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 작성자
- aerology1***
- 작성일
- 2020-12-14
- 조회수
- 1324
- 좋아요 수
- 0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자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우선 제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전자공학과를 졸업하여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게임 기획을 준비한게 아닙니다. 그냥 평소 이런 저런 게임을 많이 해왔습니다.
그러다가 취업 준비를 하는 와중에 엔씨, 컴투스, 게임빌과 같은 곳에서 공채가 떴고
여태 했던 게임에서 시스템을 하나 골라 포트폴리오 2개를 만들어 지원했습니다.
운 좋게도 서류 합격한 곳도 있었고 그 중에서 엔씨는 시스템 디자인 1차 면접,
게임빌컴투스는 게임기획 필기 테스트에 탈락하여 공채가 끝나게 됐습니다.
아무래도 게임 기획에 대해 준비한 것도 없고
같이 들어간 면접자분들은 게임을 제작해보거나 다른 게임 회사를 다니다가 오셨더라고요.
이런 상황에서 게임 기획 중에서 시스템 기획을 제대로 준비해보고 싶어서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궁금한 점을 정리하자면
1. 신입 시스템 기획자를 채용할 시 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온 것을 원하나요?
현재 제가 하려는 것은 시중에 나온 책을 독학하여
언리얼엔진4 블루프린트를 이용해서 게임 하나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엑셀, 워드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을 좀더 다뤄보고 포트폴리오를 다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외에도 준비해야할 게 있을까요?
2. 지금 제 상황에서는 게임 학원을 다니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가요?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면 포트폴리오 작성이나 게임을 만들어볼 기회가 있을 것 같은데
지금 코로나로 온라인 위주로 하고 학원 다닐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고민입니다.
3. C, C++을 할 줄 아는 것이 취업준비에 도움이 될까요?
대학 다니면서 C, C++은 수업 중에 조금 다뤄본 것이 전부이긴 하지만
적어도 어느정도 코드를 볼 수 있게끔 공부를 해두는 것이 서류나 면접에서 긍정적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면접자리에서 수학이 도움된다는 말을 들었는 데 게임 개발에선 어떤 수학이 많이 도움이 되나요?
4. 시스템 기획자의 업무가 궁금합니다.
인터넷을 보면 대부분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규칙이나 흐름을 설계, 정의하는 직무라고 하는 데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면접자리에서 시스템 디자인 직무에 대해 물어봤을 때 저렇게 답변할 수 밖에 없던 것이 넘 아쉬웠습니다.
특히 왜 시스템 기획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변을 제대로 못 말하겠더라고요.
그저 게임의 콘텐츠 부분만 즐겨왔다보니 이런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5. 채용 공고에서 말하는 역량이 어떤 것을 뜻하는 지 궁금합니다.
공고를 보면 데이터 구조 설계에 이해가 있으신 분, 논리적 사고를 기반의 다양한 시스템 제안,
게임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도 와 같은 필요 역량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런 요구 역량은 어떤 것으로 보여줄 수 있는건가요?
6. 콘텐츠과 같은 직무로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게임 기획이 여러 파트가 있는데 아무래도 서로 떼놓을 수 없는 관계니깐
시스템 기획 하나만 보고 준비할 것이 아니라 콘텐츠같은 것도 같이 준비하여 취업하는 것이 좋을까요?
궁금한 점인 이 6가지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준비하던 반도체같은 전자산업 분야에서 취업의 한계를 느껴서
도피성으로 게임 업계를 생각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그저 게임만 해본 사람이 오만하게 생각하여 게임 업계를 도전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단지 제가 이 게임 회사 면접이나 필기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제가 짧은 기간이었지만 도전하던 업계보다 재미를 느끼면서 배워보고 싶고, 동기부여가 잘 된 것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게임잡에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장황하게 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바쁘시지 않는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우선 제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전자공학과를 졸업하여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게임 기획을 준비한게 아닙니다. 그냥 평소 이런 저런 게임을 많이 해왔습니다.
그러다가 취업 준비를 하는 와중에 엔씨, 컴투스, 게임빌과 같은 곳에서 공채가 떴고
여태 했던 게임에서 시스템을 하나 골라 포트폴리오 2개를 만들어 지원했습니다.
운 좋게도 서류 합격한 곳도 있었고 그 중에서 엔씨는 시스템 디자인 1차 면접,
게임빌컴투스는 게임기획 필기 테스트에 탈락하여 공채가 끝나게 됐습니다.
아무래도 게임 기획에 대해 준비한 것도 없고
같이 들어간 면접자분들은 게임을 제작해보거나 다른 게임 회사를 다니다가 오셨더라고요.
이런 상황에서 게임 기획 중에서 시스템 기획을 제대로 준비해보고 싶어서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궁금한 점을 정리하자면
1. 신입 시스템 기획자를 채용할 시 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온 것을 원하나요?
현재 제가 하려는 것은 시중에 나온 책을 독학하여
언리얼엔진4 블루프린트를 이용해서 게임 하나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엑셀, 워드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을 좀더 다뤄보고 포트폴리오를 다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외에도 준비해야할 게 있을까요?
2. 지금 제 상황에서는 게임 학원을 다니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가요?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면 포트폴리오 작성이나 게임을 만들어볼 기회가 있을 것 같은데
지금 코로나로 온라인 위주로 하고 학원 다닐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고민입니다.
3. C, C++을 할 줄 아는 것이 취업준비에 도움이 될까요?
대학 다니면서 C, C++은 수업 중에 조금 다뤄본 것이 전부이긴 하지만
적어도 어느정도 코드를 볼 수 있게끔 공부를 해두는 것이 서류나 면접에서 긍정적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면접자리에서 수학이 도움된다는 말을 들었는 데 게임 개발에선 어떤 수학이 많이 도움이 되나요?
4. 시스템 기획자의 업무가 궁금합니다.
인터넷을 보면 대부분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규칙이나 흐름을 설계, 정의하는 직무라고 하는 데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면접자리에서 시스템 디자인 직무에 대해 물어봤을 때 저렇게 답변할 수 밖에 없던 것이 넘 아쉬웠습니다.
특히 왜 시스템 기획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변을 제대로 못 말하겠더라고요.
그저 게임의 콘텐츠 부분만 즐겨왔다보니 이런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5. 채용 공고에서 말하는 역량이 어떤 것을 뜻하는 지 궁금합니다.
공고를 보면 데이터 구조 설계에 이해가 있으신 분, 논리적 사고를 기반의 다양한 시스템 제안,
게임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도 와 같은 필요 역량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런 요구 역량은 어떤 것으로 보여줄 수 있는건가요?
6. 콘텐츠과 같은 직무로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게임 기획이 여러 파트가 있는데 아무래도 서로 떼놓을 수 없는 관계니깐
시스템 기획 하나만 보고 준비할 것이 아니라 콘텐츠같은 것도 같이 준비하여 취업하는 것이 좋을까요?
궁금한 점인 이 6가지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준비하던 반도체같은 전자산업 분야에서 취업의 한계를 느껴서
도피성으로 게임 업계를 생각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그저 게임만 해본 사람이 오만하게 생각하여 게임 업계를 도전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단지 제가 이 게임 회사 면접이나 필기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제가 짧은 기간이었지만 도전하던 업계보다 재미를 느끼면서 배워보고 싶고, 동기부여가 잘 된 것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게임잡에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장황하게 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바쁘시지 않는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