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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JAM

기업정보

대표자명
김현수
설립년도
2012년
사원수
4 명
매출액
-
자본금
-
기업형태
벤처기업
대표게임
ArcherWorldCup,, 땅따먹기 섬란카구라, 깨어나세여 용사여
대표게임
ArcherWorldCup,, 땅따먹기 섬란카구라, 깨어나세여 용사여
주요사업
모바일게임 컨텐츠 개발
대표번호
070-4549-2643
회사위치
(607060) 부산 동래구 온천동 충렬대로 107번길 104, 3층 (온천동 승진빌딩)http://bigjamgames.com

사진 및 동영상 썸네일

기업정보

기업 개요 및 비전

5인규모 작은 개발팀 빅잼입니다.
2011년부터 부산에서 게임을 개발하고있습니다.
새로운 개발자를 모시기위해 저희팀의 철학을 공유합니다.

1.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수있도록.

소프트웨어 품질, 이것은 개발자의 자존심입니다.

간결하고 읽기좋은 코드를 추구합니다.
작업시 코드를 작성하는시간보다 코드를 읽는 시간이 훨씬 깁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행위조차 에디터의 자동완성목록을 읽는 시간의 조합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코드가 읽기좋아야 더 사용하기 편하며 실수할 여지가 줄어든다고 확신합니다.
이 부분은 로버트 c.마틴의 <클린코드> 를 따르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확신을 가지고 작업을 하더라도 순간의 귀찮음이나 급박한 수정작업등으로 인해 복잡해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여러가지 기준으로 코드를 검사해주고 경고해주는 CI서버를 도입했습니다. (jenkins + sonarqube)
첫째로 코드중복을 체크합니다. 프로젝트내 소스코드를 검사하여 중복된 코드가 있다면 표시해주어 통합할수있게 도와줍니다.
둘째로 함수들의 복잡도를 체크합니다. 함수내에 분기문의 갯수를 체크하는 등으로 복잡도를 표시해주어 간결하게 함수를 작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셋째로 microsoft의 stylecop 기반으로 코딩컨벤션을 검사합니다. 하나의 스타일로 코드를 작성하여 팀원 누가 작성한 코드라도 큰 부담없이 읽을수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검사작업들은 따로 실행해줘야하는 귀찮은 일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수정한 코드를 git에 올리면 ci서버가 자동으로 감지하여 검사를 진행하며 slack 팀메신저를 통해 알림을 받을수있습니다.

간결하고 읽기좋은 코드를 작성한다고 해서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수있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발하거나 우아한 설계야 말로 개발자로서의 자존심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더 좋은 설계를 위해 도입하거나 예정중인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단위테스트를 합니다.
메소드별로 작성된 테스트코드는 훗날 기능추가, 리펙토링으로 인해 나비효과처럼 일어나는 버그들을 감지해주기도 하며 함수의 기능을 살펴볼수있는 좋은 문서가 되기도합니다.
단위테스트의 가장중요한점은 테스트함수를 작성할수있을만큼 단순한 구조로 설계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코드리뷰를 합니다.
우리는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위해 활발히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길 원합니다.
작성하기전에 고민되는 알고리즘이 있다면 먼저 이야기할수도있고, 커밋한 코드에 대해 다른 팀원이 확인해보고 의견을 첨부할수있습니다.
남들에게 내 코드가 보여지고 있다는 사실 하나로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려하는 긴장감이 생기게 됩니다.
개발자 혹은 하나의 팀으로서 자존심이 담겨있는 품질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자는 목표아래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더 빠른 성장을 기대할수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작업들역시 다짐만 있다면 작심3일이 되기 딱좋은 주제들입니다.
따라서 CI서버를 통해 자동화된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역시 git을 감지하여 ci서버가 자동으로 단위테스트를 실행하며 테스트된 코드커버리지까지 체크해줍니다.


2. 재미있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수있도록.

