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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제2판교테크노밸리조성사업문제는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5-01-27

단지규모지원인프라 먼저 해결해야

포괄적인 업종 구성은 무의미교통 문화생활기반 구축 시급

정부가 경기도 판교에 창조경제 밸리(2 판교 테크노밸리)를 국축하겠다는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국토교통부와 함께 대통령업무보고 자리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한 것이다. 이에 따라 판교는 15000여 개 기업과 10만여 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산업 단지로 발돋움할 기틀을 마련한 셈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게임업계에서는 대체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겉으로는 게임을 중심으로 하겠다면서 자세히 들여다보면 창조경제라는 이름 아래 신성장동력 사업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재 사업이 완료된 판교테크노밸리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제대로 개선하지 못한 상황에서 추가로 2차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것은 문제를 더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대표적인 집적단지인 판교 테크노밸리ss 올해를 끝으로 사업이 완료된다. 지난 2004년 사업 인가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900여개 기업과 6만여 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대형 산업단지로 조성됐다.

특히 기존 구로, 가산 디지털단지와 강남에 몰려있던 게임업체들이 대거 판교로 둥지를 옮기면서 게임산업의 메카로 거듭났다. 물론 현재도 다수의 기업들이 서울에 남아있지만,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 네오위즈게임즈, 넥슨 등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대형사들이 대거 판교로 이전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미래부는 최근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창조경제 밸리조성을 골자로 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판교 테크노밸리 사업 완료 이후 바로 추진되는 신규 밸리 조성사업이기 때문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 창조경제밸리 사업 추진은

이번 미래부와 국토부 창조경제 밸리 사업은 작년 10월 경기도의 넥스트 경기 비전 발표를 통해 공식 언급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미래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지역별 특화형 거점 구축 계획 중 하나로, 판교에 게임산업을 주축으로 한 창조경제밸리를 조성하고 게임산업 클러스터(산업집적지)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 사업은 ICT혁신 인프라와 게임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및 혁신적 창작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창조경제밸리는 LH공사가 개발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되며 기업유치 등 구체적 개발은 경기도와의 협력을 통해 추진된다.

세부적인 개발 계획은 국토부와 미래부 등 관계부처가 함께 마련하며, 오는 2016년 지구 결정 및 착공에 들어가 2017년 분양할 계획이다. 특히 창조경제밸리는 판교 테크노밸리 공급가의 70% 수준(3.3당 약 900만원)으로 저렴하게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분양가는 과거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가 3.3당 연구지원용지는 1626만 원, 일반연구용지는 960만원에 분양한 바 있기 때문에 밸리 분양을 원하는 업체들에게 부담을 덜어주는 메리트가 될 것이라는 게 경기도와 국토부의 설명이다.

밸리 구성에는 경기도에서 1500억 원의 판교특별회계를, 경기도시공사 자금 등 35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중앙 정부 역시 같은 금액인 3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판교 교통편 추가 증편을 위해 준비 중인 트램(신분당선 판교역과 판교 테크노밸리를 연결하는 노면 전차)을 제2 판교 테크노밸리까지 연장해 교통문제를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를 통해 꾸준히 요구되어 온 기업 지원시설과 문화편의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호텔과 컨벤션센터, 기업지원허브 등으로 구성된 아이스퀘어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벤처캐피털 등 투자금융 관련 기관을 모은 벤처캐피털 타운도 만들기로 했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는 산연 공동협력시설, 벤처지원시설, 문화시설, 주거공간 등이 부족해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이번에 새로 조성될 제2 판교 테크노밸리에는 국내외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대학원 오픈 랩을 유치해 인력양성시스템을 구축하고 벤처캐피탈 등이 자유롭게 활동하는 혁신의 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협소한 장소에 너무 많은 업종

이번 창조경제 밸리 조성계획과 관련해 업계에서는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1차 판교테크노밸리에 많은 게임업체들이 입주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을 뿐 아니라 정부가 게임산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취지도 업계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창조경제밸리와 관련해서 회의적이 시각도 적지 않다. 우선 창조경제밸리의 실질적인 규모가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보다 적음에도 불구하고 입주 대상 업종은 창조경제를 대표하는 콘텐츠산업 전체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창조경제밸리는 한국도로공사 부지와 외교부 부지, 인근 금토동 일대 그린벨트를 해제한 43에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기존 66규모의 판교테크노밸리보다 30%나 작은 규모다. 여기에 각 부지별로 특성에 맞는 지역을 설정해 게임산업 클러스터를 구성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사실상 면적대비 산업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미래부가 보고서를 통해 이번 사업은 새로운 기업, 새로운 사업, 새로운 시장의 창출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힘에 따라 게임뿐만 아니라 수소자동차, 신개발 에너지 및 글로벌 유통시장 등 다양한 신흥 하이테크 산업이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사실상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아니라 미래부가 주축이 돼 사업을 진행한다는 점도 게임업계가 소외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전문 테크노밸리 조성은 특정 산업육성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라고 할 수 있지만, 정부가 공개한 사업 계획을 면밀히 살펴보면 너무 많은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느낌이 있다현재 산업진흥을 위해서는 창조경제의 활성화라는 포괄적 의미 보다는 게임이나 문화콘텐츠업계만을 위한 집중적인 투자와 지원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 테크노밸리와 연계 시너지 내야

이와 관련해 미래부와 국토부 모두 게임산업이 중심이 되어 (창조경제)밸리가 구성이 될 것이란 입장을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청사진을 보여줄 것을 바라고 있다.

또 판교테크노밸리와 창조경제밸리를 묶는 게임 클러스터 구성 역시 지역상황 등을 고려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클러스터를 구성한 것이 전문분야 집중 및 사업시너지 극대화 등에 효과적인 것은 분명하지만 반대로 기존 판교테크노밸리의 성장을 둔화시키면서 창조경제밸리의 성장만을 도모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지원 정책 및 단지 구성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판교의 교통문제도 밸리 조성 전에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많다. 특히 현재 운행되고 있는 대중교통 노선 외에 추가적인 노선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현재 판교에 들어올 수 있는 대중교통 노선은 광역버스와 지하철 신분당선, 그리고 경기도 지역을 관통하는 노선 외에는 전무하다. 이런 상황은 과거 광역버스 대란이 발생했을 때 일부 업체의 경우 근로자들의 출근에 이상이 생기는 등 문제점이 그대로 노출된 전례가 있다.

특히 정부는 창조경제 밸리가 조성되면 판교에는 1500여개 기업과 10만여 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산업단지가 된다고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교통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이에 대해 국토부 한 관계자는 창조경제밸리 구성과 관련해 이미 다양한 의견을 여러 창구를 통해 듣고 있고, 특히 경기도와 함께 논의 중이라며 2017년 분양 이전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안정적인 밸리 조성계획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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