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문화산업계의최순실지우기박차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6-12-22

정부가 문화창조융합벨트사업을 사실상 퇴출시키고 새 그림 그리기에 착수했다.

이같은 정부 방침은 최순실-차은택으로 이어지는 국정 농단이 문화산업계에 집중돼 왔고, 그 핵심적 역할을 문화창조융합벨트란 기형적인 조직에 묶어 추진함으로써 말썽을 빚었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이에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창조융합벨트란 조직을 걷어내고 콘텐츠 기획과 스타트 업 제작 및 사업화를 실현할 수 있는 기능을 따로 떼내 내년에 새롭게 출범하는 콘텐츠 팩토리에 이를 맡겨 관리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될 경우 예비창업자들의 기획과 스타트업 사업을 일원화,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문체부는 기대하고 있다. 단지 '콘텐츠 팩토리'란 명칭은 좀 더 고민해 결정하겠다는 게 문체부의 설명이다.

또 융합벨트 안에 묶여져 있던 문화창조 벤처 단지와 콘텐츠 코리아 랩 사업을 통합해 새로운 기업지원센터를 만들기로 한 것은 현실적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의 보금자리를 일시에 들어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이 벤처단지를 장기적으로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속단키 어렵다. 상당수 입주업체들이 경쟁력이 심화돼 있는 대중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과를 단기적으로 예측할 수없기 때문이다.

문화창조융합센터와 K-컬처밸리, K익스피리언스 등 3개 부문은 민간기업에 맡겨 운영키로 결정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3개부문의 특성이 유사하고 정부의 사업과제로 추진하기엔 다소 미흡하지만 융합센터의 경우 트렌드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직접 관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란 지적도 없지않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문화창조 융합벨트 사업은 시작부터 옥상옥의 사업이었다는 점에서 서둘러 정리하는 게 맞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예컨대 이들 사업은 정부 산하기관인 콘텐츠 진흥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과제일 뿐 아니라 그곳에서도 충분히 해 낼 수 있는 사업들이 주류를 이뤘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애초부터 나쁜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사업이었다는 점에서 퇴출시기를 앞당기는 게 나쁘지 않다는 의견도 있지만, 정부의 정책 미숙으로 잉태된 여러 파편들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정부가 연착륙을 선택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대해 정부측의 한 관계자는 거창한 비전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 했지만 결과적으로 최순실과 차은택의 농단으로 흉해지고 말았다면서 주요 사업과제들은 당분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