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구글, 게임 미리해보기 기능 확대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8-03-21

구글이 모바일 앱 마켓에서 게임을 미리 즐겨볼 수 있는 기능을 확대한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앱을 설치하지 않고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인스턴트 앱’ 기능을 게임에 적용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인스턴트 앱은 모든 데이터를 설치하지 않고 임시로 이용해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이전까지는 ‘버즈피드’ ‘뉴욕타임스’ 등 일부 뉴스 및 잡지 앱에 적용됐으나 최근 게임으로&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회사는 먼저 ‘클래시 로얄’ ‘버블 위치 사가3’ ‘파이널 판타지15: 새로운 제국’ 등 6개 작품에 이 같은 기능을 적용했다. 이는 10mb 이하의 체험 버전을 통해 단기간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구글 측은 ‘클래시 로얄’의 전체 게임을 설치하는 동안 다른 한쪽에선 ‘인스턴트 앱’ 기능을 통해 게임을 체험하는 소개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현재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제한된 인스턴트&앱을 운영하고 있으나 앞으로는&보다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계획이다.

이 회사는 유니티, 코코스2d 등 개발 엔진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연내 서비스를 본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용량 10mb 이하, 플레이 시간 30초 미만을 권장하는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따라 이 같은 기능이 얼마나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일각에선 유료 다운로드 방식의 게임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마켓에서 결제를 완료한 이후 설치가 가능한 작품의 경우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는 유저가 적지 않은 편이다.& 때문에 이 같은 체험하기 기능이 구매 의사를 확실히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 체험하기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 한정적이라는 점에서 그렇게 큰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란 반응도 없지 않다. 또 별도 버전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개발자들의 참여가 저조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