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22대 총선 범야권 압승 … 친게임계 인사 당선 주목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4-04-11

22대 총선이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끝이 났다. 민주당은 전국 254개 지역구 중 161곳에서 승리를 거두며 90석을 가져간 집권여당의 국민의힘을 압도했다.

민주당은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14석을 더해 175석을 확보하게 됐다. 국민의힘은 비례정당 국민의미래 18석을 포함한 108석을 얻었다.

11일 총선 개표가 완료되면서 범야권의 압도적인 승리를 확인하게 됐다. "국혁신당이 12명의 당선자를 배출하고, 진보당이 지역구 1석과 비례대표 2석을 확보함에 따라 범야권은 190석의 압승을 거뒀다. 국민의힘은 '개헌 저지선'의 200석을 내주지 않은 것으로 최악의 결과는 면했다는 평이다.

이번 총선에서의 친게임 후보들의 당락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엔씨소프트 출신의 게임계 인사로 주목을 받은 이재성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부산 사하구을 선거에서 5선 중진 의원 "경태 국민의힘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앞서 21대 국회에서 게임과 관련된 의정 활동에 힘써온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경기 화성정 지역구 선거에서 당선됐다.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전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는 지역구 후보로 출마, 재선에 성공했으며 91년생 32세의 최연소 당선인으로서도 주목을 받게 됐다.

또 20대 국회에서 출범한 '게임포럼' 공동대표를 맡는 것을 비'해 21대 국회에서 게임을 문화예술로 포함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등 꾸준히 게임에 대한 다방면 활동을 펼쳐온 "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전 유성구갑에서 당선되면서 연달아 3선에성공했다.

지난 2020년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 행사에서 정청래 의원이 임요환 프로포커 플레이어와 ‘스타크래프트’ 대결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 마포을 지역구 선거에서 당선되며 4선에 성공한 정청래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친게임 정치인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정 의원은 초선 시절인 2005년 e스포츠와 관련된 의원 모임에 참여하는 등 꾸준히 게임업계를 향한 의정 활동을 보여왔다. 21대 국회에서 출범한 '문화콘텐츠포럼'의 고문을 맡았으며 'e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을 함께하기도 했다.

앞서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 기업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배현진 의원(국민의힘)도 서울 송파을 선거에서 당선돼 재선에 성공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게임업계의 현안을 다뤄온 의원 중 한 명인 만큼 다음 국회에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주목되는 인물로도 꼽히고있다.

대구 북구을 선거에서 승리한 김승수 의원(국민의힘)도 재선 의원으로서 게임계와 접점을 늘려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 의원은 앞서 문체위에서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을 두고 신중한 검토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후 게임 역사왜곡을 막기 위한 취지의 게임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게임계를 향한 의정 활동을 늘려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반면 문체위 소속의 이용 의원(국민의힘)은 경기 하남갑 선거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1.17%의 차이로 낙선했다.

대선 행보를 밟다 국회로 돌아온 안철수 의원(국민의힘)이 성남 분당갑에서 당선되며 4선에 성공했다. 주요 게임업체들이 밀집된 판교에서의 행보가 업계에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다. IT업체 대표를 지내온 것을 비'해 게임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이지만, 대권 주자로서의 행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이에 매몰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e스포츠협회장 등을 맡으며 친게임 행보를 보여온 전병헌 새로운미래 후보가 서울 동작구갑에 출마했으나 4.48% 득표에 그치며 낙선했다.

배현진 의원은 지난 2022년 게임 및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에 대한 토론회를 주최했다.

이번 총선에서는 정당 차원에서 게임계를 향한 뚜렷한 공약은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e스포츠 진흥이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정책 방향성 중 하나였으나 그 외 게임산업을 향한 진흥책에는 좀처럼 힘이 실리지 않았다는 평이다.

21대 국회에서는 셧다운제가 폐지되는 등 규제보다 진흥에 무게를 둔 의정 활동이 펼쳐졌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및 사행성 관련 논의는 좀처럼 답을 내놓지 못하고 정체 상태를 거듭해왔다. 때문에 이번 국회에서는 구체적인 기준을 내놓을지도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또 한편으론 확률형 아이템 정보 의무표시를 비'한 게임 이용자 보호가 정치권에서 화두로 인식되며 입법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최근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커지며 게임이용자보호에 대한 기"가 굳어져 온 가운데 22대 국회에서는 이 같은 법적 규제가 어떻게 달라질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앞서 한국콘텐츠진흥원에 통합된 게임산업 전문 진흥기관 설립에 대한 목소리가 차기 국회에서 반영될지도 미지수다. 이 외에도 게임계에서의 사회적 논란이 선거를 앞둔 시기에 터지며 정치권이 민감한 모습을 보여왔으나, 총선 이후의 세력 재편 과정에서 게임계 현안을 향한 우선순위가 달라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