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넥슨 '메이플스토리M' 올 겨울 확 달라진다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3-12-13

넥슨이 '메이플스토리M'의 플레이어들에게 올해 부"함에 대해 사과하고 더 나아진 모습을 약속했다. 또한 올 겨울 있을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한 대형 업데이트에 대해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최근 모바일 게임 '메이플스토리M'의 쇼케이스 '오디세이(ODYSSEY)'를 갖고 2023년을 되돌아봄과 함께 플레이어 피드백을 제공했다. 또한 겨울 업데이트에 대한 로드맵을 시청자들에게 선보였다. 쇼케이스에는 메이플스토리M의 김현승 디렉터 및 이사라 기획팀장이 참여했다.

김현승 메이플스토리M 디렉터.

2023년 '메이플스토리M'이 지나왔던 희로애락

쇼케이스의 첫 번째 순서로 메이플스토리M이 올 한해 지나왔던 길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메이플스토리M은 올해 '희로애락'을 모두 겪은 다사다난한 1년을 보냈다.

넥슨이 꼽은 메이플스토리M의 '희(嬉)'는 작품의 첫 번째 오리지널 캐릭터 '시아 아스텔'의 등장이었다. 지난 1월 출시된 시아 아스텔은 오르트 지역의 '별의 정령' 종"이다. 다섯 종류의 '마킹 스킬'을 "합해 12개의 별자리 스킬을 발동할 수 있다. 시아 아스텔은 출시 후 1년간 무려 33만개의 캐릭터가 생성될 정도로 플레이어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김현승 디렉터는 "플레이어분들이 시아 아스텔에 보내주신 사랑 덕분에 개발팀도 보람과 자신감을 얻었다. 메이플스토리M에 전환점이 돼 준 선물 같은 업데이트였다"고 밝혔다.

'로(怒)'는 지난 9월 업데이트 직후 발생한 45시간가량의 접속 장애 사건을 선정했다. 김현승 디렉터는 "플레이어들의 게임 활동 기록이 저장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었다. 데이터 유실만은 막기 위해 수동으로 복구하는 작업을 거치느라 늦어졌다"고 비화를 밝혔다.

또한 '애(愛)'는 만렙 확장과 신규 군단장 '루시드' 등 아쉬웠던 업데이트를, '락(樂)'은 지난 10월 성수동에서 오픈했던 첫 번째 오프라인 행사 '7주년 현디카페'를 꼽았다.

겨울대규모 업데이트 '오디세이'의 내용은?

메이플스토리M은 오는 14일부터 겨울 시즌을 맞이한 대규모 업데이트 '오디세이'에 돌입한다. 주요 내용은 ▲네 번째 'V 매트릭스' 스킬 ▲신규 아케인 리버 지역 '에스페라'와 '셀라스' ▲신규 군단장 '윌' ▲레벨 업 필요 경험치 단축 ▲최대 데미지 확장 ▲신규 캐릭터 '카인' 등이다.

네 번째 V 매트릭스 스킬은 각 직업의 부"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작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적용했다.

시아의 V 매트릭스 스킬 '서클 오브 세이비어'는 일정 시간 동안 별자리의 흐름을 바꾸는 버프를 부여해 최종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별자리 스킬 강화 효과를 전체 활성화한다. 또한 토끼자리, 도마뱀자리, 늑대자리의 스킬 타격 횟수가 늘어난다.

V 매트릭스 스킬 추가와 함께 직업별 밸런스 개선이 진행된다. 모든 직업의 스킬 사용 주기가 개편되며, 일명 '극딜 주기'에 불리한 직업은 상향 "치를 받는다. 또한 버프 스킬 가동률, 액티브 스킬 타격 횟수 등에도 "정이 더해진다.

예시로 비숍 직업의 경우 '리저렉션' 스킬 시전 시 다른 파티원의 리저렉션 스킬도 함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도록 수정된다. 파티 서포팅 부분이 "정되는 대신, 네 번째 V 매트릭스 스킬과 추가적인 상향 "정으로 데미지 딜링 능력이 강화된다.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아케인 지역으로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와 별이 잠긴 곳 '셀라스'를 선보인다. 에스페라는 아케인 리버의 최심부에 해당하며 240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다. 3개의 아케인 포스 필드가 함께 등장하며, 에스페라 퀘스트를 진행하면 에스페라 심볼을 해금할 수 있다.

