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돈가뭄에`단비`역할…막후서`좌지우지`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4-10-12

width=528
현재 중국 개발업체의 고민거리는 고급 개발인력 확보다.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많은 업체가 생겨나면서 기술력을 가진 개발인력의 몸값이 폭등하고 있기 때문. 국내 게임업체에서 잔뼈가 굵은 개발자들도 이런 현상 덕에 스카우트 제의가 대폭 늘어난 상황이다.

또, 중국 정부가 시행중인 콘텐츠 보호정책을 악용해 해외 유명 IP를 무단도용하는 사례도 중국게임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꼽힌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중국 게임시장에서 퍼블리싱 사업과 M&A를 통해 성장한 업체들은 콘텐츠 확보가 힘들어지는 상황에 쳐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한국게임업체가 떠오르는 것이다.

중국게임시장에 정통한 업계 관계자는 한국게임은 완성도가 높고, 중국 유저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담고 있어 인기가 좋다며 일본 모바일게임도 좋은 투자처지만 중국 국민정서상 위험도가 높아 한국으로 몰리는 경향도 있다고 분석했다.

사실 자금사정이 좋지 않은 국내 게임업체들에게 있어 투자금이 유입된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과거와 달리 중국자본에 대한 생리적 거부감도 옅어진 것도 영향을 줬다. 과거 중국업체가 기술과 인력을 빼가기 위한 것이었다면, 지금은 양질의 콘텐츠로서 성격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갈수록 확대되는 상황에서, 현지 업체와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투자유치를 꺼릴 이유가 없다. 또, 중국 개발업체들의 수준이 올라가면서 기술유출에 대한 염려도 과거보다 적어 위험도가 낮아진 것도 이유다.

이미 일부에서는 중국 자본 유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분위기가 형성된 상태다. 중국 자본 유무에 따라 한국 투자가들의 결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 중소업체 대표는 최근 벤처투자가들과 투자상담을 하다보면 중국 자본이야기가 반드시라 해도 좋을 정도로 나오고 있다며 과거와 달리 중국투자 사실이 없다면 투자를 꺼리는 일도 종종 있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자 미처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들도 드러나기 시작했다. 중국업체가 투자를 진행하면서 중국 서비스 판권을 가져가는 게 일반적이다 보니, 국내 퍼블리셔들에게 매력이 없어져 국내 서비스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국내 퍼블리셔들은 지금까지 글로벌 판권을 패키지로 묶어 서비스 계약하는 일 많았다. 게임 장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중국과 러시아, 북미, 유럽은 반드시라 할 정도로 퍼블리싱 계약에 포함됐었다.

하지만 최근 중국자본을 끌기 위해 현지 서비스 권을 넘긴 업체는 국내 퍼블리셔가 가장 좋아하는 핵심 지역을 줄 수 없어 계약이 어려워졌다는 게 중소업체 대표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한국 서비스가 해외진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업체들은 눈물을 머금고 헐값에 넘기거나, 자체서비스를 하는 등 최후의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퍼블리셔와 개발업체 간의 선순환 구조가 깨진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퍼블리셔와 벤처투자가들이 채워야할 부분을 지금은 중국업체들이 대신채워주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게 발목을 잡아 중소기업이 국내 퍼블리셔를 찾기 힘들어 지는 악순환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게임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 업체 70%가 중국자본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게임을 개발중인 한 중소업체 대표는 중국자본으로 운영되는 국내 스타트업 개발업체는 약 70%정도 수준으로 알고 있다며 모바일게임도 상황은 다르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중국 자본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불러온 건 정부의 탓이 크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조차 전문인재의 부족으로 산업군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져 보여주기식 정책을 남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산업을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지목한 점도 산업을 위축하는 악재다. 게임의 악영향에 대한 정확한 연구가 진행돼지 않았지만 사회적으로는 이미 나쁜 것이란 인식 팽배해 진 탓이다.

게임산업 강국으로 분류되는 영국은 올해 게임면세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충분한 연구와 조사가 뒷받침됐다는데서 한국정부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중국 정부 역시 자국 게임산업 진흥과 보호 양쪽에서 강력한 지원책을 가지고 있어 대비된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정치권에서도 게임산업의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고 주무부처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병헌 의원은 최근 창조경제의 핵심 콘텐츠인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 혁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무부처부터 명확히 일원화 해야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의사결정에 속도를 내야한다는 말이 뒤이었다.

최근 친(親)게임파(派)로 돌아선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 역시 정부의 지나친 규제와 역할 부족으로 온라인게임 산업을 선도하던 한국이 오히려 중국업체에 흡수될 지경에 이르렀다고 문제재기 했다.

한 의원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는 게임시장이 중국에게 하나 둘 유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 정부가 너무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려스럽다면서 국내 게임산업이 중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부의 불합리한 중복규제를 하루 빨리 완화하고, 국제 표준에 맞는 정책을 마련하는 등 규제에서 진흥으로 정책 기조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게임스 서삼광 기자 seosk@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