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자율적으로 일하더라도, 약속한 건 꼭 지켜요.**
: 우리가 정한 규율은 지키고, 그 밖의 것들은 업무에 효율적인 방향으로 스스로 결정해요.
- **2. 나한테 좋은 거 말고, 고객이 원하는 걸 만들어요.**
: 내 월급은 고객의 지갑 속에 있어요. 언제나 고객 입장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해요.
- **3. 하루 6시간은 오늘이 첫 날인 것처럼 일해요.**
: 첫 출근 날을 기억하시나요? 하루에 6시간은 오늘이 **첫 날인 것처럼** 정성 들여 제대로 업무해요.
- **4. 하루 30분은 회사의 업무들을 파악해요.**
: 동료들의 업무를 잘 파악해야, 내 업무도 잘 할 수 있습니다. 동료를 도울 수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주저말고, 도와요. 내 30분이 다른 사람의 3일을 아낄 수 있습니다.
- **5. 기본적인 생활을 잘해요.**
: 서로서로 인사를 잘해요. 컵을 썼으면 씻고, 쓰레기가 보이면 주워요. 분리수거도 잘 해요. 우리가 오랜 시간 머무르는 이 곳을 함께 가꿔요.
- **6. 일주일에 30분은 3개월 후의 업무를 상상하고 대비해요.**
이미지 트레이닝~yo
- **7. 상대방의 관점에서 알아듣기 쉽게 쓰고 말해요.**
: 1) "누가 봐도 이해 가는" 말을 하고 글을 쓰도록 해요. 2) 배경과 목적을 함께 전달해요. 3) 두괄식으로 이야기해요. 4)질문에 정확히 답변해요.
- **8.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걸 알려줘요.**
: 내가 소환된 슬랙/메일에는 리액션을 꼭 해줘요. 우리 오버더핸더는 각자 시그니처 이모티콘으로 리액션을 해요
- **9. 업무적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정보 전달**
: 이모티콘 안 썼다고 해서, 화났다고 오해하지 마요.
- **10. 휴가가거나 퇴근할 때 눈치 주는 농담을 하지 않아요.**
: 정상 퇴근&자유로운 휴가 사용은 당연합니다.
- **11. 정보는 돈($), 공유합시다!**
: 정보는 자주/많이 나눌수록 좋습니다. 할까? 말까? 할 땐 하세요. 공유!
- **12. 일을 시작할 땐 목적/기간/예상결과물/영향성/공유대상자를 생각해요.**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 **13. 업무는 수직적, 피드백은 수평적**
: 단지 ‘수평적’이거나, ‘수직적’인 건 없습니다. 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은 여러 의견을 열린 자세로 경청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려지는 결정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결정을 바탕으로 **누구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거리낌 없이 제안하고, 때론 격렬히 논쟁합니다. 단, 피드백은 존중을 기반으로 합니다. 피드백을 하기 전엔, 동료의 업무에 대한 히스토리 파악을 충분히 하고, 피드백을 할 땐, 상대방의 결과물에 대한 칭찬을 먼저 해요
- **14. 리드는 결정하고 책임지는 역할**
: 리드는 그 일을 왜 해야하는지(Why) 생각하고, 어떻게 (How) 무엇을(What) 누구와(Who) 언제까지(When)할 지 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집니다.
- **15. 다같이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모인 우리는 1 Team**
: 오버더핸드는 오버더핸더들이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 구조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