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인 미국의 'E3 2018'이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14일(현지시각) 막을 내렸다.
업계에서는 이번 'E3 2018'에 대해 업체 별로 신작 타이틀이 대거 공개되며 '세계 3대 게임쇼'에 걸맞은 스케일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총 200여 개 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게임을 출품해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다.
하지만 신작의 일부는 이미 사전에&공개됐던 작품이거나 출시일 등이 확정되지 않아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올해 'E3' 총 관람객은 4만 5000여 명의 업계 관계자와 1만 5000여 명의 일반 게이머가 다녀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정확한 수치는 폐막 이후 집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E3'는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와 EA 등 대형 업체들이 매년 출시 예정 신작과 정보를 공개하면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올해 역시 업체 별로 신작 라인업을 공개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했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새로운 정보가 적었다는 평가다.
특히 양대 라이벌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완전히 새로운 신작보다는 기존에 공개했던 작품들의 새로운 트레일러 영상을&공개하는 데 기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는 연내 50개 타이틀을 선보인다는 계획을, 소니는 '스파이더맨' '라스트 오브 어스2' 등의 새로운 플레이 영상을 공개했지만 기대감을 충족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런 아쉬운 분위기를 어느 정도 해소시켜 준 것은 e스포츠와 인디게임 분야였다. e스포츠의 경우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를 앞세워 대규모 부대행사와 e스포츠 플랜을 공개했고, 인디게임 역시 플랫폼 구분 없이 높은 완성도의 작품이 대거 등장하며&가능성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업계는 이번 행사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었으나, 게임 시장의 트렌드를 보여주는 데 있어 부족함이 없었던 행사라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신작이 없어 아쉬웠다는 반응도 많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E3는 세계 3대 게임쇼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차이나조이 등 다른 국가의 게임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올해 E3는 전체적으로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준 행사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