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Technical Game QA


•업무내용

1. 업무내용
사내 개발 및 퍼블리싱 게임에 대한 다양한 QA 활동(Technical)을 통해,
완성도와 안정성이 확보된 게임을 고객에게 서비스함으로써 게임 플레이 시 고객의 만족도를 증대시킨다.


2. 주요업무내용

a : QA 계획 및 준비
- 각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개발 일정 및 마일스톤별 목표 구현 스펙 등의 정보(개발 마스터 계획서)를 기반으로 품질 목표 및 테스트 완료 조건, QA 업무 진행을 위한 일정, QA 범위, 투입 인력, 테스트 진행, 테스트 환경, 필요 툴, 정보 공유 방법, 빌드 프로세스, 결함 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작성하여 유관 부서에 제공함.

b : 테스트 준비/계획/수행/결과 보고
- 테스트에 필요한 테스트웨어를 생성하고 테스트 환경(테스트 베드 및 머신 준비, 테스트에 필요한 리소스 확보)과 테스트용이성(Testability)을 확인하고, 개발 및 서비스 기간 내내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를 수행하여 테스트 결과를 유관 부서에 공유함.

- 테스트웨어: TestKit(Test Specification) / Scenario(Use Scenario, Play Scenario) / Test Case(Check List) / Automation Test Script 등
- 테스트 종류: Functionality Test, Compatibility Test, Configuration Test, Performance Test, Usability Test, Regression Test, Ad-hoc Test, Sanity Check 등


c : 품질 확인
- 게임 개발 중에는 품질 향상을 위해 중간 산출물(빌드)에 대한 QA 활동을 지속적으로 병행하며,
게임 공개 전에 고객에게 서비스 되기 위한 품질 목표에 도달했는지 검사하고 품질 상태 정보와 공개 가능 여부, 공개 시의 위험 요소 정보를 파악하여 유관 부서에 제공함.

d : 결함 관리
-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결함 관리 프로세스(결함을 인지하고 조사하고 행동을 취해 처리하는 절차인 결함 기록, 분류, 영향력을 식별하는 과정)를 셋업하고 결함 관리를 위한 툴(Test Track Pro) 셋업. 유관 부서에 결함 관리 프로세스 및 툴 교육 진행. 버그 병목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검토, 필터 관리, 결함 심각도 및 처리 우선 순위 조정을 통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버그 수정을 가능하게 함.

e : 개발 진척 상황 및 품질 상태 보고를 통한 개발 일정 관리
- 개발 단위별(마일스톤 등) 구현 목표 스펙 확인 및 확정. 주기적으로 개발 진행 상황을 확인하여 보고. 또한 결과 보고를 통해 구현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확인을 함으로써 개발 일정을 관리함.

f : QA,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관련 프로세스 개선 및 관리
- QA가 개발과 서비스(운영)와의 중계 역할을 함에 따라 QA 프로세스를 셋업하고 유지함으로써 유관 부서의 프로세스도 함께 개선.

g : 게임 서비스 및 운영에 필요한 정보 제공
- 게임 서비스 및 운영에 필요한 게임 정보를 관리하고 유관 부서에서 요청 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