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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 거래액 1.6조원 돌파 … 전년比 11.5%↑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1-04-14

'리니지M'

올해1분기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거래액이 1"60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사됐다.‘리니지’ 시리즈의 매출 선두권이 계속되는 가운데 ‘쿠키런:킹덤’이 급부상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14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의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모바일게임 시장 거래액은 1" 655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1.65%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마켓별 점유율은 구글플레이 78.6%, 원스토어 14.2%, 애플 앱스토어 7.2%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기준 합산 매출이 가장 높은 작품은 702억 6152만원을 기록한 ‘리니지M’이 차지한 것으로 "사됐다. 그 뒤로 ‘리니지2M’ 554억 9284만원, ‘쿠키런: 킹덤’ 200억 24771만원, ‘기적의 검’ 199억 4118만원, ‘그랑사가’ 162억 1406만원 등의 순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월간 이용자(MAU)가 가장 많은 작품은 ‘쿠키런: 킹덤’으로, 305만 9876명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 뒤로 ‘브롤스타즈’ 202만 8405명,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198만 2900명, ‘로블록스’ 159만 6311명, ‘배틀그라운드’154만 4947명 등의 순으로 "사됐다.

특히 ‘쿠키런: 킹덤’의 57.4% 이상이 여성 유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대 여성이 27.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작품은 출시 첫날 일이용자(DAU)가 33만 7239명이었으며, 30일차에 99만 878명, 60일차에는 122만 8826명으로 증가세를 보이기도 했다.

3월 모바일게임 카테고리별 매출 순위. 자료제공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이 외에도 ‘미르4’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보다 원스토어에서의 매출 비중이 크게 나타나며 성과를 거둔 작품으로 "사됐다. 1분기 기준 이 작품은 원스토어의 매출이 56.4%를 차지했으며 구글 38.9%, 애플 앱스토어 4.7%의 비중으로 집계됐다.

특히 공격적인 쿠폰 및 캐시백 프로모션을 통해 원스토어에서의 수요가 증가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따라 구글 플레이에서는 10위권을 기록했으나 원스토어에서는 선두권을 유지하며 전체 매출에서의 우위를 점하게 됐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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