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지스타2005,루디팡조광용개발PM인터뷰

작성자
관련사이트 게임한국
작성일
2005-11-14

지난 11월 8일(화),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르네상스 서울 호텔 다이아몬드 볼룸에서는 윈디소프트(대표 이한창)가 주최한 윈디소프트 Game Line Up 발표회를 통해 신규 게임 라인업 5종을 포함해 2006년 일본 내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중인 <열혈고교 온라인> 등 총 6종의 신작 게임이 전격 공개됐다. 공개된 신규 게임 라인업 5종 중 하나인 루디팡(LUDY-PANG)의 개발을 맡고 있는 게임믹스 조광용 개발PM과 지스타 2005 전시회장에서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환하게 웃음짓는 얼굴만큼이나 솔직담백하게 루디팡(LUDY-PANG)에 대한 이야기를 털어놓았던 그와의 인터뷰 속으로 지금부터 들어가 보도록 하자.

오늘 인터뷰의 주인공은 루디팡 개발사 게임믹스 조광용 개발PM(^-^) ▲만나서 반갑습니다. 자신에 대한 소개를 먼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루디팡 개발사인 게임믹스에서 개발실장(개발PM)을 맡고 있는 조광용입니다. ▲캐주얼 슈팅 액션 게임을 표방하고 있는데 루디팡(LUDY-PANG) 게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저희 루디팡(LUDY-PANG)은 2D 횡스크롤 액션 슈팅 게임입니다.요즘 게임시장에서 슈팅 게임및 액션 게임들이 봇물 터지듯이 나오고 있는데 루디팡은 기존의 게임들과는 다른 특화된 액션 슈팅 게임입니다. 우당탕탕 파워 슈팅을 슬로건으로 하고 있고 대상 연령층은 7세-11세를 핵심 타겟층, 14세까지를 주요 타켓층으로 삼고 있습니다. 보통 다른 슈팅 게임들이 표방하고 있는 것들을 살펴보면 오락실 게임을 지향한다고 주장하는데 저희는 정말 오락실 게임 다운 슈팅 액션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루디팡(LUDY-PANG) 게임의 기획의도가 궁금합니다. 저희게임은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방향키를 누르면 움직이고 총알을 쏘면 날라가고 하는 식으로 게임이 구성되어 있으며, 앞에서 이야기드린슬로건처럼 우당탕탕 파워 슈팅게임입니다. 2D만이 가진 슈팅 게임의 맛을 극대화하기 위해 루디팡 게임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현재 개발인력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게임믹스에서 현재 루디팡 개발팀이 15명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래픽 파트, 서버 클라이언트 파트, 기획 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의 경우 개발팀원 전원이 액션 게임 마니아이고, 팀의 마인드 자체가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자는 의지로 똘똘 뭉쳐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당탕탕 파워 슈팅게임을 게임의 슬로건으로 삼고 있는 루디팡(LUDY-PANG) ▲다른 게임과 비교해 볼때 루디팡(LUDY-PANG) 게임만의 특징이 있다면? 저희는 다른 게임과는 차별화된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첫째, 굉장히 스피디한 게임 진행을 채택해 슈팅 게임 자체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둘째, 접근하기 쉬운(이해하기 쉬운) 전술적인 플레이를 통해 게임의 주요 이용 고객층인 초등학생 분들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게임을 구성하였습니다.셋째, 스타일리쉬 도트 방식의 캐릭터를 사용해귀엽고 역동적인 캐릭터를 도입하였습니다. 잠시 타사의 M게임과 저희 게임을 비교해 보면, M게임은 횡스크롤 2D게임이지만 아바타가 입고 벗고 하는 것 등을 위해 취하는 동작이 제한되어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엑티비티한 동작을 위해서는 요구되는 것이 많기에그동안 심혈을 기울여서 캐릭터 제작 작업을진행해 왔습니다. 저희 루디팡 게임의 경우 캐릭터성을 극대화 화면서 슈팅 게임의 특징도 살릴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저희 게임의 스토리는 타겟층에 맞게 선과 악이 대립되는 간결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어린 고객들이 게임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위대한 대악마 아카인이 우주를 정복하는 인물인데 현자 루디페일이 루디팡 대회를 열어서 용사를 모집을 한다는식으로 게임의 주 컨셉을 간결하게 잡았구요. 차후에는 그렇게 선발된 용사들이 아카인을 공략하게 하는 모드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아직은 기획적인 부분이지만 현재 시나리오는 위와 같습니다.(^^) ▲루디팡(LUDY-PANG)의 게임모드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루디팡 게임에 현재 도입된 게임모드는 <별 먹기 모드>, <깃발뺏기 모드> 등총 2가지입니다. <별 먹기 모드>는 유저끼리 전투를 하면서 제한 시간 내에 더 많이 먹는 팀이 승리하는 것이고 <깃발뺏기 모드>는 상대편 진지의 깃발을 뺏어다가 자신의 진지에 깃발을 꼿으면 승리하는 모드입니다.

