에서도 괄목할만한 실적을 나타냈다. 종사자 수는 한 때 10만에 육박할 정도로 크게 발흥했다. 그러나 산업의 위상은 그렇치가 못했다.존재감은 커녕 사회의 경계선상에 있는 아웃 사이더로 불리웠을 뿐이다.소리는 있었으나 목소리가 없었고, 외침은 있었으나 주장을 담은 담론이 없었다.더게임스데일리는 게임계의 목소리를 담고 그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창간됐다.산업 규모에 걸맞은위상을 찾고, 게임계의 역사를 하나도 놓치지 않고 기록하고자 노력했다. 이에따라 2004년 자매지인 전자신문과 이달의 우수게임을 제정해 시상하기 시작했고, 2007년에는 대한민국 게임인 대상 및 국내 최초의 게임 평론상(2008)을 만들어 게임 비평의 새 장을 열기도 했다.또 산업 정론화를 위해 업계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경계를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영어투의 한글화 작업 및 자극적인 표현과 애니메이션 등에 대해선 지면에서 배제하는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그럼에도 사상 초유의 '바다 이야기 '와 같은 사행 사태를 막지 못했고, 게임의 폭력 및 게임 과몰입에 대한 사회의 비판을 거르지 못한 채 그대로 받아낼 수 밖에 없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은 본지가 시리즈를 통해 꾸준히 연재 해 온 게임 문화제도화를 위한 관계법령(문화예술진흥법) 개정안 작업이 마침내 지난해국회를 통과했다는 점이다.국내 게임시장은 지금 온라인에서 모바일 플렛폼으로 옷을 바꿔입고 메타버스란 새로운 세계와의 동행을 준비 중이다. 또 이를 준비라도 하듯 코로나 19 사태란 팬데믹을 경험하기도 했다. 특히대외시장의 경우 중국의 움직임이 매우 유동적이라는 것이다. 냉온이 오가고 있다고 할만큼 가파르게 요동치고 있다. 동남아 시장이 "금씩 열리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고만고만한 수준이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 사활을 걸어야 할 판이다.여기에다 지구촌의 게임질병코드 도입 방침도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만의 하나, 미국과 일본 정부가 국제 보건기구(WTO) 방침을 수용할 경우 전 세계 게임계는 한마디로 대 혼란에 빠져 들 공산이 크다 하겠다. 이같은 대내외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더게임스데일리는 올해 현장 지면을 확대하고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기능을 균형 있게 유지해 나가는 노력에 힘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더욱이 코로나 엔데믹 시대를 맞이하는 올해 게임계에 새로운 모멘텀을 제시하는 연중기획 시리즈를 마련, 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켜 나간다는 계획이다.돌이켜 보면, 우리 게임계는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며 산업을 발전시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히려 그럴 때마다 더 힘 있는 움직임으로 존재감을 과시해 왔다. 올해도 그런 사례를 연출할 개연성이 적지 않다. 더게임스데일리는 이에따라 산업계의 청지기로서, 또 한편으론 열독자들의 선한 목탁으로서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임을 다짐하고자 한다.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사랑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2023-03-09 [데스크칼럼] 게임과 메타버스의 분리 만이 답... 최근 메타버스 규제 완화가 IT업계의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가 메타버스 산업 육성을 위해 선허용-후규제를 ... 2023-03-07 [사설] 다시 열리는 중국 게임시장에 거는 기대 한동안 굳게 닫혀 있던 중국 게임시장이 최근 해빙 "짐을 보이자 글로벌 게임계로부터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시진핑 주석의 3연임 출범을 계기로 중국 게임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중국 당국으로부터 판호를 받아낸 국내 게임업체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그간 중국 당국은 한국 게임에 대해 특별한 이유나 설명도 없이 판호를 내주지 않아왔다. 굳이 꼽는다면 사드를 둘러싼 양국간의 갈등 등 정치 사회적 배경을 꼽을 수있겠으나 그건 어디까지나 추측성 해석에 불과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뚜렷한 배경도 없이 한국을 비'한 외국 게임에 대해 판호를 내주지 않았다. 특히 한국 게임에 대해서 만큼은 눈곱만큼도 인정 사정을 봐주지 않는 매정함을 보여왔다.정치, 경제적 상황과 코로나 19 사태와 맞물려중국 정부는 그동안 한국게임에 대한 판호를 내 주지 않았다. 최근에 와서야 이러한 분위기가 바뀌면서 한국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하기 시작했다.우리 정부는 이에 따라 외교채널을 동원해 다 방면으로 사정을 알아 봤으나, 일언지하 배경 설명도 없이 입을 다물어 왔다. 다만 간간히 외신을 통해 정권 핵심부에서 외국 게임에 대해 그렇게 긍정적으로 보지 않고 있다는 설만 들려 왔을 뿐이다. 곧 이어 각종 게임들이 청소년들의 수면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져 나왔고 이어 중국 정부의 청소년 온라인 게임 사용시간 제한 방침이 알려지기 시작했다.그런데, 이같은 중국 정부의 강경한 태도가 시진핑 주석의 3연임 결정을 계기로 슬그머니 꼬리를 내리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뿐만 아니다. 그렇게도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집하던 중국 정부가현실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전환한 데 이어, 그간 척을 둬 온 빅테크 기업들에 대해서도 유화책을 꺼내들고 화해의 깃발을 함께들도록 "치한 것이다.이에 대해 현지 전문가들은 정권 연장을 이룬다음 나올 수 있는 처방전이 경제살리기 밖에 더 있겠느냐며 예상된 시나리오라는 입장을 보였다. 즉, 정권 재창출을 실현했으니 그 다음은 경제라는 것이다.지금 중국 정부가경제 살리기를 하기 위해 이처럼 동분 서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게임에 대한 해빙 "치도 이같은화해 무드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게 중국 게임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지난해 말 중국 당국으로 부터 판호를 발급받은 게임은 ▲넷마블의 '제2의나라: 크로스 월드 ' 'A3: 스틸얼라이브 ' '샵 타이탄 ' '스톤에이지 '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 '에픽세븐 '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 ▲엔픽셀의 '그랑사가 ' ▲밸로프의 '뮤 레전드 ' 등이다.