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넷마블 블록체인ㆍ메타버스 사업 본격 나선다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2-01-27

권영식 대표

넷마블이 장르와 플랫폼을 아우르는 다수의 작품을 통해 지속적으로 글로벌 시장 도전에 나선다. 특히 올해부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사업도 본격적으로 전개하며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다.

27일 넷마블(대표 권연식)은 구로 신사옥에서 ‘제5회 넷마블 투게더 윗 프레스(NTP)’ 행사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준혁 의장,권영식 대표를 비'해 박범진 넷마블네오 대표, 김정민 넷마블넥서스 대표, 신종섭 구로발게임즈 대표, 서우원 넷마블에프앤씨 대표 등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 향후 2년간 플랫폼ㆍ장르 아우르는 20개작 출시

넷마블은 이날 총 20개의 주요 개발 라인업을 발표했다. 발표된 라인업은 ‘왕좌의게임’ ‘BTS드림: 타이니탄 하우스’ ‘나 혼자만 레벨업’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원탁의 기사’ ‘머지 쿵야 아일랜드’ ‘모두의마블: 메타월드’ ‘스쿼트 배틀’ ‘신의 탑 : 새로운 세계’ ‘RF 프로젝트’ ‘넷마블 프로야구 2022’ ‘레이븐: 아랑’ ‘몬스터 길들이기2’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아스달 연대기’ ‘그랜드크로스S’ ‘그랜드크로스W’ ‘오버프라임’ ‘DC 히어로즈&빌런즈’ ‘챔피온스 어센션’ 등이다.

이 중 연내 10개 안팎의 작품을출시할예정이다. 나머지 10개작은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날 공개된 작품 외에도 수 많은 작품들이 개발 중이다.

라인업 장르 구성은 MMORPG 6개, RPG 6개, 전략 RPG 2개, 캐주얼&스포츠 6개로 이뤄졌다. 특정 장르 쏠림 없이 다양한 장르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C 플랫폼 기반의 게임을 출시하며 멀티플랫폼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IP 개발 확대에도 나선다. 이 회사의 IP 사업 방향은 ▲자체 IP 개발 ▲IP 공동 개발 ▲IP 확보 기회 확대로 전개된다. 자체 IP를 새롭게 개발하는 한편 기존 인기 IP의 후속작을 개발한다. 또한 스튜디오드래곤과 IP를 공동 기획한다. 아울러 애니메이션, 웹툰 전문 회사에 투자한다. 여기에 펀드를 통한 간접 투자 등 지분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이 회사의 차기 라인업 중 자체 IP 활용작이 65%, 공동 IP 활용작품이 10%의 비중을 차지하게 됐다. 그간 이 회사가 자체 IP가 없다는 지적을 받았으나 추후에는 자체 IP를 갖춘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이 회사는 이날 자사 사업 현황 및 새로운 도전 계획도 공개했다. 해당 내용 발표에는 방준혁 의장이 나섰다. 방 의장은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는 자사가 모바일 게임시장 선점을 통해성장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중국 진출 기회 상실, 근무 환경의 변화로 정체됐었다고 아쉽게 자평했다.

다만 저성장일수록 더 적극적으로 투자를 한다는 기"로 게임개발을 위해 대폭적인 투자를 펼쳐왔다. 지난 2018년 NTP에서 제시한 플랫폼 확장, 자체 IP 육성, 인공지능(AI) 게임 개발, 신 장르 개척 결과도 발표했다.

플랫폼 확장 분야에서는 콘솔, PC 및 멀티플랫폼 출시예정인 게임을 다수 갖추게 됐다. AI 게임 개발로 번역, 음성인식, 성우, 밸런스, 이상 탐지 등을 적용을 늘렸다. 신 장르 개척 분야에선 이종 문화 융합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게임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 자체 IP 및 해외 매출 비중 대폭 늘려

해외매출 비중 역시 지난 2015년 28%에서 지난해 74%를 달성했다. 올해에는 80%를 넘을 것으로 방 의장은 예측했다. 이러한 성과에 대해 방 의장은 큰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에서 게임이 서비스 되지 않고 있음에도 글로벌 개척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해당 성과를 달성한 것이기 때문이다.

방 의장은 “넷마블의 글로벌 파이오니아(개척자)가 계속 될 것”이라며 자사 게임의 80% 이상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강"했다.

블록체인 등 신사업 분야에 대한 계획도 발표됐다. 방 의장은 2020년까지는 사회적 검증의 기간이었고 지난해에는 산업의 니즈가 확대되는 시기였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사업 본격화 시기로 평가하며 자사가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방준혁 의장

이 회사의 블록체인 사업은 넷마블 본사와 넷마블에프엔씨 주체의 두 방향으로 이뤄진다. 이 중 본사 중심의 블록체인 사업은 게임 중심의 블록체인 결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 넷마블에프엔씨의 중심의 사업방향은 블록체인 중심의 게임 및 콘텐츠 결합을 방향으로 한다. 산업 초기 여려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방향성으로 사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 블록체인 게임 라인업 공개

이와 함께 블록체인 게임 라인업도 발표했다. 발표된 라인업은 ‘A3: 스틸 얼라이브’ 글로벌 버전, ‘골든브로스’ ‘제2의 나라’ 글로벌 버전, ‘몬스터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마블: 메타월드’ ‘챔피언스 어센션’ 등이다. 방 의장은 블록체인 게임에 대해 “재미와 함께 NFT를 통한 무형자산화로 산업을 크게 성장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회사는 자사 게임에 적합한 기축 코인 발행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상장할 계획도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메타버스 분야 사업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를 개발한다는 것이 이 회사의 사업계획이다. 방 의장은 비대면의 일상화로 가상현실의 산업화가 대두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게임의 경우 메타버스 구현의 토대라고 강"했다.

그는 향후 메타버스의 진화 방향에 대해 메타버스 콘텐츠와 블록체인 테크가 결합된 형태일 것으로 내다봤다. 역량 발휘, 명예 및 경제활동이 이뤄지고 가상자산 획득과 실물 자산화 전환이 가능해진다는 것. “메타버는 가상을 넘어 두 번째의 현실의 세계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방 의장은 말했다.

이 회사의 메타버스 사업은 메타노믹스, 메타휴먼 방향으로 전개된다. 메타노믹스의 사례로 ‘모두의마블 메타월드’를 꼽았다. 부동산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대체불가능토큰(NFT) 게임이라는 것. 메타휴먼은 제나, 리나, 시우 등 개발 중인 가상인간을 공개했다.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넷마블은 향후의 진화된 메타버스는 게임과 메타버스, 블록체인이 융합한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해당 분야에 적극 도전할 계획이다.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