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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차이나'올해론칭되나?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21-01-14

밸브코퍼레이션이14일스팀공지를통해작년 한 해스팀플랫폼에대한통계를공개하면서올해목표로'스팀 차이나'출시와 기능개선을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다양한게임유통을담당하는스팀은국내에서가장인기있는ESD플랫폼이다.작년엔다양한국내인디작품들과기대작들도스팀으로선보이며유저들의호평을받기도했다.

밸브는올해초스팀을중국에출시하기위해파트너사인'퍼팩트월드'와협력중이라고밝혔다.출시일정이가까워졌다고했으나아직상세정보는공개하지않았다.따라서어떤형태로서비스될지지켜봐야할전망이다. 당초 '스팀차이나'는 지난해4월중국에서새로운게임규제초안이통지되면서별도로운영될것이라는관측이나오기도 했다.

규제가적용될경우중국유저는해외유저와소통할수없으며중국내게임은글로벌서버를운영하지못한다.아직밸브측공식발표가이뤄지지않았으나'스팀차이나'가출시된다면스팀글로벌과분리될가능성이높다.

국내유저들은중국핵사용자등으로인해글로벌게임에서불편을겪은경험이많았기에이러한서버분리에긍정적인입장이다.

이와함께편의성개선,리눅스게임호환성과성능개선을위한투자,스팀실험실활성화등2021년목표를설명했다.

또작년동안스팀이용에대한통계를공개했다.공지에따르면코로나19로인해사람들이집에머물게되면서비디오게임을플레이하는시간이급증했고게임구매및플레이하는유저가급격히증가했다.이로인해월간실제사용자는1억2040만명에달하고최대동시접속자는2480만명을기록했다.또월간신규구매자260만명,게임구매개수21.4%증가가 이루어졌다.

한편작년3월초의게임다운로드와관련된전체트래픽은30~40%증가했다.12월10일출시된'사이버펑크2077'은2020년최대규모의트래픽수치를나타냈다.밸브측은이전최대다운로드트래픽수치의두배에달한다고설명했다.

'하프라이프:알릭스'로다시한번유명해진가상현실(VR)장르의경우매년32%의지속적인성장세를보인다.PCVR에대한수요가높으며작년 한 해처음으로스팀내VR게임이용자수가1700만명을넘었다고밝혔다.

[더게임스데일리 신태웅 기자 tw333@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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