<별 먹기 모드>와 <깃발뺏기 모드>로 게임 모드가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깃발뺏기 모드 중 한 장면에 대한 스크린샷) ▲루디팡(LUDY-PANG)의 캐릭터 및 아이템/맵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궁금합니다. 루디팡의 캐릭터는 각각의 특수 기술을 가지고 있는 4종이 현재 구현되어 있습니다. 권총 계열을 사용하는 <슈터>, 마법검을 사용하는 <마검사>, 캐논을 사용하는 <캐논슈터>, 블래스터를 사용하는 <드래곤>.. 이렇게 4가지 외계 행성의 전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에 닌자 등 여러가지 캐릭터들이 구현될 예정이구요. 캐릭터 추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진행할 예정입이다.

루디팡 게임 내에 구현되어 있는 4개의캐릭터 <슈터>,<마검사>,<캐논슈터>,<드래곤> 그리고 루디팡의 아이템은 다른 RPG 게임에서 지원하는 의상(방어구), 액세서리를 포함해 게임 내에서 전술적으로 사용하는 물약, 지뢰, 폭탄 등을 10가지 종류 이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물론아이템 부분도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또한 루디팡의 맵은 매우 자유로운 컨셉을 지향합니다. 이번 지스타를 통해 공개하는 것은 스페이스 호텔과 비공정 항구 등 2가지 컨셉의 맵을 선보이고 있으나 차후에 동굴/해저/우주 등 다양한 형태의 맵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향후 게임 서비스 계획이 궁금합니다. 일단 금년 중에 1차 클로즈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현재 개발 진척도를 80% 정도로 예상하고 있구요. 나머지 20% 정도를 보완하고 수정해서 클로즈베타 테스트에 임할 예정입니다. 오픈베타 테스트는 내년 중에 들어갈려고 계획중입니다.

올해 안에 클로즈베타 테스트, 내년 중에는 오픈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인 루디팡 ▲루디팡 게임을 개발하면서 어렵게 느끼셨던 점이 있다면? 무엇보다 개발자들이 핵심 타겟층(루디팡의 경우, 초등학생 유저가 핵심 타겟층)의 심리를 읽어내는 것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요약해서 이야기 드리자면 유소년층의 NEED를 읽어내는 것이 정말 어려웠습니다.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초등학교 유저들을 대상으로 로드 테스트를 많이 했는데요. 그럴 때마다 기획사항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루디팡 게임을 개발하면서 있었던재미난 에피소드가 있다면? 저희가 게임 테스트를 위해서 개발사 내에서 게임을 하면 게임에 나오는 아이템 이름이나 명칭과 같은 것들이 매크로 처럼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서 나오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저희 게임의 주요 타겟층이 초등학생 유저들이다 보니 게임 개발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초등학교 수준에 맞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테면사내에서 회의를 진행하다가 초등학교 유저들이 자주 쓰는 ‘..하셈’과 같은 단어가 자연스럽게 나와서 사내 직원들끼리 폭소를 터트리는 등 재미난 일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외 에피소드가 있다면 주변의 사물들(상자)을 보면 일단 때리고 보는 습관이 생겨버렸습니다. 게임에서처럼요…(웃음)

개발하면서 재미난 에피소드가 많았다던 루디팡(LUDY-PANG) ▲개인적으로 게임 개발 외에 좋아하는 취미가 있으시다면? 낮에는 게임 개발을 하고 밤에는여러가지 게임을 플레이해 보는 것이 취미입니다.개인적으로 고전 액션 게임을 자주 즐깁니다. 최근에 재미있게 하고 있는 고전 게임은 ‘미드나이트 레지스탕스’, ‘봄잭’ 등 입니다. 사실 어렷을 때부터 게임 플레이 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게임업계 선배로서 게임 관련 직업을 얻고자 하는 후배들에게 한말씀 하신다면? 게임업계 자체가 무척 하드한 산업입니다. 게임 제작이란 일은 굉장히 힘들고 고된 작업이구요. 자기가 게임을 좋아하는 만큼의 각오로 일하지 않으면 게임 업계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그냥 재미로 만들겠다고 생각하고 게임 업계에 들어오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루디팡 게임을 기다리는 독자분들과 겜티즌 독자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2005년 12월, 루디팡 대회가 열립니다. 자신이 정의를 위해 싸우는 용사가 되고 싶다면 꼭 첨전해 주세요. 저희 루디팡(LUDY-PANG) 게임에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2005년 12월에 열리는 루디팡 대회에 용사로 꼭 참여해 주세요~♡ 취재 : 일산 한국국제전시장(KINTEX) / 겜티즌정대훈 기자(gpidy@)
게임한국 정대훈기자 (gpidy@)

< 저작권자ⓒ게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