셀라스는 245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으며 에스페라와 마찬가지로 3개의 아케인 포스 필드가 등장한다. 선택 아케인 심볼을 획득할 수 있는 특별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업데이트로 신규 군단장 '윌'을 만나볼 수 있다. 윌은 거울세계의 지배자로, 이전의 '루시드'보다 더욱 강력한 아케인 포스 수치를 요구한다. 기존 상위 군단장들보다 전투 시간이 늘어나 긴 템포로 전투를 펼쳐야 하는 보스다. 또한 패턴 회피나 생존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

신규 군단장 추가와 함께 플레이어는 새로운 칠흑의 보스 장비인 '저주받은 적/청의 마도서'를 획득할 수 있다. 세트 옵션 또한 기존 3세트에서 4세트로 증가하며 더욱 강력해진다. 또한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거울세계의 코어 젬스톤'을 획득 가능하다.

최대 데미지는 기존 2900만가량에서 5000만 수준으로 확장한다. 또한 장비에서 제공하던 최대 데미지도 증가한다. 최상위 플레이어의 경우 강해졌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더해, 180레벨에서 210레벨까지의 성장 적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 경험치를 단축한다. 해당 구간에서 과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일일 콘텐츠와 일일 퀘스트 경험치 보상도 상향한다.

이와 함께 오는 1월 신규 캐릭터 '카인'을 출시한다. 카인은 어둠의 추격자 콘셉트의 캐릭터로, 노바 직업군의 궁수다. 툴렌시티의 폭력"직 '드라카즈'의 일원이지만 "직에 의해 자신의 기억이 "작됐다는 사실을 깨닫고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는 여행을 떠났다는 설정을 갖췄다. 캐릭터 출시와 함께 성장에 도움이 될 이벤트가 함께 열린다.

마지막으로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메이플스토리M의 신규 오리지널 콘텐츠 '샤인(SHINE)'을 선보인다. 시아 에스텔 관련 세계관을 더욱 확장하며, 캐릭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역에서 펼쳐지는 수많은 이야기와 콘텐츠, 보스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플레이어 건의 사항 개선 모두 끝마친다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사전 전달한 피드백과 질문사항에 김현승 디렉터와 이사라 기획팀장이 답하는 Q&A 세션이 진행됐다. Q&A를 통해 ▲레드 크리스탈 상점 ▲출석 및 업적 보상 개편 ▲파티 매칭 ▲인게임 인플레이션 ▲편의성 개편 등에 대한 답변이 이뤄졌다.

레드 크리스탈 상점은 오는 1월 업데이트를 통해 주얼 페이지 확장권, 하이퍼 스텟 페이지 확장권을 추가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이름 변경권, 캐릭터 이름 변경 쿠폰 등을 선보인다.

출석 및 업적 보상의 경우 해당 요소를 상향하는 대신, 특정 레벨을 달성하거나 보스를 클리어할 때 이를 기념할 만한 보상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파티 매칭은 현재 개발팀에서도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복잡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점을 고려하고 있어, 개편은 오는 봄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할 계획이다. 파티 찾기 개선 및 월드 통합 파티 콘텐츠를 확장하고 묶음 매칭 관련 불편까지 한꺼번에 개선할 방침이다.

메소 인플레이션은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과도하게 메소가 생성되는 필드 관련 "정을 진행하며 억제할 계획이다. 또한 메소 인플레이션의 주범인 작업장에 대한 강력한 차단 "치를 시행하고, 여러 계정으로 일반적이지 않은 플레이를 진행하는 유저 대상으로도 제재를 실시한다.

김현승 디렉터는 "쇼케이스를 진행하며 플레이어분들이 '메이플스토리M'과 함께하는 순간이 더욱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다가오는 2024년에도 '메이플스토리M'과 함께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사라 기획팀장은 "플레이어분들께서 전달해주신 피드백을 열심히 검토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내년 안에 꼭 개선된 모습으로 게임을 "금 더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상민 기자 dltkdals@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