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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리니지유저들엔씨저팬호응도낮아

작성자
관련사이트 게임한국
작성일
2004-10-12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한 견인차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엔씨 소프트의 일본 법인 엔씨소프트 재팬이 최근 리니지와 리니지2에 관련된 활발한 마케팅과 지원 유세에도 불과하고 유저들의 시선은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최근 일본의 한 유저가 리니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정적인 문제에 대한 앙케이트 조사를 홈페이지(http://jharleig.hp.infoseek.co.jp)를 통해 진행하였는데 이 결과 설문에 응답한 2,873명의 유저 중 약 30%가 넘는 822명이 게임을 그만두었거나 그만둘 예정이다라고 응답했으며, 가끔은 그만두고 싶다라고 말한 이들도 1,630명이 응답하여 게임에 대한 흥미를 크게 못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지난 10월 1일부터 8일까지 1주일간에 걸쳐 일본 내에 거주하는 리니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이 설문조사는 총 31개 항목에 걸쳐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모두 2,873명의 유저가 참가하여 평균 90%가 넙는 응답률을 보여 게임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었다.설문조사 결과 유저들은 게임 내 밸런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만족하는 편이였으나 최근 리니지 일본 서버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해외(대만, 중국, 한국 등) 유저의 접속과 오토 마우스 프로그램(봇, 매크로)로 인한 밸런스 붕괴에 대해서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의견을 나타내었다.설문조사를 진행한 운영자는 이번 설문 조사의 목적에 대해 우선 공식 홈페이지와 유저 게시판 등에서 현재 엔씨 저팬측의 운영체제에 대한 불만이 비판으로 일관되는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해 현재 리니지 유저들의 의견을 제대로 모으고 싶었으며, 게임에 만연하고 있는 불만의 원인은 결국 유저와 엔씨 저팬측이 서로간의 이해부족에서 오는 신뢰 부족이라고 판단하여,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개적인 장소를 만듬으로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엔씨 저팬은 최근 리니지2에 대한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유저들에게 게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오는 11월 일본 서버에도 크로니클 2: 풍요의 시대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 동경 게임쇼 2004 전시회에서 독립 부스를 통해 리니지2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 바 있는 엔씨 저팬 측은 어찌되었든 전작인 리니지에 대해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이번 설문조사로 인해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대해 엔씨 소프트의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유저들의 의견은 우리들이 참고할 수 있는 방향은 최대한 수렴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런 설문 조사의 경우 특정 의견을 위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결과의 신뢰도는 크게 믿지 않는 편이다.라고 밝혔다.다음은 이번 설문 조사의 내용이다.질문1. 현재 활동 중인 서버를 말해주세요.시리우스 (346) 카노푸스 (443)베가 (673)아쿠툴스 (600) 리겔 (497) 아르타이르 (286) *응답률 : 2845/2873 (99.03%) 질문2. 메인 캐릭터의 직업은?군주 (171) 나이트 (606) 엘프 (966) 위저드 (783) 다크 엘프 (309) *응답률:2835/2873 (98.68%) 질문3. 메인 캐릭터의 레벨은?1∼30 (50) 31∼44 (153) 45∼49 (1624) 50∼55 (906) 55이상 (112) *응답률 : 2845/2873 (99.03%) 질문.4 리니지를 플레이한 기간은?1개월 미만 (10) 1~3개월 (45) 4~6개월 (107) 6개월∼1년 (318) 1년 이상 (1648) 베타 테스트 때부터 (710) *응답률 : 2838/2873 (98.78%) 질문.5 하루 평균 접속 시간은?매일 접속하지 않는다 (494) 0~1시간 (105) 1~2시간 (503) 2~4시간 (1136) 4~6시간 (446) 6시간 이상 (155) *응답률 : 2839/2873 (98.82%) 질문.6 해외에서의 부정 접속에 대한 대책이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보시나요?충분하다고 생각한다 (18) 어느 정도 성과를 느낀다 (99) 그다지 성과를 느끼지 않는다 (893) 전혀 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1802) *응답률 : 2812/2873 (97.88%) 질문.7 치트 프로그램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충분하다고 생각한다 (16) 어느 정도 성과를 느낀다 (103) 그다지 성과를 느끼지 않는다 (869) 전혀 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1842) * 응답률 : 2830/2873 (98.50%) 질문.8 매크로 프로그램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충분하다고 생각한다 (16) 어느 정도 성과를 느낀다 (77) 그다지 성과를 느끼지 않는다 (692) 전혀 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2047) * 응답률 : 2832/2873 (98.57%) 질문.9 : RMT(게임머니 현금 거래)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충분하다고 생각한다 (11) 어느 정도 성과를 느낀다 (35) 그다지 성과를 느끼지 않는다 (609) 전혀 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2165) * 응답률 : 2820/2873 (98.16%) 질문.10 전체적으로 부정행위에 대한 대책은 어떻다고 보시나요?