이 가운데 '메이플스토리 M '의 중국 서비스는 현지 유력 게임기업인 세기천성이 맡고,텐센트게임즈가 공동 보"를 취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넥슨측은 밝혔다.스마일게이트도 '로스트 아크 '의 발빠른 대응을 위해 현지 파트너사인 텐센트와 전용 페이지를 구축키로 하는 등 호흡을 가다듬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이 작품을 통해 제2의 신화창"를 이끌어 낸다는 방침아래 부심하고 있다.또 넷마블과 엔픽셀 등도 중국 현지의 시장 사정을 다시 재 점검하는 등과거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넷마블은 '제2의 나라 '를 통해 중국 게임시장에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여기서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사실은 게임은 게임이 말해준다는 것이다. 게임이 좋으면 당국이 아무리 끌어 내리려 해도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단 여기에 덤이 크게 작용한다. 현지 업체들과의 호흡 등 시가 또다른 향배를가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예상밖으로 크고 그 잔영이란 게 오래간다는 점이다.중국 정부가 당장 시장 변화를 위한 인위적인 카드를 불쑥 내놓을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 하지만 대세는 어떻게 됐든 시장을 부양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지난해와 달리 기업보다는 중국 정부가더 급하게 됐다.우리 게임업계가 중국당국의 정책 등 큰 기류를 놓치지 않고 지켜봐야 하는 절대적인 이유다. 모처럼 찾아온 이같은 호기를 국내 게임업체들이 제대로 살려 보았음 한다. 제2의 '크로스파이어 ' 제3의 ' '미르의 전설 '시리즈가 등장, 현지에서 큰 파란을 일으켰으면 좋겠다. 2023-03-03 [모인의 게임의 법칙] 중국은 발 빠르게 … 한... 지난 17일 베이징의 한 연회장에는 이른바 중국의 빅 테크 기업으로 불리는 텐센트와 바이두, 넷이즈 등 주요 기업 총수들이 대... 2023-02-27 [사설] 5연임에 성공한 강신철 게임산업협회장 강 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이 민간 단체장으로선보기 드문 역사를 작성했다. 지난 2015년 협회장에 첫 취임한 이후 이번에 5연임에 성공한 것이다. 그의 임기를 포함하면2025년까지 10년간협회 살림을 맡게 되는 데 정말 대단한 일이라 아니 할 수 없겠다.협회 살림을 책임지는 자리는 그렇게 명예로운 자리가 아니다. 또 자신을 드러내는 곳도 아니다. 때론 험한 소리에 맘을 삭혀야 하고, 홀로 고민하며 결단을 내려야 할 때도 적지 않다. 잘하면 본전이고 못하면 욕이 서말이라는 말을 들을 법한 곳이 다름아닌 민간 단체장이란 자리다.특히 게임협회장이란 자리는 말도많고 탈도 많은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정부와 국회 , 시민단체의 목소리를 시시때때로 경청해야하고, 시기를 놓치지 않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그렇치않으면 바로 화살이 날아든다. 또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게임 유저들의 민원처리 역시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이런 일들이 하나 둘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현안들을 모두 협회장이 챙겨야 한다.그런 측면에서 지난 8년 간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강 회장의 노고에 먼저 감사한 마음을 표하고자 한다. 또 그같은 역할을 2년 더 하겠다고 결심한 그에게 다시한번 심심한 위로를 전하고자 한다.그러나한편으로는 강 회장 외에는 대안이 없는 것이냐는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없지 않다. 그가 회장직을 제대로 수행하지못해서가 아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산업의 패러다임에 걸맞은적임자를 발탁해 기용하는 일도 중요하다는 뜻이다.협회가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타성과 안주하는 모습이다. 처방전이란 것도 다소 고루해지면 듣지 않는다.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것도 다 그때문이다. 솔직히 강 회장의 장기 집권(?)이 인재난 때문에가능했던 것인지 아니면 게임 메이저들의 폭탄 돌리기 때문에 빚어진현상 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가늠키 어렵다.하지만업계 관계자들은 후자 쪽에더 무게감을 싣고있다. 인재난이 아니라 서로 자리를 떠 넘긴 탓이 크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보니 무난한 카드를 찾게됐고, 그 카드가 지금까지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이번 협회장 선출 역시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등 주요 회원사들의 의견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장직에 도전한 인사도 있었지만 결국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택한 것이다.5연임에 성공한강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회원사들이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특히 제도권과 산업현장의 소통 문제를 전향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솔직히, 이 시점에서 바라는 회장 상은 회원사와 호흡이잘맞는 회장보다는 그렇지 않은 회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또 기계적으로 하는 듯한 미시적 관점의 처방전 보다는 거시적 관점의 산업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회장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기대감이 적지 않다. 막말로 5연임이 마지막 중책임을 알고 강 회장이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란 뜻이다.이번이야 말로 보이지 않은 손들에 의해떠 넘겨진회장직을 수행하는 회장이 아니라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마음인 것이다. 2023-02-24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다음 페이지로 이동 기사배열책임자 : 이혜만기사배열 기본방침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