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유미래부장관체제…게임계에미치는영향은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7-07-11

미래창조과학부의 새 장관으로 유영민 장관이 임명된 가운데 게임분야와 관련해 어떤 정책을 펼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인 이슈가 통신요금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집중돼 있어 게임에 대한 정책은 상대적으로 소외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11일 오전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밤 전자결재로 유영민 미래부 장관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부터 미래부 장관 자격으로 참석해 업무를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미래부는 폐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으나 4차 산업혁명 주관부서로 업무가 재편되며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 이슈로 급부상한 통신비 인하 정책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미래부가 처리해야 할 업무가 늘어났다는 평가다.

이런 상황에서 게임업계는 미래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할 것인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래부가 모바일 게임 분야를 시작으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분야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게임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워을 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게임산업이 핵심 분야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문화부와 다른 행보를 보일 가능성도 제기도고 있다.

하지만 한동안 미래부가 게임 관련 이슈를 다루기는 힘들 전망이다. 유 장관이 임명되기 전부터 논란이 된 통신비 인하 사안에 대해 이동통신사 3사가 행정소송까지 고려하면서 일촉즉발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ICT 분야 역시 창조경제 이슈가 순식간에 거품 꺼지듯 가라앉으면서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

또 미래부의 업무에 기초원천 과학기술 총괄도 포함되면서 할 일이 더 많아졌다. 이를 담당할 컨트롤 타워인 '과학기술혁신본부'가 미래부 내에 설치되지만 R&D 예산 조정과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힘겨루기가 예고돼 있어 게임분야에 관심을 주기엔 상황의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배너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