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루니아전기`김영국개발이사인터뷰

작성자
관련사이트 게임한국
작성일
2005-04-21

MMORPG의 마우스 클릭은 잊어라. 키보드로 무장한 Arcade RPG 루니아 전기가 온다!!신생게임개발업체 (주)오렘에서 개발중인 루니아 전기가 곧 1차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주)오렘은영화 취화선, 주먹이 운다, A3, RF온라인 등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국내 최초 인터넷 개인 방송국 끼리의 개발 및 운영을 맡은 바 있는 회사이다. 이번 루니아 전기는온라인 게임분야로의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오렘의 야심작이다.새로운 장르 Arcade RPG를 표방하고출사표를 던진 루니아 전기에 대해김영국 개발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루니아 전기는 어떤 게임인가?루니아 전기는 한마디로 Arcade RPG 게임이다. 기존의 캐주얼 게이머가 MMORPG의 장벽이 높다는 문제점을 인지하고MMORPG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춰 RPG의 기본 재미를 맛볼 수 있게 하였다.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몬스터가 쏘면 피할 수 있고, 또 공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액션 게임이 Arcade RPG 루니아 전기라고 할 수 있다.■ Arcade RPG이란 어떤 것인가?Arcade RPG란 간단하게 말하면 액션성이 가미된 쉽게 배울 수 있는 직관적인 롤플레잉 게임이다.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처럼 액션과 즉각적인 반응이중심이 되는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루니아 전기의 타겟층은?메인 타겟층은 키보드 컨트롤에 능한 중.고교생이고 서브 타겟층은 초등학생, 대학생, 성인들로 잡았다.사실 남녀노소 안가리고 게임을 즐기게 된다면 아주 좋겠지만..(웃음)

■ 루니아 전기의 특징은?아케이드 게임의 자극성과 직관성에 롤플레앙 게임의 중독성이 가미된 신개념의 게임으로 전략 롤플레잉 액션 게임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감각적인 키보드 클릭과 그에 따른 반응성이 높고 아주 스피디한 게임 플레이 방식을 따르고 있다. 또한 차후 구현될 아바타 시스템도눈여겨봐주면 좋겠다. 2D 배경과 3D 캐릭터로 보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게임 그래픽을 추구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스테이지 중심의 구성을 통해 유저들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취하고 있는데, 각각의 스테이지 별로 난이도나 전략적인 상황을 통해 효율적인 사냥법을 익혀갈 수 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스토리 부분에서도 MMORPG 급의 스토리라인이 준비되어 있다. 마치 WarCraft의 캠페인 모드와 비슷한 느낌의 스테이지 스토리를 구현할 예정이다.물론 게임의 순수한 재미외에도게임 내 스토리나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형태가 될것이다. 스토리 미션의 경우에도 일반 MMORPG보다는 아케이드나 콘솔게임의 방식을 참고했다.■ 스테이지 선택 방식의 파티 플레이에 대해서초기에는 게이머가 방을 만들어서 기다리거나 내가 원하는 방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파티를 구하는 지루한 방식을 취했었다. 사실상 유저가 원하는 것은 내가 원하는 스테이지를 하는 사람 과 같이 할만한 사람이 있는가?라는 것이다. 루니아 전기에서는 이런 유저들의 수고를 덜기 위해서 자동 매칭 시스템을 구현했다. 추가적으로 친구찾기 같은 옵션을 통해 직접 매칭을 할 수 있다. 참고로 게임을 잘하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끼리, 잘 못하는 사람은 잘 못하는 사람끼리 자기와 맞는 수준의 게이머들끼리 매칭이 될 것이다.

■ 현재까지 기획된 스테이지는?한 개의 에피소드가 1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기본적으로 30개 스테이지, 즉 3개의 에피소드까지 오픈 베타때까지 구현하도록 할 것이다. 이번 1차 클로즈 베타 서비스에는 에피소드 1정도까지 나올 예정이다. 스테이지 밸런스도 계속 테스트 할 것이며 이외에도 4 vs 4 등의 PvP 맵, 10 vs 10 등의 이벤트 공성 맵, 큰 용을 잡는 퀘스트 이벤트 맵들도 추가될 것이다. ■ 게임 시점을 Top view 로 고정시킨 이유는?루니아 전기는 게임 내 상황을 가장 제대로 볼 수 있는 시점이 Top view였기 때문이다. 아케이드 게임의 특징인 반응성과 액션성을 중점으로 표현해야 했었다. 3D 이펙트에 대한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할 것인데, 3D 게임에 뒤지지 않는 퀄리티가 추구할 것이다. 참고로 줌인/줌아웃 기능도 차후 추가할 예정이다.■ 배경은 2D인데 3D 캐릭터를 선택한 이유는?액션을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고 차후 구현될 아바타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 3D 캐릭터를 사용하였다. 사실 내부적으로 많은 의견이 있었으나 폴리곤을 낮춘 어설픈 3D 게임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핸드드로잉으로 하는 게 좋겠다는 판단이들어 이 방식으로 개발했다.

■ 게임 개발시 어려웠던 점은?사실 루니아 전기는 Arcade RPG 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2개를 만드는 상황이 연출되었다. 밸런싱 부분에서도 RPG적인 밸런싱과 Arcade적인 타격감이나 콤보 공격에 대한 부분도 중요하게 다뤄줘야 했다. Arcade 게임의 재미와 RPG의 재미를 접목시키는 부분이 나름대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현재까지도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게임 엔진은?자체개발한 엔진을 쓰고 있다. 특이한 점이라면 핀란드에서 온 분이 계시는데 이 분이 엔진개발을 도맡아서 하고 있다. 아직 최적화가 안되서 사양이 좀 높은 편인데 차츰 사양을 계속 낮춰 갈 것이다.(핀란드에서 진짜 자일리톨을 씹긴 씹는다고 한다. 맛은 우리나라와 틀리다고...ㅠ.ㅠ)■ 스테이지를 한번 클리어 하면 또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기존 아케이드 게임과 비슷하게 각 스테이지마다 금/은/동메달처럼 미션 클리어 점수를 부여하여 금메달을 따야만 진행이 되도록 한다던가 하는 방식과 던전 스테이지 같은 경우 10개의 스테이즈를 전부 죽지 않고 한 번에 클리어해야만 클리어가 가능하게 만들어서 플레이 타임을 어느 정도 확보할 생각이다.■ 오픈 베타 테스트 시기는 언제쯤?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기준으로 5주의 기간을 가지면서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오픈 베타 테스트는 7월 말쯤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새로운 장르를 개척한다는 면에서 어떻게 보면 참 힘든 개발을 하고 있지만 Arcade RPG 장르를 처음으로 시도한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지고 직원 모두 최선을 다해 게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번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취재 및 글 / 이장혁 기자(hymagic@)
게임한국 이장혁기자 (jhlee@)

< 저작권자ⓒ게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