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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71.3% 게임 즐겨…학부모 함께하는 비중도 ↑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1-09-03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게임을 즐기는 비중도 늘어나는 추세인 것으로 "사됐다.

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1 게임이용자 실태"사’에 따르면,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0.8%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게임 이용률 상승폭인 4.8%p포인트 보다는 소폭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게임 플랫폼별 이용률(중복응답)은 모바일게임이 90.9%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온라인게임 57.6%, 콘솔 21%, 아케이드 게임 9.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모바일게임 이용자 특성을 살펴보면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에는 전년 대비 9.5분 감소한 86.8분, 주말은 1.4분 증가한 123.1분을 기록했다. 1회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 5.3분 증가한 62.8분, 주말은 14.3분 증가한 89.5분으로 집계됐다.

모바일게임에 대한 지출 비용은 한달 평균 3만 7360원으로 "사됐다. 이는 전년 대비 6216원 증가한 것으로, 중앙값은 1000원 증가한 1만 1000원을 기록했다.

총 지출 비용 중 아이템 구입, 단계 진행 등을 위해 사용한 게임 내 결제 비용만을 보면, 한달 평균 3만 1554원을 기록, 전년 대비 4143원 증가했다.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학부모의 57.5%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2%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2017년 43.9%를 기록한 이래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해왔다.

학부모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73.1%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40대(65.1%), 50대(40.0%) 순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게임에 익숙한 젊은 연령대의 학부모를 중심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자녀들이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녀와 함께 있는 시간 동안 게임을 함께 즐기며 게임을 통해 자녀와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5월 23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5세 이하 3000명을 대상으로 ‘게임이용 실태 및 현황’ 과 ‘게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사한 결과다. "사는 온라인 "사와 개별 면접"사를 병행했다. 향후 게임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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