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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대학교

기업정보

대표자명
조성현
설립년도
2002년
사원수
310 명
매출액
-
자본금
-
기업형태
주권(유가증권) 상장 (개발팀)
대표게임
-
주요사업
게임컨텐츠개발과정교육
대표번호
041-860-2689
회사위치
(339886) 충남 연기군 조치원읍 신안리 홍익대학교 조치원캠퍼스 B406-2 게임학부 사무실http://

사진 및 동영상 썸네일

기업정보

기업 개요 및 비전

게임학부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집중 육성하고 있는 게임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 지난 2002학년에 설치된 독립학부이며, 2006학년도부터 학부정원은 자연계열 40명과 미술계열 60명을 모집하고 있다. 원활한 학부운영을 위해 게임소프트웨어전공과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으로 나누고 각각 독립적인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을 위한 요건으로 졸업 논문대신 졸업 프로젝트 수행을 설정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졸업생들에게 강의 중심의 수동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팀워크를 통해 능동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외부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 캐랙터 개발, 게임 엔진 및 툴 개발 등과 같은 실질적인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게임학부는 게임산업 현장에서 장기간 활약한 유능한 인력을 교수 요원으로 충원할 계획이며, 졸업생들의 원활한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게임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 인력을 겸임 교원으로 초빙하여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장비 및 최신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졸업생들이 취업 후 바로 현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있다. 산학연계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교내 창업보육센터에 위치한 벤처기업과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추진하고, 교내 기술혁신센터와 신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창업동아리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또한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계방학 중 게임관련 회사에서 인턴쉽도 추진하고 있다.
게임소프트웨어전공 (Major in Game Software)
21세기의 유망 산업분야인 게임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게임소프트웨어 및 게임콘텐츠 개발을 위한 게임제작기술의 습득을 게임소프트웨어전공의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체계적인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실습위주의 교육을 제공하여 산업현장과의 연계성을 극대화하며, 미래 게임산업의 핵심이 될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1,2학년에서는 교양 및 전공 기초과목들을 이수하여 게임관련 이론 및 배경지식을 확립하고, 3학년에서는 실제로 게임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4학년에서 졸업 작품을 제작하여 졸업전시회에 전시함으로써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게임소프트웨어전공은 정보통신부와 문화관광부에서 지원한 다수의 첨단 실험실습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은 게임그래픽 디자인 트랙과 게임애니메이션 트랙으로 크게 나뉘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그래픽,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디자인 등 복합적인 특성을 지닌 게임 디자인 분야에 적합한 특성화된 디자인 교육을 지향하고, 나아가 게임적 특성을 지닌 첨단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및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분야 전반에 걸쳐 활용 가능한 멀티플레이어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은 1, 2학년에서 동작연구, 기초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등 게임 내 그래픽디자인의 기초적인 소양을 기른 후 3학년부터 게임애니메이션과 게임그래픽으로 자신의 전문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게임 실무에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게임 전체 개발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본 전공에서는 프로젝트/스튜디오 중심 교육을 강화하여 게임 그래픽 디자인에 관련된 부분에서 전 과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은 2005학년도에 문광부의 콘텐츠 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되어 실험실습 장비를 지원받아 현재 국내 최고 수준의 실험실습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연혁 및 실적

2002년 소프트웨어∙게임학부 설립
소프트웨어∙게임학부 1기 입학(소프트웨어전공 40명, 게임전공 20명)

2003년 소프트웨어∙게임학부 2기 입학(소프트웨어전공 40명, 게임전공 20명)
세미나(대학생활과 취업: 임종원,(주)벤하우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게임기술지원센터 동아리지원사업선정
(주)넥슨 주최 캐릭터디자인 공모전 수상: 이정연,오수민
(주)소프트맥스 주최 드림콘테스트 기획부문 최우수상,우수상 수상: 김지훈,공지훈

2004년 소프트웨어∙게임학부 3기 입학(소프트웨어전공 40명, 게임전공 40명)
세미나(한국컴퓨터산업의현황: 박병관,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객원교수)
세미나(3D텍스쳐와 셰이딩: 지현경)
세미나(리니지동영상제작과정: 최헌화, (주)엔씨소프트)
세미나(국내 디지털콘텐츠연구 현황 및 취업준비: 이은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게임기술지원센터 동아리지원사업
한국일러스트협회 주최 전국공모전 입선: 강진희
한국디자이너협의회 주최 전국대학생디자인공모전 장려상: 강진희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주최 대한민국캐릭터공모전 입선: 이정연

2005년 소프트웨어∙게임학부 4기입학(소프트웨어전공 40명, 게임전공 40명)
문화콘텐츠진흥원 특성화교육지원 사업선정
제1회 워크샵(동화시나리오, 게임기획, 스토리보드연출: 임정진, 이은석, 이달)
-천안상록리조트
동경게임쇼 참가
Gstar 박람회참가
세미나(마비노기 상용화이후 개발과정, 이희영 (주) 넥슨)
세미나(게임제작을 위한 선택, 황철웅 (주) 엔씨소프트)
세미나(배경컨셉디자인, 김승석 (주) 엔씨소프트)
세미나(캐릭터액팅, 이종호, 국립국악예술원 수석무용수)
세미나(방송시나리오연출, 양우석, 전 MBC PD,현 SK신규사업팀 팀장)
세미나(Global Illumination(Final Gathering) 맵을 이용한 게임배경의 제작,김종형
(주) 넥스트플레이)
전주대학교 누리사업 X-edu 사업단 주최 X-edu Festival 게임시나리오부문
최우수상: 이광헌, 유영석, 박사범, 유민우
전주대학교 누리사업 X-edu 사업단 주최 X-edu Festival 디지털스토리텔링부문 입상: 송하근 외6명
KTF주최 차세대 모바일 게임공모전 입상: 홍정민 외6명

2006년 명칭변경: 게임학부-게임소프트웨어전공,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
게임학부 5기 입학예정(게임소프트웨어전공 40명,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 60명)

인재상

세계는 이미 정보사회에 진입해 있으며 전통적인 산업과 더불어 관광, 영화, 음악, 게임, 공연 등의 문화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게임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사회 전반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이를 육성 발전시키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게임학부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향후 게임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게임소프트웨어와 게임그래픽디자인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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