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모바일순위]국산게임들애플앱스토어서`선전`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2-06-30

▲ 팔라독

이번주 모바일 순위 양상은 국내 로컬 마켓인 T스토어의 글로벌 마켓인 애플 앱스토어에서 국산과 외국산 게임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는 양상이 눈에 띄었다.

특히 T스토어에 랭크되고 있는 ‘피파12’와 ‘위닝일레븐2012’의 선전이 눈부셔 보이는 것은 외국산 게임이 국산 게임의 물량에 묻혀버리는 토종마켓에서 살아남고 있다는 점이다.

T스토어에서는 해외 게임업체들이 직접 서비스하는 경우가 흔치 않고 국내 퍼블리셔를 통해 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파이가 그만큼 작다는 것을 방증한다. 하지만 피파, 위닝 두 작품은 역시 축구 타이틀의 세계적 양대산맥으로 토박이 국내마켓에서도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국산게임들의 약진이 더욱 두드러졌다. 이 역시 국가별 플랫폼을 따로 정해놓는 애플 정책에 따라 국산게임이 더욱 많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으로 해외 유명작들과 국산작의 치열한 격전이 펼쳐지고 있다. 유료부문에 랭크된 국산작 ‘빌런디펜스’는 ‘아이언맨’ ‘헐크’ 등 히어로 패러디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디펜스게임으로 오리지널 미국 코믹스풍의 비주얼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빌런디펜스

또 무료부문에서는 해외 유명작에 뒤지지 않는 국산 대작들이 높은 퀄리티를 뽐내며 위풍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3위에 랭크된 ‘스페이스탱크’는 오락실에서 즐기던 탱크게임의 미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으로 넥슨이 지난해 지스타에서 공개한 바 있다. 4방향 조작의 심플한 재미와 3D그래픽, 강화 시스템, 섬세한 아바타 꾸미기에 실시간 네트워크 대전까지 큰 주목과 함께 출시 하루만에 3위로 올라섰다.

5위에 랭크된 또 하나의 대작 ‘런던2012’는 올림픽 공식게임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해외게임들을 제치고 국산게임의 위상을 살리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약 한달 앞으로 다가온 올림픽 특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처럼 큰 매출 성과를 올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6위의 ‘몰스월드’는 중국 개발사 작품이지만 국내업체 초이락에서 모바일 사업을 추진하며 퍼블리싱됐다. 장난감 같은 모습의 사물들과 캠핑하는 듯한 게임성의 SNG다.

한편 T스토어 유료부문에서는 ‘매이플스토리Live’가 캐릭터 ‘메카닉’을 업데이트하며 3위의 ‘던전앤파이터여거너’와 함께 넥슨 온라인 원작의 힘을 과시하고 있으며 다크호스로 떠오른 드래곤나이트4가 지난주에 이어 선두 자리를 사수했다. 또 삼국지무쌍전이 4단계 올라선 4위에 랭크되며 지난주 점쳐봤던 예상 중 탄탄한 작품성에 근접한 것을 입증했다.

▲ 스페이스탱크

다음주 순위를 주목할만한 작품은 ‘팔라독’으로 근 1년간 5위 밑으로 내려앉은 적이 거의 없었던 만큼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매우 주목되는 상황이다. ‘팔라독’은 스마트폰 게임의 왕중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대박 히트를 친 디펜스게임으로 그동안 하락세를 꾸준히 예상해왔지만 지치지 않는 흥행력으로 ‘롱런’의 신화로 불릴 정도였다. 하지만 이번주 최초로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이름을 내려 불씨가 꺼져가는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T스토어에서의 귀추가 주목된다.

무료부문에서는 게임빌·컴투스 등 국내 대표 모바일 업체들의 시장 다툼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게임빌은 ‘프로야구’ 시리즈 최초 스마트폰 버전으로 인기를 모았던 ‘2012프로야구’의 KBO선수 로스터를 업데이트하며 다시금 상승세를 타고 있으며 라이벌 ‘컴투스프로야구2012’와 전면대결이 어떤 결과를 맞을지 다음주가 기대된다.

한편 컴투스가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확장하며 마켓을 초토화시키고 있다. SNG ‘더비데이즈’가 T스토어 무료 1위는 물론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에서도 눈에 띄는 상승세를 나타내며 ‘타이니팜’에 이은 차세대 캐시카우가 될 공산이 높으며 ‘홈런배틀2’ 무료버전이 출시돼 ‘몽키배틀’과 더불어 네트워크 대전게임에서도 컴투스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더게임스 고수홍 기자 zakash@thegames.co.kr]

T스토어 유료 (6. 29)
순위=게임명=업체명
1=드래곤나이트4=피엔제이
2=메이플스토리Live=넥슨
3=던전앤파이터여거너=넥슨
4=삼국지무쌍전=플레이빈
5=피파12=EA모바일
6=짱구는못말려=미스터게임즈
7=강철손의낚시여행4=모리소프트
8=위닝일레븐2012=조이모아
9=팔라독=페이즈켓
10=번식전쟁=앱플러스

T스토어 무료 (6. 29)
순위=게임명=업체명
1=더비데이즈=컴투스
2=홈런배틀2=컴투스
3=라그나로크발키리의반란=네오싸이언
4=2012프로야구KBO=게임빌
5=뿌잉뿌잉사천성=현대디지탈
6=컴투스프로야구2012=컴투스
7=스시찹-초밥마스터=엔타즈
8=신개념디펜스=피엔제이
9=드림걸=컴투스
10=베네치아스토리=넷마블모바일

애플 앱스토어 유료 (6. 29)
순위=게임명=업체명
1=아스팔트7=게임로프트
2=킹덤러시=아머게임즈
3=스트리터파이터4볼트=캡콤
4=인피니티블레이드=에픽게임즈
5=네온히어로즈=그린게임즈
6=앵그리버드스페이스=로비오
7=브랜뉴보이=오주
8=빌런디펜스=퍼니글루
9=웨어스마이페리=디즈니
10=어메이징스파이더팬=게임로프트

애플 앱스토어 무료 (6. 29)
순위=게임명=업체명
1=토이디펜스=멜소프트
2=동체시력테스트=초사이오
3=스페이스탱크=넥슨
4=버블매니아=팀라바
5=런던2012-공식모바일게임=네오위즈인터넷
6=몰스월드=초이락게임즈
7=매드코스터=칠링고
8=앵그리버드스페이스=로비오
9=심슨가족=EA모바일
10=나가는길찾기4=소니스튜디오

관련기사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