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IMC게임즈김학규대표,변화에대한믿음보여줄터

작성자
관련사이트 게임한국
작성일
2006-06-30



지난 27일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2.0’으로의 교두보인 1.8 업데이트 패치를 테스트 서버에 선보였다. 2006년 상반기를 이끌어갈 3대 게임으로 평가받으며 열성팬들의 지지 속에 오픈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는 ‘그라나도 에스파다’도 한국 게이머들의 마니아적 성향을 이겨내기에는 무척 버거운 모습을 보여왔던 것이 사실이다. 일부에선 게임의 한계가 드디어 바닥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한 반면 다른 한 편에서는 개발을 진두지휘 중인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다시 한 번 재도약의 발판을 만들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화제의 중심에 선 김학규 대표는 과연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을까? 변화의 중심에서 숨을 고르고 있는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대해 김학규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그 동안 2.0 개발에 시간을 투자하느라 얼굴을 뵙기 힘들었다. 최근 근황은 어떠신지? 콘텐츠 업데이트에 많은 시간을 들이느라 공백기가 컸던 것 같다. 유저들이 그에 대해 실망을 한 것도 사실이다. 유저들이 다시금 게임에 대해 열정을 품을 수 있도록 제대로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오픈베타 테스트 이후 개발을 계속 하면서 나름대로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최근 즐기고 있는 게임이라면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5(HOMM5) 정도이다. ▶최근 유저들 사이에 한글 클라이언트에 일본어 음성 파일을 뒤집어 씌우는 것이 유행처럼 번졌던 것으로 안다. 일본어 음성도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다고 유저들이 평가한 것으로 아는데, 음성을 선택적으로 지원해서 듣는 방안은 어떤지? 유저들이 일본어 음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이는 유저들간의 편차가 아닐까 생각한다. 한국어 음성을 좋아하는 유저도 있는 반면 일본 문화를 잘아는 유저들은 일본어 음성을 좋아한 것 같다. 두 개의 음성을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의 용량이 증가하는 부분이나 데이터 에러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현재로선 힘들 듯 하다. 다만 음성 파일 포맷 자체를 변경하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유저 여러분들이 굳이 일본어 음성을 듣고 싶다면 기존처럼 일본어 클라이언트에서 파일을 추출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하다. ▶일본에서도 오픈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안다. 나름대로의 효과를 누리고 있는지? 한국과 일본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지만 크게 다르진 않은 것 같다. 한국의 경우 만레벨 유저가 많은 반면 일본 또한 고레벨 유저가 최근 많이 늘어난 것으로 안다. 성향 차이인 듯 한데, 다만 그 비중이나 문화적 특성으로 인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일본의 경우 캐릭터 디자인 등에 있어서 개발에 있어 여러 제안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 1.8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2.0버전은 언제쯤 업데이트가 될 예정인지? 2.0버전이 한 번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1.8->1.9 형태의 버전업)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이다. ▶콜로니 점령전이 추가되었는데, 점령한 길드에 현재 콜로니의 효과 외에 점령당을 위한 이익은 없는가? 현재 콜로니가 가진 효과 외에 당원 추가나 점령한 지역에서 좀 더 쉽게 사냥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내용들을 기획하고 있다. 이익을 어떻게 줄 수 있는가에 대한 세부적인 부분을 기획하는 중이다. ▶세트 아이템과 팀세트 아이템이 구현되었다고 하는데, 각 아이템을 얻는 방식은 퀘스트나 사냥 중 획득 방식 중 어떤 것을 선택하실 것인지? 일단, 세트 아이템과 팀세트 아이템은 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해당 세트 아이템은 사냥을 통하여 획득하거나 필드이벤트 형식의 공략을 통하여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참고로 사냥 시 획득할 수 있는 세트 아이템 중 일부는 드롭률이 낮을 것이다.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유저가 UI를 직접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공개된 부분은 텍스처, 윈도우, 메뉴스킨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8버전에는 가문 포인트가 사라졌다. 향후 1.8버전 이후 가문 포인트의 역할과 권한은 어떻게 되는지? 가문 포인트는 직위를 얻을 때 사용되거나, 퀘스트 수행 시 일정양의 가문 포인트가 있어야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획 중이다. ▶현재 100레벨이거나 100레벨을 바라보는 유저가 상당수 있다. 레벨 제한이 풀릴 계획은 없는지? 일단 100레벨 제한이 풀릴 계획은 없다. 100레벨대의 유저들을 위한 세트 아이템의 획득, 콜로니전, 아이템추가, PvP명예점수나 퀘스트 등을 통해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생각하고 있다. ▶1.8버전 업데이트 후 스캐빈저 몬스터가 필드 및 던전에서 없어진 것으로 안다. 킵모드를 이용한 오토이용자에 대한 별도의 대처 방안을 생각 중인지? 현재 스캐빈저는 정상적인 게임 진행을 하는 유저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제외하였다. 오토 유저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엠버를 소환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 중이며, 다른 방법을 통해 이를 보완하는 방안도 생각 중이다. ▶스탠스의 상위 스탠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상위 스탠스는 데미지가 대폭 상승될 것이며, 광역범위 공격기능 또한 증가하게 된다. ▶현재 테스트서버에 접속을 하면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있는데? 테스트서버에 일부 파일이 수정되어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 해당 문제점이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되도록 노력 중이다.
게임한국 김혁기자 (serika@)

< 저작권자ⓒ게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