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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콘텐츠산업 고용환경 악화 우려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1-01-19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음악, 영화 등 콘텐츠업계의 고용 및 노동환경이크게 악화된 가운데 기존 인력의 업무 부담과 일자리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다는 "사 결과가 나왔다.

19일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발간한 ‘2020년 콘텐츠산업 창의인력 실태"사’에 따르면 사업체 대상 "사결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고용상의 "치가 있냐는 물음에 ‘취한 "치 없음(54.3%)’ 응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실시한 "치로는 1위 ‘재택·유연근무(31.3%)’, 2위 ‘유·무급 휴직(8.8%)’순으로 "사됐다. 뿐만 아니라 올해 채용 계획(실시) 인원은 평균 0.8명에 그쳤다.

이 같은 고용시장 위축으로 소속근로자 34.2%, 프리랜서 43.2%가 ‘기존 인력의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소속근로자 26.8%, 프리랜서 16.1%만이 ‘더 나은 여건의 직급·직장으로의 이동 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봤다.

또 지난해 참여 프로젝트 수는 전년 대비 전반적으로 감소한 가운데, 프리랜서가 소속근로자에 비해 감소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불안정성에 보다 많이 노출된 것으로 "사됐다.

소속근로자의 참여 프로젝트는 2019년 6.4건에서 지난해 5.1건으로 줄었다. 프리랜서는 동기간 9.2건에서 3.5건으로 줄었다. 관련해 코로나19 이후 프리랜서가 경험한 부당행위로 프로젝트 취소 및 변경을 포함한 ‘계약체결 및 이행 상의 불공정(19.6%)’이 2위로 "사됐다.

코로나19 이후 전망 "사결과, 사업체(1위 50.5%), 소속근로자(2위 41.2%), 프리랜서(1위 52.1%) 모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사업체는 ‘코로나19 종식 후 고용 회복(39.7%)’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소속근로자와 프리랜서는 노동환경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향후 전망으로는 ▲‘근로시간 및 장소 제약 없는 근로형태 확산의 심화(사업체 36.5%, 소속근로자 45.7%, 프리랜서 49.0%)’ ▲‘경영 불확실성 대응 위한 인력 아웃소싱 증가(사업체 38.2%, 소속근로자 40.8%, 프리랜서 45.9%)’ 등의 답변을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근로환경 및 복지, 부당행위 경험 면에서 프리랜서가 상대적으로 열약한 경향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근로자의 4대 보험별 미가입률은 ▲건강보험(2.9%) ▲산재보험(14.9%) 내외였으나, 프리랜서의 미가입률은 ▲건강보험(10.5%) ▲산재보험(82.9%)로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산재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대응방안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속근로자는 ‘전액 회사비용 처리(31.1%)’ 및 ‘정부 산재보험 통한 치료 및 보상(24.1%)’의 응답이 높은 반면, 프리랜서는 절반 이상이 ‘전액 개인비용 처리(1위, 67.5%)’하는 것으로 "사됐다.

최근 5년간의 부당행위 경험 "사결과에서는 소속근로자 26.8%, 프리랜서 81%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프리랜서가 보다 많은 불공정 관행에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가장 많이 경험한 부당행위로 소속근로자는 ‘열약한 복지환경(16.2%)’을, 프리랜서는 ‘부적절한 임금·대금 지급(49.2%)’을 꼽으며 차이를 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향후 콘텐츠 산업의 인력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사를 정례화해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지원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창의인력(1차 저작물 창작에 포함되는 콘텐츠 제작·기획업 종사인력) 실태"사는 2018년 1차 "사에 이은 후속 "사로, 콘텐츠산업 주요 8개 장르 ▲사업체 1027개 ▲사업체 소속근로자 1251명 ▲프리랜서 1109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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