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에서 방향성이란 무엇일까요..?
- 작성자
- 기획자가 필요한 능력
- 작성일
- 2020-11-01
- 조회수
- 1089
- 좋아요 수
- 0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 지망생입니다.
제목대로 게임 기획에서 방향성이란 무엇일까요..? 또 어떤것이 방향성 설정의 기준이 되는걸까요...?
제가 아는 기획자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진행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데이터나 지표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 후 개선 방향성에 알맞은 개선안을 수립하고, 수립된 개선안을 프로그래머, 아티스트에게 전달하여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기획자의 업무이고
개발 의도에 맞춘 레벨 디자인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의도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기획자의 업무이며
BM 구조에 맞춘 시스템 구성 등 도 기획자의 업무로 알고 있습니다.
기획 파트에서 이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묻고싶은 부분은 이런 업무 수행 중 방향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재미와 논리에 대해 어떻게 방향을 설정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많은 고민을 해본 결과 저의 답은 재미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방향성의 근거가 될 수 없다
게임의 포지셔닝 및 타겟층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게임의 개발 방향성이 정해질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드는데..
실질적 업무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할 경우나, 상급자의 임의 판단에 의한 감성적 기획이 진행되기도 하는지
아니면 철저한 데이터 위주의 작업이 진행되는지
아니라면 방향성은 어떻게 수립되는지 등이 너무 궁금합니다..
물론 너무 주제넘은 고민일 수 도 있겟으나.... 요즘 요런 사항들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게되네요..
내가 실무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해야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을까 하는 등의 고민들이요..
제목대로 게임 기획에서 방향성이란 무엇일까요..? 또 어떤것이 방향성 설정의 기준이 되는걸까요...?
제가 아는 기획자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진행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데이터나 지표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 후 개선 방향성에 알맞은 개선안을 수립하고, 수립된 개선안을 프로그래머, 아티스트에게 전달하여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기획자의 업무이고
개발 의도에 맞춘 레벨 디자인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의도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기획자의 업무이며
BM 구조에 맞춘 시스템 구성 등 도 기획자의 업무로 알고 있습니다.
기획 파트에서 이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묻고싶은 부분은 이런 업무 수행 중 방향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재미와 논리에 대해 어떻게 방향을 설정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많은 고민을 해본 결과 저의 답은 재미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방향성의 근거가 될 수 없다
게임의 포지셔닝 및 타겟층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게임의 개발 방향성이 정해질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드는데..
실질적 업무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할 경우나, 상급자의 임의 판단에 의한 감성적 기획이 진행되기도 하는지
아니면 철저한 데이터 위주의 작업이 진행되는지
아니라면 방향성은 어떻게 수립되는지 등이 너무 궁금합니다..
물론 너무 주제넘은 고민일 수 도 있겟으나.... 요즘 요런 사항들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게되네요..
내가 실무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해야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을까 하는 등의 고민들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