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생태계 확대 계획은?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4-03-21

에픽게임즈가 언리얼 엔진의 기술 발전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모바일까지 지원하며 생태계의 영역을 더욱 넓힌다.

21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픽게임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컨퍼런스 'GDC' 오프닝 이벤트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을 통해 언리얼 엔진 및 스토어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이 회사는 이를 통해 새로운 버전의 언리얼 엔진 5.4 프리뷰1 출시 소식을 비', '포트나이트'를 결합한 언리얼 에디터 'UEFN'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또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모바일 플랫폼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끝없는 기술 발전 '언리얼 엔진' 5.4

언리얼 엔진 5.4 정식 버전은 내달 말 출시될 예정이다. 다양한 렌더링 성능 향상과 함께 핵심 기능 나나이트에 ‘나나이트 테셀레이션’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 디스크에 메시를 크게 만들지 않고도 보다 높은 비주얼 퀼리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니메이션 기능 역시 크게 향상돼 모션 매칭이 포함된다. 올해 말에는 로코모션 및 트래버스 데이터 세트와 하이엔드 모션 캡처 데이터로 제작된 500개 이상의 AAA급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샘플 학습 프로젝트가 무료 공개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또 더 이상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오가며 작업할 필요 없이, 컨트롤 릭과 시퀀서를 사용해 게임 애니메이션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멀티 프로세스 쿠킹 속도도최대 3배 빨라져 쿠킹 중 에디터에서 셰이더를 훨씬 더 적게 컴파일할 수 있도록 한다. 새 오디오 인사이트 프로파일링 툴도 지원하며,PCG 바이옴 제작 플러그인 출시 등으로 프로시저럴 콘텐츠 생성 프레임워크 역시 크게 향상된다.

이 회사는 스카이댄스뉴미디어의 에이미 헤닉이 이끄는 앙상블 어드벤처 게임 '마블 1943: 라이즈 오브 히드라' 기반 언리얼 엔진 테크데모도 공개했다. 리얼타임 시네마틱과 툴 데모를 통해 새로운 나나이트와 볼류메트릭 렌더링을 비'한 언리얼 엔진 5.4의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스파스 볼륨 텍스처로 메모리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선보였다. 또 3래터럴 팀과 함께 최신 메타휴먼 에셋과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해 배우의 연기를 내러티브 중심의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구현했다.

'포트나이트' 기반 에디터도 무한발전

이 회사는 또 UEFN에 메타휴먼 기술을 도입해 고품질 NPC를 손쉽게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된 테크데모 '탈리스만'도 공개했다.

이 회사는 UEFN 로드맵을 통해 연내 출시될 기능들도 소개했다. 1인칭 카메라를 포함한 보다 많은 카메라 및 제어를 비'해 아이템 제작, 씬 그래프, 피직스 샌드박스 게임 플레이 기능 등의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이 회사는 '포트나이트'의 개발을 UEFN과 벌스로 전환하고 있다. 내년 말에는 완전히 UEFN으로 개발된 '포트나이트'의 첫 시즌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GDC 2023'에서 UEFN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발표한 지 1년이 지난 현재 크리에이터들은 8만개 이상의 UEFN 섬을 제작했다. 또 3억 2000만 달러(한화 약 4283억원) 이상의 참여 기반 수익금이 크리에이터들에게 지급됐다.

이 회사는 또 '로켓 레이싱' '폴 가이즈' 등에 대한 툴 세트를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에 제공한다. 특히 5월에는 UEFN에서 '폴 가이즈'의 애셋, 애니메이션, 젤리빈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레고 그룹과의 협업도 계속돼 UEFN과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 모드에서 레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레고 브랜드 템플릿, 소품, 아이템 등을 사용해 자신만의 레고 섬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화면 일부.

모바일 마켓도 개척, 파격 수익분배

이 회사는 또 올해 말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PC 및 맥과 더불어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는 게임 중심의 멀티 플랫폼 스토어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개발자 역시 기존과 동일하게 88대12의 수익 배분율을 적용한다. 또 자체 결제 서비스, 에픽 퍼스트 런, 나우 온 에픽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수수료 0%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사는 또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게임들의 최신 소식도 발표했다. 특히 한국 개발 업체로는 크로노스튜디오의 '크로노 오디세이'를 공개해 이목을 끌었다.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화면 일부.

크로노스튜디오의 '크로노 오디세이'는 시간 여행 메커니즘을 경험할 수 있는 PC와 콘솔 기반 MMORPG다. 현장에서는 개발 과정 일부가 소개됐으며 새로운 영상도 공개됐다. PC 버전의 경우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는 또 펀컴의 오픈월드 서바이벌 게임 '듄: 어웨이크닝'의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도 공개했다. 징가의 내추럴모션은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 게임 '스타워즈: 헌터스'도 발표했다.

한편 에픽게임즈코리아는 28일 오후 2시, 언리얼 엔진 유튜브 채널에서 이번 발표된 내용들을 자세히 소개하는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하이라이트’를 방송할 예정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