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시공을뛰어넘는팬터지액션압권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7-10-04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급부상한 문화콘텐츠 중 하나는 웹툰이다. 이 가운데 인기를 얻은 웹툰은 영화 및 드라마뿐만 아니라 게임으로 개발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게 됐다.

와이디온라인(대표 신상철)이 선보인 모바일게임 갓 오브 하이스쿨은 이 같은 웹툰의 게임화 사례 중 하나로 2년 넘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원작 웹툰 역시 6년이 넘는 연재 기간 동안 인기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며 폭넓은 유저층으로부터 흥행성을 검증 받았다. 때문에 웹툰과 게임 두 재미를 함께 즐길 연휴 작품으로 추천할만하다는 것이다.

이 작품은 론칭 단계부터 400여개 이상의 캐릭터가 등장한데 이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방대한 성장 콘텐츠가 구현된 수집형 RPG 장르다. 원작 웹툰 분위기와 이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2D 그래픽이 사용됐으며 3등신 형태 데포르메 캐릭터로 턴제 RPG 전투의 재미를 더했다는 평가다.

그동안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는 수많은 RPG 장르가 등장한 만큼 경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가운데 이 회사는 성장에 대한 만족감을 더욱 높이는 방식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특히 기본적인 캐릭터 레벨부터 일반과 초월로 구분된다. 일반 레벨은 사용하지 않는 캐릭터를 재료로 사용해 단기간에 올릴 수 있다. 반면 초월레벨은 동일한 캐릭터끼리의 합성을 통해 상승시키는 게 가능하다.

또 보다 강력한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캐릭터를 재료로 사용해 강화 단계를 올려야 한다. 강화는 최대 5단계까지 구현됐으며 각 단계는 재료 캐릭터 등급 조건에 따라 성공 확률이 달라진다.

일반 레벨과 강화 단계를 최고치로 올린 이후 같은 등급의 캐릭터를 합성하면 진화 단계를 올릴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수집형 RPG에서 캐릭터 가치를 표시하는 별 개수를 늘리는 방식이다.

이 회사는 이와 함께 동일한 캐릭터를 [진], [계승], [改]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했다. 이는 획득 방식이나 성장 과정을 크게 늘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작품은 이처럼 조작과 진행 방식이 단순하면서도 단기간에 정복할 수 없는 방대한 콘텐츠가 구현됐다. 또 캐릭터 성장뿐만 아니라 전투 진행 과정에서도 다양한 전략 싸움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전투 진행은 최대 5개 캐릭터를 선택해 파티를 꾸리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는 탱커, 딜러, 힐러 등 주요 역할은 물론 불, 물, 나무 등 속성에 따른 상성 관계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 같은 전략 싸움은 캐릭터 수집에 대한 동기가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적보다 우위를 차지하거나 파티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과정이 이 작품의 매력을 더하고 있다.

이 작품은 또 웹툰 원작이라는 점에서 세계관이나 콘텐츠의 한계를 보이기 쉽다는 우려도 적지 않은 편이었다. 그러나 이 회사는 턴제 RPG 장르 게임성을 고도화시키는 것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다양한 성장 요소를 구축하며 이 같은 우려를 완전히 털어냈다.

특히 파티원 구성원에 따라 추가 효과가 발동되는 인연 시스템 등은 기존 RPG 장르와 견주어도 결코 밀리지 않는다는 평가다.

또 원작 웹툰에서 만날 수 없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등 기존 독자층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얼마든지 구현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이 같은 기대감에 부응하듯 성별 전환(TS) 캐릭터, 다른 웹툰 및 애니메이션 등과의 콜라보레이션 캐릭터가 다수 등장해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플레이 팁>

갓 오브 하이스쿨은 기본적으로 전투에 돌입하면 각 캐릭터가 한 턴씩 공격이나 방어, 스킬 등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스킬은 처음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일정 턴 이상의 대기 시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때문에 단순히 스킬을 난사하는 게 아니라 상황을 고려해 기회를 포착하는 게 중요하다. 한번 스킬을 사용하면 최소 몇 턴 이상을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은 패배로 이어지기 십상이라는 것이다.

전투는 이 같은 순간적인 상황 판단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파티를 구성하는 캐릭터의 역량이 승패를 크게 좌우할 수밖에 없다. 특히 각 콘텐츠별 상대의 약점을 공략할 수 있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와이디온라인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새로운 캐릭터 추가와 함께 대규모 커뮤니티 하이스쿨 개편 등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 몰이에 나서고 있다. 또 연휴 기간 동안 특정 시간 접속을 비롯해 일일 퀘스트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특히 매일 태고 장비 던전 및 하이스쿨 레이드를 완료하면 10연속 태고장비 조각 뽑기권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조각을 모아 장비를 완성시키는 단계를 크게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