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합검색 입력 폼
잡코리아 주요 서비스
끝이 다른 시작 JOBKOREA 알바의 상식 albamon


게임뉴스 상세

[모바일순위]T스토어`드래곤``던파`각축전

작성자
관련사이트 더게임스
작성일
2012-06-24

이번 주 스마트폰 게임 순위 역시 국내외 트렌드가 훤히 드러나고 있다. 국산 게임이 주를 이루는 T스토어와 해외게임도 다수 출시되는 애플 앱스토어의 마켓 특성을 비교하면 쉬이 흐름을 파악해볼 수 있다.

T스토어 유료에서는 액션RPG, 스포츠, 디펜스 등 액션 기반의 역동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이 랭크되며 남성들에게 패키지성(유한적 게임) 게임이 유효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무료부문에서는 무료로 판매되는 액션게임과 함께 SNG 등 네트워크 게임이 주를 이루는 모습이다.

▲ 피파12

애플 앱스토어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부문을 보면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플랫폼에서도 대세는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무료부문에서는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을 T스토어와 달리 찾아볼 수 없다. 이는 그만큼 애플 플랫폼에 많은 포맷의 게임이 다수 출시된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한편 T스토어 유료부문은 선두 싸움이 점입가경의 모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주 던전앤파이터여거너가 새롭게 등장해 6주간 군림한 드래곤나이트4를 손쉽게 밀어냈을 때만 해도 여거너의 독주 체제가 예상됐다. 하지만 드래곤나이트4가 다시 선두 자리를 다시 빼앗으며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들어내는가 하면 여기에 피파12까지 새롭게 합세해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 룰더킹덤

무엇보다 드래곤나이트4의 저력이 대단한 모습이다. 유명 온라인게임을 원작으로 피처폰부터 시리즈물로 흥행 행진을 이어온 던전앤파이터는 완성도에 상관없이 출시 족족 마켓을 초토화시켰었다. 드래곤나이트4가 그런 던전앤파이터를 한주 만에 끌어내렸단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피파12까지 뛰어든 선두경쟁에 다음주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무척 기대되는 모습이다.

무료부문에서는 3개 신작이 출시돼 상위권을 점령한 모습이다. 1위에 랭크된 마이초이스는 유저를 선과 악으로 나누는 특이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자신의 공간을 발전시키는 기본적인 SNG 기능이 유저가 선택한 진영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해 선한 진영은 악한 진영에서 공격해오는 공세를 막고 악한 진영은 이와 반대되는 역할을 하게 된다. 2위의 룰더킹덤은 PC게임 ‘문명’과 흡사한 게임방식을 애니메이션풍 그래픽으로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 베네치아스토리

3위의 베네치아스토리는 최근 스마트폰 게임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CJE M에서 서비스하는 작품으로 이탈리아의 해상도시 베네치아를 배경으로 교역 중심의 플레이를 펼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신의 공간에서 교역을 위한 특산품을 생산할 수 있는 등 1위의 마이초이스와 더불어 SNG가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해외게임들이 다수 출시되며 유료부문 외 무료부문에서도 네트워크 게임이 드문 모습이다. 유료부문에서는 레이싱 킬러타이틀 아스팔트의 신작이 출시돼 왕좌를 접수한 모습이며 독창성 있는 작품 개발사로 유명한 카이로소프트의 신작이 2위에 랭크됐다. 또 디즈니의 인기작 템플런의 신 시리즈가 3위로 등장했으며 국내외 게임이 고른 분포도를 보이고 있다.

무료부문에서는 앵그리버드스페이스 무료버전이 출시되기 무섭게 1위로 올라섰으며 SNK, 세가, 캡콤 등 일본 콘솔개발사들이 눈에 띄게 늘어난 모습이다.

[더게임스 고수홍 기자 zakash@thegames.co.kr]

T스토어 유료 (6. 23)
순위=게임명=업체명
1=드래곤나이트4=피엔제이
2=던전앤파이터여거너=넥슨
3=피파12=EA모바일
4=팔라독=페이즈켓
5=강철손의낚시여행4=모리소프트
6=짱구는못말려=미스터게임즈
7=위닝일레븐2012=조이모아
8=레전드오브마스터3=게임빌
9=삼국지무쌍전=플레이빈
10=번식전쟁=앱플러스

T스토어 무료 (6. 23)
순위=게임명=업체명
1=마이초이스=셀시티
2=룰더킹덤=디앱스
3=베네치아스토리=넷마블모바일
4=레전드오브디펜스=모바인
5=쌤샘마트=플로우게임즈
6=크로이센2=올스타모바일
7=디펜스:파워오브매직=피엔제이
8=몽키배틀=컴투스
9=할로윈팡팡=엔타즈
10=펀치히어로=게임빌

애플 앱스토어 유료 (6. 23)
순위=게임명=업체명
1=아스팔트7=게임로프트
2=핫스프링스스토리=카이로소프트
3=템플런:브레이브=디즈니
4=앵그리버드스페이스=로비오
5=톤스피어=비트192랩
6=킹오브파이터즈=SNK
7=팔라독=페이즈켓
8=앵그리버드시즌즈=로비오
9=컴투스프로야구2012=컴투스
10=크로이센2=올스타모바일

애플 앱스토어 무료 (6. 23)
순위=게임명=업체명
1=앵그리버드스페이스=로비오
2=드래곤플라이트=넥스트플로어
3=푸싱젤=플러스엠엑스
4=2012슈퍼사커=게임빌
5=나가는길찾기4=소니스튜디오
6=몽키배틀=컴투스
7=소닉더헷지도그=세가
8=이스케이프베어=험블
9=고양이전쟁=웨스트리버
10=슈렉=캡콤

관련기사



배너



퀵메뉴