충분하다고 생각한다 (9) 어느 정도 성과를 느낀다 (93) 그다지 성과를 느끼지 않는다 (1169) 완전히(전혀) 대책 되어 있지 않다 (1573) * 응답률 : 2844/2873 (98.99%) 질문.11 현재 엔씨 저팬에서 가장 빨리 대처해야할 부정 행위는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특별히 없다 (21) 해외에서의 부정 접속 (1387) 치트 프로그램 (363) 오토 마우스 프로그램 (593) 아이템 현금 거래 (438) 기타 (36) * 응답률 : 2838/2873 (98.78%) 질문.12:몬스터의 밸런스는 어떻게 느끼시나요?상당히 좋다 (32) 좋다 (226) 보통 (753) 약간 나쁘다 (1202) 나쁘다 (601) * 응답률 : 2814/2873 (97.95%) 질문.13 맵 밸런스는 어떻게 느끼시나요?상당히 좋다 (24) 좋다 (197) 보통 (630) 약간 나쁘다 (1207) 나쁘다 (771) *응답률 : 2829/2873 (98.47%) 질문.14 게임 내 경제는 어떻게 느끼시나요? 상당히 좋다 (23) 좋다 (145) 보통 (760) 약간 나쁘다 (992) 나쁘다 (909) * 응답률 : 2829/2873 (98.47%) 질문.15 직업 밸런스를 어떻게 느끼시나요?상당히 좋다 (71) 좋다 (420) 보통 (1010) 약간 나쁘다 (891) 나쁘다 (435) * 응답률 : 2827/2873 (98.40%) 질문.16 유저 인터페이스느는 어떻게 느끼시나요?상당히 좋다 (231) 좋다 (850) 보통 (902) 약간 나쁘다 (617) 나쁘다 (223) * 응답률 : 2823/2873 (98.26%) 질문.17:전체적인 게임 밸런스를 어떻게 느끼시나요?상당히 좋다 (55) 좋다 (519) 보통 (844) 약간 나쁘다 (1047) 나쁘다 (372) * 응답률 : 2837/2873 (98.75%) 질문.18 : 영구 블럭의 현실화를 희망하십니까?강하게 찬성한다 (1179) 찬성한다 (811) 특별히 바라지는 않는다 (802) 반대한다 ( 34 ) * 응답률 : 2826/2873 (98.36%) 질문.19 에피소드 2가 등장한 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느끼십니까?달라진 게 없다 (125) 특별히 달라지지 않았다 (1139) 약간 증가하였다 (1188) 상당히 증가한 편이다 (366) * 응답률 : 2818/2873 (98.09%) 질문.20 이벤트 개최는 어느 정도 간격이라고 생각하시나요?상당히 자주 열린다 (16) 만족할 수 있는 정도 (171) 합당한 수준 (1177) 적은 편이다 (1465) * 응답률 : 2829/2873 (98.47%) 질문.21:이벤트 내용을 어떻게 느끼시나요?상당히 만족할 수 있는 내용 (25) 만족할 수준 (293) 불만은 없는 편 (999) 약간 불만이 있다 (1105) 불만이 있다 (411) * 응답률 : 2833/2873 (98.61%) 질문.22 유저 커뮤니티 활성화에 대한 엔씨 저팬 측의 대응에 대해 어찌 생각하십니까?상당히 협력적 (17) 어느 정도 협력하고 있다 (767) 협력하지 않는 듯 하다. (2005) * 응답률 : 2789/2873 (97.08%) 질문.23 유저 지원에 대해 엔씨 저팬측의 자세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상당히 적극적이다 (18) 일정한 수준이다 (427) 약간 소극적이다 (2376) * 응답률 : 2821/2873 (98.19%) 질문.24 유저수가 감소하는 것을 느끼시나요?강하게 느끼고 있다 (1199) 약간 느끼고 있다 (845)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 (326)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441) * 응답률 : 2811/2873 (97.84%) 질문.25 해외부터의 부정 접속자가 증가하고 있는 걸 느끼시나요?강하게 느끼고 있다 (2061) 약간 느끼고 있다 (510)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 (134)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128) * 응답률 : 2833/2873 (98.61%) 질문.26 현재의 엔씨 저팬을 신뢰하십니까?상당히 신뢰한다 (9) 신뢰한다 (70) 불만은 없다 (562) 약간 불만이 있다 (2172) * 응답률 : 2813/2873 (97.91%) 질문.27 이전의 엔씨 저팬은 신뢰할 수 있었나요?상당히 신뢰했었다 (63) 신뢰할 수 있었다 (464) 불만은 없었다 (1755) 약간 불만이 있었다 (536) * 응답률 : 2818/2873 (98.09%) 질문.28 현재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이용요금 상승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허용한다 (166) 정도에 맞춰 허용 (1367) 그렇게 허가하고 싶진 않다 (479) 이용요금 상승에는 반대 (824) * 응답률 : 2836/2873 (98.71%) 질문.29 이용요금 상승에 찬성하신다면 어느 정도 상승까지 원하시나요?100엔까지 (152) 100~300엔 (538) 300~500엔 (722) 500엔 이상 (327) * 응답률 : 1739/2873 (60.53%) 질문.30 현재 게임을 관두실 생각이 있는가요?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 (387) 가끔 생각한다 (1630) 그만둘 예정이다. (500) 이미 그만둔 상태이다 (322) * 응답률 : 2839/2873 (98.82%) 질문.31:그만둔 이유는?특별히 없다 (71) 게임이 지겹다 (243) 바빠서 (153) 동료와의 차이를 느껴 (36) 게임 밸런스에 대한 불만 (381) 엔씨저팬측의 대응에 대한 불만 (1337) 기타 (251) * 응답률 : 2472/2873 (86.04%)


게임한국 최병준기자 (ccbbj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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