장기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초반의 열정은 사라지고 우리가 만드는 게임이 어떤 게임이고 얼만큼 진행되었는지 모르는 팀원들도 발생하게됩니다.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은 리소스를 찍어내기만 하고 게임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선 어쩌다 나온 빌드를 한번씩 확인 하는 정도죠.
새로운 빌드를 확인하고 싶어도 개발자에게 따로 부탁해야하고 개발자는 많게는 수십분의 시간을 빌드를 만드는데 소모해야하니 달갑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게 나온 빌드를 플레이하더라도 아직 완성되지도 않았고, 언제 리셋될지도 모르는 게임을 재미있게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냥 잠시 확인용 빌드가 될뿐이죠.
그러한 점들을 해결하기위해 빌드서버를 구축하였습니다.
누구든 언제든지 웹브라우져로 서버에 접속하여 git의 master브랜치에 올라와있는 소스코드를 기준으로 apk와 ipa를 생성하여 웹으로 배포할수있습니다.
개발자는 단지 빌드를 플레이할때 크래쉬가 나는일이 없도록 작업단위로 브랜치를 생성하고 머지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하루에도 수십번의 빌드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팀원 누구나 언제든지 최신의 빌드를 다운받을수있는 환경을 조성했지만 게임이 재미있어 진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고싶게 만들어 지속적으로 플레이 하도록 유도해야했습니다.
간단한 랭킹을 붙였고 결과는 좋았습니다.
5명의 팀원과 4명의 협력업체 팀원이 2주만에 2000판에 가깝게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를 통해 얻을수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티스트는 리소스가 어떤식으로 게임에 적용되는지 확인하고 실기기에 어울리는 작업을 하게됩니다. 무엇보다 작업물에 대한 애정이 더 생깁니다.
기획자는 설계한 내용이 실제구현하였을때는 어떤지 바로 수정할수있습니다.
개발자에겐 빌드를 만드는 시간이 사라졌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것은 팀원들이 자신이 어떤게임을 만들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게된것, 게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것으로 한가지 깨달은 점이 있다면 "서비스는 개발과 함께 시작해야한다"는 사실입니다.
개발단계부터 팀원들을 유저삼아 서비스를 하다보면 좋은 의견을 얻을수있고 QA도 자연스럽게 받을수있습니다.
재미가 없어서 플레이하지 않는 팀원이 있다면 왜 재미가 없는지에 대해 대화해볼수있고 수정해볼수있습니다.
기획자는 의견들을 잘 들어주고 그중에서 게임 기획의도와 잘 조화된다고 판단되는것들을 선별해서 적용하기때문에 팀원들은 부담없이 의견을 제시할수있습니다.


물론 말씀드린것들을 모두 도입완료한것도 아니고 순탄하게 적용중인것도 아닙니다.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대화를 통해 불편한 부분은 고치고 필요없는 부분은 제거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알고있는 방법들일수도 있고 뒤쳐진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수있고 더 좋은 품질로 만들수있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든지 시도해볼 의지가 있습니다.


어떤게임을 만들고 있으며 우리가 제시할수있는 미래는 무엇인지
하지 못한 더 많은 이야기들이 남아있습니다.
hs@bigjamgames.com




연혁 및 실적

2011.12 아이폰 게임 양궁월드컵(ArcherWorldCup)출시.
미국,한국등 전세계 15개국 무료앱 1위. 51개국 Top10
2012.01 법인설립
2012.03 양궁월드컵2(ArcherWorldCup2)출시.
전세계 28개국 Top10
2012.03 전체앱 누적다운로드 500만 돌파.
2012.04 농구월드컵(BasketWorldCup)출시.
전세계 8개국 Top10
2012.04 전체앱 누적다운로드 1000만 돌파.
2014.08 NHN퍼블리싱, 땅따먹기 섬란카구라 출시
2015.05 전체앱 누적다운로드 2000만 돌파
2015.04 자체퍼블리싱, 깨어나세요 용사여 출시.
2015.08 깨어나세요 용사여 BIC fest 전시작 선정

인재상

[소개]
우리 개발팀의 목표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버그발생 확률을 줄이고 수정이 용의한 구조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자동화된 빌드, 단위테스트, 코딩컨벤션체크, 코드리뷰, 정적분석 그리고 개발자간 끝없는 토론으로 목표를 이룰수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개발자로서 코딩하는 재미와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수있습니다.
아직 완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끝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여기에 동참하실수있습니다.
경력이 있으신분들을 원하지만 코딩에 자신있는 신입도 환영합니다.

[담당업무]
유니티를 이용한 2D 캐쥬얼 모바일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개발환경]
- agile 원칙을 개발 철학으로, 스크럼 방식으로 일합니다.
- 단위테스트를 작성하며 TDD를 시범적용중입니다.
- 매우 수평적인 문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Unity3D(현프로젝트), Cocos2d-x(가장 많이 사용한 엔진)
- AWS EC2를 이용한 서버 (LAPM)
- Jenkins 기반 CI서버 (자동빌드, 단위테스트, 정적분석)
- GIT을 이용한 버전관리(bitbucket)
- trello, slack, confluence 이용
- 개발컴퓨터로 아이맥(osx) 이용
- 27인치 모니터 3대까지 지원합니다.
- google drive, one drive 등 프로젝트에 따라 문서관리시스템 변경
- 식사 모두 제공.
- 개발서적 무제한 구매 지원.

[필수]
구글과 함께라면 개발 불가능한것은 없다고 생각하시는분.
새로운것에 대해 즐겁게 받아들이시는분.
잡담이나 토론, 대화를 즐기시는분.
개발자로서 끝없이 발전하길 원하는분.

[우대]
깔끔한 코드를 추구하시는분.
Unity3D 프로젝트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해보신분.
C#에 익숙한 분(혹은 C++)
Android/iOS 네이티브 연동에 대한 경험있으신분.
MVC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분.
Agile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분.
단위테스트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분.
GIT을 사용해보신분.
Trello, Jira, Slack 를 이용해보신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으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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