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공모전·박람회 CAMPUS MON 나만을 위한 맞춤 학습 잡코리아 러닝


취업토크 상세

신입 프로그래머로 취업했습니다!

작성자
개발새발
작성일
2020-06-23
조회수
1236
좋아요 수
0
안녕하세요.
신입 프로그래머로 취업했습니다!
저두 취준생활 하면서 게임잡에서 많은 정보를 접했고, 격려해주신 분들도 있어
많이 부족하지만, 다른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후기를 남겨볼까합니다.

1. 학력, 스펙
-저는 4년제 지방대학교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편입을 생각도 했지만, 집안 사정으로 편입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경험을 쌓기 위해서 각종 IT공모전, 게임 공모전을 많이 참여했습니다.(B.I.C라고 부산 인디 게임 커넥트란 행사도 있습니다.) 9개 정도 나간거 같고, 상은 두번 받았습니다.

2.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유니티 게임 2개, DirectX(자체 제작 엔진)게임 1개, 공모전 작품 1개, 제작 엔진 1개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게임 작품은 각 작품당 A4두장 분량 , 그 외의 작품은 하나의 소제목으로 각각 A4한장에서 반장으로 요약했습니다.

-간략한 설명과 동영상 주소를 첨부했고, 코드 역시 주소로 첨부했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는 선배가 저에게 말하길 포트폴리오도 어쩌면 다른 사람이 볼 '보고서'인데 기본적인 자간, 문단의 간격등 쉬운 것도 지키지 않는 사람의 보고서는 눈이 잘 안간다. 라고 말했고, 저 역시도 동의하는 바라 최대한 한 눈에 들어오게끔 깔끔하게 작성했습니다.

-DirectX에서 자체 엔진이라고 썻지만 엔진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수준입니다. 다만 제가 아는 자료구조, 디자인패턴, 랜더링 지식, 물리적인 충돌등 아는 걸 모두 사용해서 만들었고, 이를 이용해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게임잡에서 엔진 만들 시간에 기초 cs공부를 하라고 말씀하신분도 있었는데 저는 엔진을 만들면서 그래픽 지식을 공부했습니다. 엔진 만들면서 cs지식이랑 자료구조, 메모리 누수등 확실한 공부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3. 공부한 것들
-각종 cs지식, 알고리즘, DirectX, 유니티, C++, C#, 디자인 패턴
-C++는 이펙티브 C++보고 공부했고, 디자인 패턴은 헤드 퍼스트를 주로 보았습니다.
-C++가 보이는 그림책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C++의 전체적인 윤곽?을 공부할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일단 그림이 귀엽습니다.)

이제부터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편하게 말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종종 게임잡에서 안좋은 말들이 보이는데 한귀로 듣고 흘리는게 좋은것 같아요. 저도 되게 많이 힘들었거든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공부하면서도 하루는 '할 수 있다!' 라는 기분으로 공부해도 다음 날 되면 '할 수 있...을까..?' 라는 기분이 이기도 했어요.
그럴땐 한숨 크게 내쉬고, 다시 공부했어요. 우울한 기분으로 그동안 했던걸 망치기 싫었거든요.

합격하니 얼떨떨하기도 하고, 취소되진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많이 부족해서 쉬고 싶다는 생각보단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뿐이 안드네요. 입사일까지 그동안 만들었던 코드도 다시 보고 전체적인 cs지식도 다시 공부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획, 아트, 프로그래머분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