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카오스영웅`등전략·TCG급부상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2-08-26

▲ 미친433


[모바일순위] SNG(소셜네트워크게임)에 이어 실시간 전략게임과 TCG(카드배틀게임)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략게임과 TCG는 모바일 환경이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며 SNG와 함께 재조명된 게임 장르로 SNG와 여러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전략게임과 TCG는 간단한 게임방식을 갖추고 있고 네트워크 사용량이 크게 높지 않다는 점에서 SNG와 일부 흡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T스토어 무료부문에 랭크된 4개작이 전략게임과 TCG인 모습으로 ‘삼국지영웅대전’ ‘카오스영웅전’ ‘카드캡쳐삼국지’ ‘나는야구감독이다’ 등 작품이 호응을 얻고 있다. ‘카오스영웅전’ 등 전략게임의 경우 PC 웹게임과 유사한 콘텐츠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군주, 황제 등이 돼 나라를 발전시키는 배경을 토대로 건물을 업그레이드시키고 병력을 생산해 상대 유저와 힘겨루기를 펼치는 등 대다수 군사전략게임으로 출시되고 있다.

▲ 카오스영웅전


‘삼국지영웅대전’ ‘카드캡쳐삼국지’ 등 TCG는 전략게임의 토대를 기반으로 캐릭터, 아이템 등이 카드로 구현된 모습을 보여준다. 전략게임과 다른 점은 도시, 왕국 등의 조감도를 통해 유닛 생산, 건물 업그레이드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고 다양한 카드 상성을 이용해 심리전을 펼치는 재미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작품은 전략과 TCG가 결합돼 더욱 다양한 입력을 요구하고 있다.

‘카오스영웅전’은 전략게임 특징 외에도 영웅 캐릭터를 카드로 도입해 TCG의 재미요소를 함께 도입하고 있다. 자신의 도시에서 생산한 유닛을 활용한 전투뿐만 아니라 ‘영웅’ 요소를 도입, 일반 유닛의 사기를 북돋거나 마법 등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플레이가 한층 세련돼졌다. 또 전략게임과 TCG에도 RPG(역할수행게임)요소가 도입돼 퀘스트, 던전 등 몬스터 사냥을 통해 아이템과 게임머니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영웅의 아이템 세트 맞춤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킹덤로얄


한편 T스토어 유료에서는 출시 후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는 ‘아스팔트7’ 외에 ‘2013부루마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CJE M 모바일의 작품이 2개나 랭크됐다. 최근 스마트폰 게임 사업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CJ의 기세가 무척 뜨거운 모습이다. 무료부문에서는 최근 모바일 ‘LOL로 돌풍을 일으킨 ’레전더리히어로즈‘의 확장팩이 출시돼 단숨에 1위에 올라서는 괴력을 보이고 있다.

또 컴투스의 간판 SNG ‘타이니팜’은 현재 87만건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다운로드수를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게임이 3만건 이상 다운로드도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타이니팜’의 흥행세가 어느 정도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 함께 랭크된 ‘컴온베이비’ 역시 42만건에 달하는 수치를 보여주며 3분기 컴투스의 새로운 복병으로 자리매김했다. 10위에 랭크된 게임빌의 ‘킹덤로얄’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 타이니팜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국산 작품인 ‘미친433’이 유·무료 1, 2위를 석권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 작품은 특유의 웃음코드와 극한의 도전욕구를 자극하는데 유저들 사이에서 이른바 ‘멘붕게임’으로 불리고 있다.

일상적인 소재의 미니게임을 직관적으로 플레이하는 방식을 통해 4초33 동안 클리어하기, 새로운 챕터의 정기적 업데이트, 최종 200개 이상의 미니게임 수록, 히든 석판을 모아서 획득하는 스페셜 코스튬 등 다양한 특징을 보여주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무료부문에서 ‘알투비트’ ‘카트라이더타이쿤’ 등 유명 타이틀 작품이 지속적인 호응을 얻고 있으며 ‘i스나이퍼’ 등 외산게임도 참신한 작품성으로 시선 모으기에 성공하고 있다.

[더게임스 고수홍 기자 zakash@thegames.co.kr]

T스토어 유료(8. 24)
순위=게임명=업체명
1=아스팔트7=게임로프트
2=2013부루마불=m2게임즈
3=리버스=넷마블모바일
4=낚시여행=모리소프트
5=드래곤나이트4=피엔제이
6=위닝일레븐2012=조이모아
7=힐더플래닛=피엔제이
8=어메이징스파이더맨=게임로프트
9=제너레이션오브카오스=조이모아
10=화이트아일랜드=넷마블모바일

T스토어 무료 (8. 24)
순위=게임명=업체명
1=레전더리히어로즈언리미티드=옴니텔
2=삼국지영웅대전=소프트젠
3=힐더플래닛=피엔제이
4=카오스영웅전=픽토소프트
5=카드캡쳐삼국지=엔타즈
6=나는야구감독이다=엔타즈
7=피망맞고=네오위즈인터넷
8=타이니팜=컴투스
9=컴온베이비=컴투스
10=킹덤로얄=게임빌

애플 앱스토어 유료(8. 24)
순위=게임명=업체명
1=버닝런=디지털프로그
2=미친433=네시삼십삼분
3=노바3=게임로프트
4=아스팔트7=게임로프트
5=로드오브더로드=매직큐브
6=빌런디펜스=퍼니글루
7=호글렛=맥스모바일
8=킹오브파이터즈2012=SNK
9=킹오브파이터즈-i003=SNK
10=라인버즐=네이버

애플 앱스토어 무료 (8. 24)
순위=게임명=업체명
1=미친433=네시삼십삼분
2=이터니티워리어스2=글루게임즈
3=스틸러너=매직큐브
4=알투비트=네오위즈인터넷
5=카트라이더타이쿤=넥슨
6=i스나이퍼=트리니티인터랙티브
7=홈런슈퍼스타즈=플레이빈
8=터치터치틀린그림찾기=디지털프로그
9=방탈출4=게임데이
10=온라인가로세로낱말맞추기=블루윈드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