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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안드로이드 퍼블리싱 포털 `UDP` 론칭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0-09-01

유니티테크놀로지스는 안드로이드 OS 기반 게임의 쉽고 빠른 글로벌 퍼블리싱을 지원하는 ‘유니티 퍼블리싱 포털(UDP)’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UDP는 각 앱스토어에 최적화된 빌드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해 다양한 앱스토어에 게임 출시가 보다 쉽고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서비스다. 이전까지는 앱스토어별 요구사항에 맞춰 빌드 파일을 각각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UDP를 활용하면 하나의 빌드 파일만을 생성하고 관리해도 전 세계의 앱스토어에 신속하게 게임을 업로드하고 출시할 수 있다.

현재 UDP는 ‘삼성 갤럭시 스토어’, ‘화웨이 앱갤러리’, ‘샤오미 겟앱’ 등 대기업 플랫폼과 함께 한국의 원스토어, 일본의 쿠앱, 중국의 셰어잇, 스페인 업투다운, 중동지역의 티페이모바일 등 각 국가와 지역 기반의 로컬 앱스토어까지 폭넓게 지원한다.

이들 앱스토어는 전 세계 10억여 명의 사용자를 두고 있으며, 거래 규모는 연평균 14~18%씩 성장 중이다. UDP를 활용하면 구글플레이를 넘어서는 방대한 앱 생태계에 간편하게 진입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UDP는 게임 출시 직후부터 모든 앱스토어의 앱 판매 현황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도 제공한다. 개발자들이 각 앱스토어의 콘솔에 일일이 접속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뿐 아니라, 라이브옵스(게임 실황 운영)팀이 게임 판매 전략을 효과적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의 원스토어 등 로컬 앱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현지 게임 퍼블리싱에 관한 법과 규제, 통화, 이용자들의 게임 소비 특성 등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UDP는 이 같은 지역과 국가의 정보들 또한 통합 허브를 통해 제공해 각 시장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UDP는 1인 개발자들을 위한 ‘셀프 서비스 대시보드’ 기능을 무료 제공한다. 이는 개발자들이 원하는 앱스토어에 계정을 등록한 후 게임 스크린샷과 설명을 입력하고 게임 바이너리를 추가하면 UDP가 자동으로 해당 앱스토어에 최적화된 빌드 파일을 생성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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