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청소년 건강한 게임이용 비율 증가세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8-03-30

사진은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게임과몰입 실태조사 결과, 건강하게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비율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최근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실시한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건강하게 게임을 이용하는 ‘게임선용군’의 비율이&전년 대비 4%p 증가한 16%로 집계됐다.

과몰입군이 1% 미만의 변화를 보인 것과 달리 선용군의 변화폭이 크게 나타난 것이다.&문제적 게임 이용행태를 보이는 ‘과몰입군’은 2014년부터 변동이 없는 0.7%에 불과했고 ‘과몰입위험군’도 2016년에 비해 0.1% 포인트 증가한 1.9%로 나타났다.

학교급별 ‘과몰입군’ 비율은 초등학교 0.9%, 중학교 0.7%로 지난해와 동일한 반면 고등학교 과몰입군 비율은 전년 대비 0.1%p 감소한 0.4%를 기록했다.

‘과몰입위험군’의 비율 역시 초등학교 2.3%, 중학교 2.2%, 고등학교 1.2%로 나타나, 예년처럼 상급학교로 갈수록 ‘과몰입군’과 ‘과몰입위험군’ 비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청소년의 연령이 올라갈수록 게임과몰입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 규모별 비교에서는 중소도시의 ‘과몰입군’ 비율이 0.8%로 타 지역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과몰입위험군’ 비율은 읍면 2.2%, 중소도시 2.1%, 특별시 1.9%, 광역시 1.4% 순으로 조사됐다.

또 ‘부모의 게임이용 정도에 따른 자녀의 게임행동 유형 조사’에서는 부모의 게임이용 정도가 높을수록 자녀의 ‘과몰입군’ 및 ‘과몰입위험군’ 비율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게임을 전혀 하지 않을 경우 과몰입군이 0.6%, 과몰입위험군은 1.5%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언제나 이용하는 경우 과몰입군이 1.4%, 과몰입위험군이 7.2%로 집계됐다. 특히 과몰입위험군의 경우 부모의 게임 이용에 따른 영향이 약 4배 이상의 차이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 조사는 지난 2011년부터 시행됐으며 올해의 경우 전국 441개교 초ㆍ중ㆍ고생 12만 689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한편 한콘진은 이에 앞서 게임 과몰입에 대한 예방 가이드를 비롯해 체육 및 음악을 활용한 치유 가이드를 공개한 바 있다. &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