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SKT-MS, 클라우드 게임 유저 백만명 시대 연다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0-09-16

전진수 SKT 5GX서비스사업본부장.

SK텔레콤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을 통해 3년 내 100만명의 유저 확보를 목표로 클라우드 게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계기로 차세대 콘솔 기기 보급 및 유망 한국 게임(K게임) 발굴 등에 협업하며게임 생태계 확대에도 적극 나선다.

SK텔레콤은 16일 온라인을 통해 간담회를 갖고 ‘5GX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소개와 향후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MS와 협력을 통해 콘솔이나 PC게임을 모바일로 설치 없이 바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X박스 플랫폼의 월 정액 구독 상품 ‘X박스 게임패스 얼티밋’의 일환으로 제공돼 월 1만 6700원을 지불하면 100여개 이상의 게임을 무제한 이용 가능하다.

이날 발표에 나선 전진수 SKT 5GX 서비스사업본부장은 “최고의 파트너 MS와 협업을 통해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면서 “한글화 게임을 점차 늘려가는 등 최상의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내세웠다.

전 본부장은 연말까지 10만명의 유저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3년내 100만명이 즐기는 서비스로 성장시켜나가겠다는 포부다.

그는 클라우드 게임의 특장점으로 기기를 넘나드는 연속성을 꼽았다. 이동할 때는 모바일로, 집에서는 TV를 통한 콘솔을, 공강이나 휴식 시간엔 PC 및 노트북 등 각각의 환경에서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것.

SKT는 이미 지난 1년간 MS와 협업을 통해 상용화에 준하는 수준의 시범 서비스(프리뷰)를 제공하며 완성도를 점검하고 최적화에 힘써왔다. 자세한 수치는 공개하기 어렵지만 수만명 수준의 유저가 참여했으며 하루 평균 플레이 시간 30분, 헤비 유저의 경우 하루 3시간 수준으로 클라우드 게임을 즐겼다고 전 본부장은 소개했다.

전진수 SKT 5GX서비스사업본부장.

SKT는 이번 MS와의 파트너십을 계기로 클라우드 게임을 포함 게임 시장에서의 생태계 확대에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11월 발매를 앞둔 MS의 차세대 콘솔 기기 X박스 시리즈X 및 X박스 시리즈S와 연계되는 구독형 게임 디바이스 패키지 ‘X박스 올 액세스’를 선보인다. 전 세계 12개국에 출시되는 가운데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SKT를 통해 한국 서비스가 추진됐다.

‘X박스 올 액세스’는 24개월 구독을 통해 신형 콘솔과 함께 구독 서비스 ‘게임 패스 얼티밋’이 제공되는 구성이다. 기기 선택에 따라 시리즈S는 월 2만 9900원, 시리즈X는 월 3만 9900원의 가격을 지불하면 된다.

콘솔을 포함한 디바이스 공급 측면뿐만 아니라 한국 게임을 발굴하며 X박스 생태계를 포함, 클라우드 게임으로의 확대도 적극 지원한다.

재유 SKT 클라우드게임 사업담당.

재유 SKT 클라우드게임 사업담당은 이 같은 한국 게임 발굴 사례로 액션스퀘어의 ‘GR 프로젝트’와 써니사이드업의 ‘리틀 위치 인더 우즈’를 소개했다.

그는 또 향후 출시되는 X박스 플랫폼 독점작에 대해서는 클라우드 게임으로 출시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글로벌에서의 개발 및 퍼블리셔 등 각 업체별로 상이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게임을 위한 별도의 요금제를 내부적으로 검토는 하고 있으나 현재 단계에서는 그 외 추가적인 내용을 언급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사업담당은 “우선 기존 콘솔 게이머 50만명을 코어 타깃층으로 삼고 있으며 모바일게임에서의 코어 유저층까지 포함하면 300만명 수준을 우리의 타깃 고객층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와이파이나 LTE에서 충분히 플레이 가능하지만, 5G에서 보다 원활한 경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수요가 이동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