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업무내용
게임이 디자인 의도를 토대로 컨텐츠를 동작시키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직무로, 플레이에 필요한 디자인 요구사항을 체계화해 규칙과 시스템 로직 및 흐름을 디자인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2.주요업무내용
a.규칙 디자인
기본 방향성을 바탕으로 게임 내 규칙의 흐름을 설계하고 연산 공식등을 통해 체계화 한다.

b.데이터 구조 설계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구조를 디자인 편의성 및 확장성을 고려해 설계한다.

c.스크립트 설계
프로그래밍 된 로직 외에 게임 디자이너가 통제할 수 있는 스크립트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문법과 구조 등의 작성 규약을 정의한다.

d.기반 디자인
캐릭터, 레벨, 성장, 경제, 커뮤니티 등 게임의 기반 구성를 이루는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e.상호작용 디자인
전투, 퍼즐, 탐험, 내러티브, 커뮤니케이션 등 게임의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f.UI 디자인
규칙과 주요 시스템을 플레이어가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UI, UX 디자인 전문가와 협력해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g.로그 데이터 설계
개발된 시스템과 컨텐츠가 정상 동작하며, 디자인 의도에 따라 플레이어가 체험하는 지 확인할 수 있는 플레이 로그 데이터를 정의하고 테크니컬 게임 디자이너와 협력해 구조를 설계한다.

h.로그 분석
수집된 플레이 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게임의 디자인 이슈를 발굴하고, 이슈 해결을 위한 원인을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