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가 1분기의 경우 작년 연말에 비해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나&전체적으로 보면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22일 키움증권이 발표한 산업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시장의 경우 아직 MMORPG 주도의 흐름이 끝나지 않았고, 전체적인 라인업의 질이 개선돼 글로벌 성과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보고서는 현재 게임업계가 작년말 대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작년 4분기부터 나온 작품들 중 빅 히트 게임이 없었고&▲MMORPG 작품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가 미진했으며&▲올해 기대신작들이 1~3개월 가량 지연된 점&▲이익 안정성의 우선순위가 올라온 점 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올해 게임업계에 대해 기존의 투자의견인 '비중확대'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이유는 ▲양산형 게임이 아닌 차별화 시도로 흥행 성공률을 올리려는 노력이 더해지고 있는 점&▲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가능성이 높지만 다른 지역은 다른 장르를 통해서 성과 확대가 가능 한 점&▲시장 안정화 이후 히트 게임이 다시 나타날 경우 모멘텀 확장 시기가 도래할 것&▲비MMORPG 장르의 히트 가능성 등을 꼽았다.
아울러 게임업계이&전체 시가총액이 커진 만큼 약세의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게임업계의&반등 시점을 3~4월로 바라보고 있으며, 그 전에라도 빅 히트 게임이 나타난다면 그 시점은 당겨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게임업체들의 해외 진출에 대한 성과는 하반기가 주를 이룰 것이라며, 상반기에는 다양한 장르의 해외 진출 시도를 눈 여겨 봐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이 보고서는 업체별 투자전략과 관련해 최선호주로 넷마블게임즈와 컴투스를 각각 선정했다. 이 중 넷마블에 대해선 ▲국내 최대 신작 모멘텀 보유 ▲국내 최고 수준의 흥행 성공률 보유&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통한 포트폴리오 구축 ▲해외에서의 성과를 보유하고 있는 손꼽히는 업체라는 점을 긍정 요인으로 꼽았다.
또 컴투스에 대해서는 ▲’서머너즈 워’의 성과가 안정적으로 지속됨에 따라 벨류에이션 매력 부각 ▲판권(IP) 활용한 작품들이 올해 여름부터 출시됨에 따라 실적 상승에 대한 기대치 부여 가능 등을 이유로 들었다.
[더게임스 강인석 기자 kang12@thega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